오리온 '마켓오(Market O)'는 어떻게 480억을 벌었나?
김수현
2009년 '과자에 허용된 합성 첨가물 조차 넣지 않는 자연이 만든 순수과자'라는 콘셉트로 매출 480억을
창출하며 과자시장에 반향을 일으켰던 오리온 마켓오(Market O)는 올해 1월, 이번엔 '마켓오 순수 리얼
초콜릿 8종'이라는 신제품을 출시하며 초콜릿 시장에 뛰어들었다.
작년에 봤던 재미를 이어가고자 하는 것이다.
이 제품 역시 기존 제품의 콘셉트와 같게 '순수함'을 강조하는데, 원재료 및 생산방법부터 엄격하게
차별화 하여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키겠다는 전략이었다. 보도자료, 티비 광고는 물론 영화,
드라마 등의 문화 콘텐츠와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키고,
이후에 오는 반응을 발빠르게 잡아내고 분석하는 등 이전보다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 노력은 뜻
밖의 열매를 가져다 줬다. 2010년 3월 18일자 기사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아래 링크에 기사내용 있음)
'마켓오'제품이 한류열풍 가능성의 조짐까지 보였기 때문이다.
지난달 오리온 제품의 매출을 분석하였더니 '리얼브라우니'가 31%의 매출 비중을 보였고,
이를 추적한 결과 롯데마트 서울역점을 자주 찾는 일본인 관광객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것이다. 이에 오리온은 지난 14일 연세대 대강당에서 열린 박용하의 서울 콘서트를 관람하는
일본인 팬들 1000여명에게 자사의 제품을 선물로 증정하는 깜짝 이벤트를 진행하였고, 본격적인 일본인
관광객 및 일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방법을 구상 중에 있다. 이 기회에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입맛까지
사로잡겠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욕구가 이전과는 크게 변화하였다. 마켓오 제품의 가격은 3000원대로 일반 과자보다는 가격대
가 좀 높지만, 이것이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줬던 것은 아니다.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이제는 단순한
맛과 가격에 좌우되지 않고 좀 더 특별한 맛, 내 건강을 해치지 않는 웰빙 먹거리, 순수한 먹거리에 과감히
지갑을 열게 된 것이다.
결국 이 '자연이 만든 순수과자'라는 최초의 컨셉이 480억을 이끌어 냈다고 생각한다.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고객 맞춤화와 그것의 규격화. 이 두가지를 적절히 혼합한 마케팅,
그것이 국내 고객은 물론, 해외 고객까지 이끌어낸 대박 성공을 가져다 준 것은 아닐까?
출처: http://www.dipts.com/news/index.html?mode=view&cate1_id=16&cate2_id=132&number=20815
첫댓글 다소 비싼감이 있긴 하지만, 저 역시도 과자를 살때 눈길,손길이 뻗치더라구요^^. 원료에 첨가물을 넣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과자들 보다 맛이 떨어지는것도 아니구요^^ 제 주위에는 마켓오 매니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좋아하는 분이 계시는데.. 매니아층을 위한 이벤트 프로모션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헤헤 한류열풍까지...대단하네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이사사 방문을 환영합니다. 그리고, 좋은 자료 감사요~~
'자연이 만든 순수과자' 라는 글을보게되면서 안전하다는 느낌을 제일먼저받고 다른 과자보다 더 믿음이 가는게 사실이에요 저도 과자를 자주 찾지는 않치만 그래도 먹게되면 되도록이면 비싸더라도 몸에 좋은것을 찾게되요 ㅎㅎ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저도 군대 있을때 마켓오 많이 사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군대 후임 한놈이 하루는 진짜 맛있는 과자인데 너무 비싸서 못사먹겠다고 하길래 얼마나 맛있길래 그럴까 하고 한번 사먹어봤는데. 그 이후로 당직슬때마다 사먹었던 기억이~~ㅎㅎ
양은 적지만 정말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잘 찾아내서 적절한 마케팅을 활용한것 같단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