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힌급행전철 전동차 1500형(8량편성)
1. 제원
데뷔 - 1985년 4월 1일
길이/폭/높이 - 18000 / 2798(2830) / 4030
편성 - 8량편성(6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3.5km/h/s(계자쵸퍼차량 6M2T차량은 3.3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KHM-1700(120kW) - VVVF인버터차량
기어비 - 5.93(1700호대)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스틸차량은 미츠비시GTO-SIV / 알루미늄차량은 토요 부스터SIV)
공기압축기 - C-1500AL
대차 - 볼스터 탑재 에어스프링대차 TH1500M/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응하중 브레이크)
신호장치 - 1호형 ATS / C-ATS
1500형 중 8량편성은 전 차량이 알루미늄 차체를 채용한 후기형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 중 VVVF인버터제어를 채용한 차량은 1700번대로, 부수차는 1900번대를 사용하고 있다. 대차나 보조전원장치 등은 변경되지 않았으나 스커트가 장착된 것이 기존 1500형과 다른 점이다. 또한 공조제어가 전자동화되었으며, 차내 스피커가 증설되는 등 약간의 변화가 있다. 1719편성 이후의 1900번대 부수차는 원래 1600번대에 있었던 2량을 이쪽으로 빼 온것이 특징이다.
2012년 9월 24일 옷파마~케이큐타우라 구간에서 탈선사고가 발생, 1701편성의 우라가 방향 4량이 대파되어 1701편성은 2013년 9월 6일 최종으로 폐차되어 1500형의 첫번째 폐차편성이 되었다.
2. 운행노선
케이큐 본선 / 쿠리하마선 / 즈시선 / 공항선 / 도에이 아사쿠사선 / 케이세이 오시아게선 / 호쿠소철도선 등
3. 편성표 / 차량기지
게이힌급행전철 신마치검차구 / 가나자와검차구 / 차량관리국 소속.
8량편성 6편성 4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