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철도 전동차 3150계(2량편성)
[미수집 편성] 3159, 3164~3169, 3172 편성 / Last Update 240910
1. 제원
데뷔 - 2004년 10월
길이/폭/높이 - 18900(18830) / 2744 / 4055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0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382-B(170kW)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2레벨, 1C 2M 제어 - 2군)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 CVCF인버터 백업시스템
대차 - 볼스터리스식 SU민덴식 에어스프링 대차(요댐퍼 탑재) SS-164A / SS-064A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M형 ATS
메이테츠 3150계는 2004년부터 도입된 통근형 차량으로, 3300계의 2량편성 버전이다. 지하철 직통차량인 300계를 기본으로 일본차량의 블록공법을 사용한 스테인리스 차체를 채용했다. 19m급 차량으로 측면 출입문은 3개이다. 스테인리스 차체이지만, 전면부는 사고로 인한 손상에서 수리가 쉬운 보통철강재를 채용했다. 내부는 혼잡 완화 및 크로스시트를 선호하는 이용객의 취향을 양립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300계에서 채택한 전환크로스시트 및 롱시트의 교대배치로 결정하였다.
주행기기는 VVVF-IGBT 인버터제어를 사용했으며(도시바 제작), 고장시 대응이 쉽도록 보조전원과 제어장치를 일체화하였다. 브레이크시스템은 순전기 브레이크를 채용, 회생률을 향상하였다.
3150계는 2량편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3300계와 동일한 설계로 이루어져 있다. 2004년 10월에 나온 1차 도입분은 3151~3154편성으로, 7000계/7500계를 대체하는 형태로 데뷔하였다. 2007년에 나온 2차 도입분은 3155~3159편성으로, 역시 7000계를 대체하는 형태로 운용을 시작하였고, 이 편성들은 차내좌석이 올 롱시트가 되었으며 오로라비전이 아닌 백색LED로 행선판 형태가 변경되었다. 2008년에 나온 3차 도입분은 3160~3163편성으로 역시 7000계의 대체분이다. 역시 올 롱시트 사양으로, 행선표시기가 풀컬러 LED로 변경되었으며 소화기 설치 등 자잘한 변화가 있었다. 2008년 말에 나온 4차 도입분은 3164~3166편성으로, 이것의 도입으로 7000계의 정기운용이 완전히 종료되었다.
잠시 생산이 중단되었다가 2015년부터 다시 3150계의 생산이 재개되어, 2015년에 5차 도입분 3167,3168편성, 2016년에 6차 도입분 3169편성, 2017년에 7차 도입분 3170~3172편성이 생산되었다. 이것은 1850계의 대체분으로, 도색 패턴이 변경되었고(다른 차량도 이 기조로 바꾸고 있는 중) 차내 안내표시장치가 LCD방식으로 변경되었다.
2. 운행노선
메이테츠 나고야본선 계통 특급/급행/준급/보통 등 다양하게 운용
(메이테츠 차량운용 특성상 가리지 않고 투입됨) - 토요타선 및 가마고리선 등 제외
3. 편성표 / 차량기지
나고야철도 차조/신카와/이누야마/토요아케/사나게검차구 분산 소속.
3150계 2량편성 22편성 44량 운용.(2량편성 단독으로 운용하기도 하고 병결운용하기도 함.)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