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1.4km(니시우메다~스미노에코엔 / 실제 거리는 11.8km)
궤간 : 1435mm
역수 : 11개 역(니시우메다~스미노에코엔)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750V/제3궤조식)
폐색방식 : 복선자동폐색식 / WS-ATC
최고속도 : 70km/h
편성량수 : 6량 / 최대편성량수 : 10량(스미노에코엔역은 8량)
최대혼잡률 : 91.5%(난바~요츠바시) / 78.5%(니시우메다~히고바시)
영업계수 : 93.6(2016년 기준)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오사카메트로의 노선으로, 철도요람 상에는 3호선(요츠바시선)으로 기재되어 있으며, 정식명칭은 고속전기철도 제3호선이다. 요츠바시스지의 지하를 달리는 노선으로 <요츠바시선>이라는 애칭이 붙었으며, 오사카시의 대동맥인 미도스지선(붉은색)에 대하여 정맥의 의미, 그리고 해안을 달리는 노선의 특징으로 청색(빅토리아 블루)이 상징색이 되었다.
오사카시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지하철 노선으로, 스미노에코엔역에서 난코포트타운선(뉴트램)과 연계된다. 당초에는 미도스지선의 지선 성격의 노선으로 계획되었으나, 1965년에 니시우메다~다이코쿠쵸 구간이 개통되어 미도스지선의 보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다이코쿠쵸역에서는 미도스지선과 동일홈 환승이 가능하며, 미도스지선 우메다~다이코쿠쵸 구간 소요시간보다 니시우메다~다이코쿠쵸 구간이 더 소요시간이 짧다. 미도스지선, 다니마치선, 사카이스지선 다음으로 4번째로 이용객이 많다.
또한, 요츠바시선 니시우메다~다이코쿠쵸 구간의 정기권을 소지하고 있으면, 미도스지선 우메다~다이코쿠쵸 구간도 이용이 가능하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니시우메다 -> 스미노에코엔)
상행열차 동영상(스미노에코엔 -> 니시우메다)
3. 역사
1942/05/10 - 오사카시영지하철 3호선 다이코쿠쵸~하나조노마치 구간 단선 개업.1량편성 운전.
1948/04/03 - 복선운전 개시.
1956/06/01 - 하나조노쵸~키시노사토 구간 연장개업.
1958/05/31 - 키시노사토~타마데 구간 연장개업.
1959/09/01 - 2량편성 운전 개시.
1965/10/01 - 니시우메다~다이코쿠쵸 구간 연장개업. 4량편성 운전 개시.
1969/12/06 - 요츠바시선 애칭 사용 개시.
1972/11/09 - 타마데~쓰미노에코엔 구간 개통으로 전 노선 개통. 전 노선 ATC/CTC화. ATS폐지. 30계 전동차 투입, 5량편성 운전 개시.
1990/06/01 - 23계 전동차 투입(1996년에 23계로 전 열차 교체)
1996/10/26 - 6량편성화 개시, 1997년 3월에 종료.
2013/03/23 - 시각표 개정. 막차 연장, 0시 이후의 영업열차 설정.
4. 운행 형태
대부분의 열차가 니시우메다~스미노에코엔 구간을 운전하며, 출근시간대는 2~3분 간격, 낮시간대에는 6~7분 30초 간격, 저녁 퇴근시간대에는 3~4분 간격, 야간 5~10분 간격, 심야 10분 간격으로 운전된다. 아침/저녁 출퇴근시간대에는 차량기지인 미도리키검차장과 연결된 기타카가야역에서 시작/종착하는 기타카가야~니시우메다 구간의 열차도 운전되고 있다. 그 외 스미노에경정 나이터 개최일에는 21시대에 1편의 임시열차가 증편된다.
기본적으로 스미노에코엔역에서 뉴트램과의 접속을 고려하고 있다. 2013년에 시각표개정을 행해서 요츠바시선에서 막차 이후 차고로 회송되는 열차를 활용하여 0시대의 막차가 늘어났다.
5. 운용 차량
23계 - 1990년부터 운행 개시. 1996년에 운행 통일. 6량편성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JR오사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1) - 니시쿠죠/벤텐쵸/텐노지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1) - 사쿠라노미야/쿄바시/츠루하시 방면
3~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7) - 산노미야/니시아카시/히메지 방면
7~1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7) - 교토/마이바라/츠루가 방면
JR기타신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4) - 아마가사키/다카라즈카/신산다 방면
2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4) - 쿄바시/시죠나와테/마츠이야마테 방면
오사카메트로 히가시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0) - 텐마바시/텐노지/야오미나미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0) - 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오사카메트로 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6) - 난바/텐노지/나카모즈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6) - 신오사카/센리츄오 방면
한큐 오사카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번 승강장 - 한큐 교토본선(HK01) - 아와지/다카츠키시/교토카와라마치 방면
4/5/6번 승강장 - 한큐 다카라즈카본선(HK01) - 토요나카/카와니시노세구치/다카라즈카 방면
7/8/9번 승강장 - 한큐 고베본선(HK01) - 니시노미야키타구치/고베산노미야/신카이치 방면
한신 오사카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한신 본선(HS01) - 아마가사키/고시엔/고베산노미야 방면
케이한 와타나베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케이한 나카노시마선(KH53) - 쿄바시/산죠/데마치야나기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한 나카노시마선(KH53) - 나카노시마 방면
혼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츄오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6) - 모리노미야/나가타/이코마 방면
츄오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6) - 벤텐쵸/오사카코/코스모스퀘어 방면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8) - 난바/텐노지/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8) - 우메다/신오사카/센리츄오 방면
신사이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9) - 난바/텐노지/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9) - 우메다/신오사카/센리츄오 방면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5) - 모리노미야/쿄바시/카도마미나미 방면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5) - 니시나가호리/다이쇼 방면
오사카메트로 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9) - 텐노지/나가이/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9) - 우메다/신오사카/센리츄오 방면
센니치마에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6) - 츠루하시/미나미타츠미 방면
센니치마에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6) - 노다한신 방면
긴테츠 오사카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긴테츠 난바선(A01) - 츠루하시/긴테츠나라/긴테츠나고야 방면
3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1) - 사쿠라가와/니시쿠죠/아마가사키 방면
난카이 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01) - 사카이히가시/하시모토/고야산 방면
5/6/7/8/9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01) - 사카이/간사이공항/와카야마시 방면
JR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2/3/4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17) - 텐노지/오지/나라 방면
다이코쿠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3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1) - 텐노지/나가이/나카모즈 방면
4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1) - 우메다/신오사카/센리츄오 방면
스미노에코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난코포트타운선(P18) - 나카후토/코스모스퀘어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