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은 젊은이들과 ‘돈을 얼마나 벌면 행복할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대부분이 수 억원 정도를 벌면 행복하겠다는 등의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 가만히 듣고만 있던 한 젊은 친구는 자신은 그런 많은 돈은 필요 없고, 지금 가지고 있는 빚만 없어도 더 이상 바랄 것 없이 행복할 것 같다고 하더군요.
사연을 들어 보았더니, 이 친구는 30억 이상의 빚으로 쫒기고 있었는데요, 아버지가 운영하시던 회사가 도산하면서 빚 받으러 찾아오는 사람들 피해 도망 다니시다 결국 자살을 하셨고, 그 이후에 어린 나이에 어찌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다 결국 그 많은 빚을 다 아들이 짊어질 수밖에 없게 된 것이었지요.
그런데 사람의 힘은 참 대단합니다. 일 년 쯤 지난 뒤에 이 친구는 수능준비를 다시 시작하고 있었습니다. 어차피 그 빚을 지금 다 갚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삶을 포기할 수도 없는 것이고, 지금 할 수 있는 일은 오직 ‘지금 여기’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조금이라도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것 밖에 없음을 깨달았다고 하데요.
죽을 마음을 한 번 겪고 보았더니, 그 용기로 차라리 죽도록 열심히 살아보겠다고 말이지요. 저는 이 친구를 보며 눈물겹도록 짠한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 큰 부담과 괴로움 속에서도 우뚝 서 일어서서, 작은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제게는 이미 성공처럼 보였습니다.
사실 이 세상 모든 일은 마음의 투영입니다. 마음에서 먼저 이루어진다면, 물질현실에서도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무리 큰 액수의 빚이라 할지라도 내 마음속에서 ‘도저히 못 갚는다’라고 포기하고 있다면, 그것은 도저히 갚을 수 없는 짐으로만 남고 맙니다.
그러나 마음 안에서 갚을 수 있다는 마음을 일으켰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결과를 가져 온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초발심시변정각이라는 말은, 삶에서도 통용됩니다. 처음 일으켜 발심한 마음속에 이미 그 결과와 깨달음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지요.
그 빚을 갚을 구체적인 방법은 모른다고 할지라도, 마음속에서 확신을 가지고 의지를 가지고 무엇이든 시작한다면, 우주법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동시성으로 생각지도 못한 도움을 주기 시작할 것입니다.
화엄경에서도 일체유심조라고 하지요. 양자물리학에서는 이 세상이라는 물질입자는 환상에 불과하며, 모든 것이 가능성의 에너지, 파동으로 존재하다가 인간의 마음과 의지가 일어날 때, 비로소 가능성으로만 존재하던 에너지가 물질현실로 바뀐다고 말합니다.
즉 마음이 물질 현실을 창조한다는 말인데요, 더욱이 그 창조의 힘은 우주 속의 모든 물질 에너지의 총합보다 억만의 억만의 억만의 억만의 억만 배 보다 크다고 합니다.
마음을 일으키면 실로 엄청난 힘으로 현실을 창조해 낸다는 것이지요. 또한 그러한 물질현실의 창조에는 동시적이고도 비국소적으로 온 우주가 다함께 도움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어려움이 생길 때, 그 모든 것을 지금 다 풀어낼 수도 없을뿐더러, 지금 여기에서 모든 답을 다 내려고 할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는 다만 할 수 있다는 확신에 찬 마음으로 첫 걸음을 저질러 시작할 수 있을 뿐입니다.
바로 그 초발심이 곧 결과를 끌어오는 강력한 에너지가 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우주법계에서 알아서 동시성을 가동시켜 짜맞추어 줄 것입니다. 우리는 다만 원력을 세우고, 발심한 뒤에 밝고 원만한 에너지를 가지고 지금 여기에서 할 수 있는 첫 걸음을 다만 용기 있게 시작만 하면 됩니다.
우리는 언제나 ‘지금 이 순간’에 내가 할 수 있는 순간의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됩니다. 지금 여기에서 완전히 행복해지고, 풍요로와지고, 열정을 가진다면 지금 이 순간의 내 마음상태가 머지않아 미래의 현실로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BBS 불교방송 라디오 '법상스님의 목탁소리'(평일 07:50~08:00) 방송중에서
첫댓글 지금 여기에서
뭐든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첫 걸음을 내 딛는다!
오늘 하루도 힘차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그 학생의 용기가 지금 진짜 깨어있는 사람입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용기가 샘솟는 말씀입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