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포의 새벽 편지-2764
화엄 세계-037
동봉
[03-貳]
그러므로 우리본사 거룩하신 세존께서
중생신과 국토신과 업보신과 허공신과
성문독각 보살신등 열가지몸 만족함에
완벽하게 바른깨침 바야흐로 이루시고
서원수행 바탕으로 두루두루 가득하고
대천세계 허공으로 근본체성 삼으시니
넉넉함에 있어서는 온갖덕을 지니셨고
비우기로 표현하면 가는먼지 하나없네
原文
故我世尊 十身初滿 正覺始成 乘願行以彌綸 渾虛空爲體性 富有萬德 湯無纖塵
여래는 열 가지 몸을 갖추셨습니다
여래십신如來十身이라 하지요
첫째는 중생신衆生身입니다
부처가 되기 전 중생이라면
팔만사천 가지 복잡한 생각의
그런 중생을 가리키기도 하겠지만
일부러 중생들을 교화하기 위해
중생 모습으로 다가온 부처입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중생 하나하나가 다 여래니까
둘째는 국토신國土身입니다
쉽게 얘기해 국토를 몸으로 삼습니다
국토는 잘개 쪼갠 나라 땅입니다
생명붙이의 땅 이 지구입니다
이 지구 그대로 부처님 몸입니다
따라서 모든 생명은 시간을 살면서
동시에 모든 공간 속에서 삽니다
작게 말하면 세포로 된 몸이고
크게 보면 지구며 태양계며
결국 우주 그 자체를 가리킵니다
셋째는 업보신業報身입니다
일한 만큼 받는 대가가 업보입니다
나쁜 짓을 하거나 공덕을 짓거나
모든 일에는 대가가 있습니다
학생은 학생으로 배움이 업業이고
배움을 바탕으로 사회에 진출하는 게
다름 아닌 보報며 결과果입니다
'뿌린대로 거둔다'는 속담이 있듯이
뿌리고 가꾸는 과정이 업이라면
열매를 얻는 일이 보입니다
넷째는 성문신聲聞身입니다
성문이란 소리聲로 들음聞입니다
여래, 세존, 부처의 말씀을 들음입니다
이 말씀은 불교에 한정된 논리이고
중생 세간으로 확대해서 본다면
분야에 뛰어난 스승의 가르침聲을
마음에 받아들임聞이 곧 성문입니다
정치, 경제, 역사를 배우고 연구하고
의학과 수학과 과학을 탐구함 등이
모두가 다 성문에 해당합니다
다섯째는 연각신緣覺身입니다
질료인質料因을 근본 바탕으로 하여
과정을 하나하나 익힘이 연緣이며
그리하여 '유레카'를 외칠 때가
바야흐로 연각신이 됩니다
누구나 스승으로부터 배웁니다
몸의 단련이거나 생각의 전환이거나
깨닫는 일은 곧 학인의 몫입니다
이를 한마디로 연각이라 하며
이 또한 부처님이 드러낸 몸입니다
여섯째는 보살신菩薩身입니다
보리살타菩提薩唾bodhisattva 몸
곧 보살의 몸이 '보리신'입니다
'보리'는 깨달음을 가리키고
'살타'는 수행자를 가리킵니다
깨달음을 지향하는 수행자입니다
그 과정에 여섯 가지 실천이 있는데
이를 육바라밀六波羅蜜이라 하지요
세존은 보살 과정을 거치셨으나
보살의 모습을 저버리지 않습니다
일곱째는 여래신如來身입니다
완벽한 깨달음을 얻은 부처 몸입니다
여래 몸이 십신 중 정점頂點이지요
여래보다 높은 경지는 없습니다
이 여래에 여러 가지 이름이 붙습니다
여래 외에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 여래신에서 다시 십신이 파생되니
이를 행경 십신行境十身이라고 합니다
여덟째 여래의 몸이 지신智身입니다
지혜를 몸으로 삼는다는 뜻이지요
아무리 겉으로 드러난 모습이
중생의 마음을 움직인다 하더라도
지혜 없이는 부처가 될 수 없습니다
여래 그 자체가 지혜의 몸이지요
어리석음을 모두 떠났습니다
중생의 지혜를 99°C라 가정한다면
여래의 지혜는 100°C에 해당합니다
액체의 물이 기체가 되려 한다면
반드시 100°C를 유지해야 합니다
사실 중생과 부처의 차이는 1°C입니다
아홉째 여래의 몸이 법신法身입니다
법이란 인식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물과 함께 온갖 법칙입니다
이들을 몸으로 삼는 여래를
화엄경에서는 '법신'이라 합니다
빅뱅 이후 지금까지 138억 년 동안
세상을 움직이는 중력과 함께
우주 팽창의 힘 척력斥力과
전자기력, 약력, 강력 등으로서
몸을 삼기에 법신法身이라 합니다
열째 허공신虛空身이라고 합니다
우주의 텅 빈 허공이 몸입니다
여래가 삼는 몸이 텅 빈 허공이라면
허공으로 꽉 찬 세계가 여래 몸입니다
세상을 움직이고 우주를 움직이는
모든 법칙이 여래의 몸입니다
허공虛空은 텅 비어 있지 않습니다
허공은 허공으로 꽉 차 있습니다
아무 것도 없는 빈 허공신 여래에게
시공은 물론 여러 원소로 차 있습니다
위의 십신이 해경解境 십신이라면
여기 십신은 행경行境 십신이지요
01. 보리신菩提身
02. 원신願身
03. 화신化身
04. 역지신力持身
05. 상호장엄신相好莊嚴身
06. 위세신威勢身
07. 의생신意生身
08. 복덕신福德身
09. 법신法身
10. 지신智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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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1 주기율표 - 나무위키
https://namu.wiki/w/%EC%A3%BC%EA%B8%B0%EC%9C%A8%ED%91%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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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1/2022
곤지암 우리절 선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