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의 운영 연속성에 대한 디지털화의 영향 - 요약
https://www.bis.org/fsi/fsisummaries/exsum_22205.htm
운영의 연속성이란 무엇입니까?
효과적인 해결은 실패한 금융 기관의 중요 기능(CF) 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CF는 금융 기관이 제3자(예: 가계, 기업, 다른 금융 기관)의 이익을 위해 수행하는 활동으로, 실패하면 경제 또는 금융 시스템의 기능에 필수적인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CF는 회사의 핵심 사업 라인(수익과 프랜차이즈 가치의 중요한 원천)과 일치할 수 있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CF는 중요 공유 서비스(CSS) 에 의존합니다 . CSS는 회사 그룹의 내부 사업부를 위해 수행되는 활동, 기능 또는 서비스로, CSS의 실패가 금융 기관의 CF 성과를 훼손할 수 있습니다. CSS의 두 가지 주요 범주는 재무 관련, 즉 재정 자원 관리와 관련된 것과 운영, 즉 CF 제공에 필요한 인프라와 관련된 것입니다. 운영 CSS에는 IT 인프라와 소프트웨어 관련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CSS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 모델을 통해 금융 기관 또는 그룹 내에서 "사내"에서 제공되거나 외부 공급업체에 아웃소싱되거나 두 가지를 결합하여 제공될 수 있습니다.
정리 시 운영적 연속성(OCiR) 이라는 개념은 정리 중인 금융기관이 금융기관의 CF 제공을 유지하거나, 질서 있는 정리를 용이하게 하는 데 필요한 CSS를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2016년 금융안정위원회(FSB)는 해결에서 운영 연속성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에 대한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 2024년에는 CSS의 디지털화가 증가하는 맥락에서 구현을 명확히 하기 위해 해당 지침의 끝에 보충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운영 연속성 - 디지털화의 영향
최근 몇 년 동안 금융 서비스의 급속한 디지털화는 CSS를 지원하기 위해 제3자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기업의 의존도 증가와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더 많은 기업이 제3자 제공업체를 사용하는 데이터 관리, 저장 및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그룹 전체 디지털화 프로젝트에 착수하고 있습니다. 이는 차례로 OCiR을 보존하는 것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두 가지 요인을 발생시킵니다.
첫째, 데이터는 점점 더 다른 관할권에서 저장되고 처리되고 있으며, 운영 자산은 여러 회사에서 공유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 액세스 또는 법적 소유권에 대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의 불확실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둘째, 서비스에는 여러 공급망 계층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즉, 회사에 제공되는 최종 서비스는 단일 제3자 공급자가 제공하지 않고 하청업체, 하청 또는 간접 공급자(이를 "nth-party 서비스 공급자"라고 함)의 복잡한 네트워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는 서비스 제공 모델의 복잡성을 더할 수 있으며, 회사의 운영 연속성 조치에 적절히 반영되지 않으면 해결에 잠재적인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FSB 지침에 대한 추가 참고 사항은 디지털적 특성을 지닌 CSS의 운영적 연속성에 접근하기 위한 고려 사항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본 요약서와 관련 튜토리얼은 국제결제은행의 온라인 학습 도구인 FSI Connect 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