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왔습니다. 너무나 덥고 바람도 없는 밤이면 잠이 오지 않아 뒤척이기 마련인데요, 그렇다고 선풍기를 틀어놓고 자자니 위험해 보이고 방 안의 온도는 어찌나 더운지 도통 잠이 오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스펀지에서 소개한 방안 온도 낮추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어쩌면 아신느 분들도 있겠지만 이미 1년전의 일이라 까먹고 있으셨던 분들을 위해서 소개합니다. 10분만에 방안 온도 낮추는 비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선풍기의 경우 방향을 사람에게 향하도록 하는 것이 맞습니다. 분명 공기 자체의 온도를 낮추기보다도 바람으로 인해 물체나 사람의 표면 온도를 떨어뜨리는 선풍기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그렇게 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선풍기를 창밖으로 향하는 순간, 방안의 온도가 낮아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10분 정도만 해도 효과는 상당하다고 하니 한번쯤 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마치 에어컨처럼 사용할 수 있는 선풍기의 기막힌 사용방법인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막힌 해결방법.
우선 선풍기를 창밖으로 향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선풍기를 강하게 조절하고 창문은 선풍기부분을 제외하고는 모두 닫습니다. 이렇게 10분 정도를 켜 둘 경우 온도는 엄청 내려하게 됩니다. 스펀지에서 나왔던 결과는 위쪽의 공기는 30도에서 26.8도로 내려갔고, 아래쪽 공기는 29도에서 26도로 내려가면서 적정한 실내온도가 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에어컨을 작동한 것처럼 직접적인 시원함을 느끼지는 못하지만 외부의 찬 공기가 들어오면서 그냥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효과가 극대화 된다고 합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선풍기란 바람을 강하게 앞으로 밀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고, 창밖으로 향할 경우 내부의 뜨거운 공기가 밖으로 밀려나면서 외부의 찬공기가 내부로 유입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효과가 있으려면 외부가 내부보다 시원해야 하고, 일반적으로 밤에 활용할 수 있는 이러한 방법은 내부의 공기는 높아도 외부의 공기는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입니다. 한여름 모기 걱정에 마루에서 누워 잘 수 없는 현대인들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