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회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교육학,문화)* <한국어교육학> 4번 부터 답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3]1~3번까지는 듣고 푸는 문제입니다. 문제를 잘 듣고 맞는 답을 고르십시오. 1. 다음은 중국인 학습자의 발화입니다. 이를 잘 듣고 발음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 방안으로 적절한 것을 고르십시오. ① 혀끝을 말아 발음하도록 지도한다. ② 혀를 입천장 쪽으로 올려서 떨도록 한다. ③ 혀끝을 윗니 뒤에 댔다가 바로 떼게 한다. ④ 혀끝을 윗니 뒤에 댄 후 양 옆으로 공기를 내보낸다. 2. 다음 중 남자에게 필요한 말하기 교육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고르십시오. ① 불만 표현하기 ② 겸손 표현하기 ③ 간접 표현하기 ④ 상대 의견 존중하기 3. 다음 들으실 내용은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료입니다. 이를 듣기 수업에 활용할 때 가장 적절한 활동유형을 고르십시오. ① 내용 요약하기 ② 세부 내용 파악하기 ③ 화자의 중심생각 파악하기 ④ 이어지는 적절한 반응 고르기 * 4번부터는 읽고 푸는 문제입니다. 4. 다음 중 한국어 교육의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① 한국어의 언어 체계를 탐구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② 한국어로 된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③ 한국 사회와 한국 문화를 이해하여 한국에 대해 우호적인 태도를 갖는다. ④ 한국인과의 의사소통과 한국 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5. 다음은 객관주의 교육 방법과 구성주의 교육 방법을 비교한 것이다. ㉠~㉣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2 . 객관주의 교육방법 구성주의 교육방법 학습에 대한 관점 지식의 전달 지식의 변형 지식에 대한 관점 특정 지식 제시 개인적 지식의 구성 과정의 통제 교사에 의해 구성된 학습 자기 지시적 학습 교사의 역할 ㉠ ㉡ 학습자의 역할 ㉢ ㉣ ① ㉠ - 협동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학습 안내를 한다. ② ㉡ - 소집단 활동을 통해 학습의 자율성을 촉진시킨다. ③ ㉢ -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 활동을 수행한다. ④ ㉣ - 교사의 설명을 듣고 연습문제를 푼다. 6. 장 독립적 학습자와 장 의존적 학습자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4 ① 장 의존적 학습자 - 자기 주도적 학습을 선호한다. ② 장 의존적 학습자 - 유창성에 비해 문법적 정확성이 약하다. ③ 장 독립적 학습자 - 맥락을 활용한 전체 내용 이해에 강하다. ④ 장 독립적 학습자 - 통제 작문과 유도 작문보다 자유 작문을 잘 한다. 7. 2000년 이후 한국어 교육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 한국어 학습 목적이 다양해졌다. ㉡ 정부가 주관하는 한국어능력시험이 처음 실시되었다. ㉢ 한국어 교육 능력 인증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다. ㉣ 대학원에 한국어 교원 양성을 위한 정규과정이 개설되기 시작했다. ① ㉠, ㉡ ② ㉠, ㉢ ③ ㉠, ㉢, ㉣ ④ ㉡, ㉢, ㉣ 8. 교사의 바람직한 수업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학습자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린다. ② 학습자 오류는 발생할 때마다 수정해서 재발하지 않도록 한다. ③ 수업 분위기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교사는 정해진 자리에서 수업한다. ④ 수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익숙한 교수방법을 사용한다. 9. 다음 중 한국어 교육의 일반적인 내용이 될 수 없는 것은? 1 ① 한국어 역사 ② 한국어 문법 ③ 한국어 규범 ④ 한국어 화행 10. 귀국학생 대상 특별 프로그램의 내용과 목표로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3 ①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여 교과 학습 적응력을 높인다. ② 한국 역사 교육을 통해 한국인의 정체성을 인식하게 한다. ③ 전통 문화 교육을 통해 한국 문화의 우월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 ④ 귀국 전 체류 국가의 언어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국제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11. 교사와 학습자 간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학습자의 발화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 ② 교사가 주도권을 가지고 대화를 이끈다. ③ 교사와 학습자가 서로의 말을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④ 교사는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발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12. 국제 결혼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목적이 아닌 것은? 3 ①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갖도록 한다. ② 가정 내 의사소통과 지역 사회 안착에 기여한다. ③ 한국 전통과 예절 학습 부재로 인한 갈등을 예방한다. ④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한 자녀 교육 문제를 해소한다. 13. 수업 중 한국어 교사의 말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4 ① 중급 단계까지는 휴지를 분명히 두고 또박또박 말해야 한다. ② 학습자에게 많은 입력을 주기 위해 학습자에게 말을 많이 해야 한다. ③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수준보다 약간 낮은 수준으로 말해야 한다. ④ 모국어 화자의 관점에서 볼 때 경우에 따라 다소 부자연스러운 문장이 있을 수도 있다. 14. 한국어 교사가 되려고 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① 한국어의 특성을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② 한국문화 체험 학습을 이끌기 위해 태권도나 장구 등을 배운다. ③ 한국문화를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교수하는 방법을 배운다. ④ 한국어 문법을 잘 파악하여 한국어 문법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15. 다음 중 국내외 한국어 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3 ① 국내 한국어교육 전공은 학부, 대학원 순으로 설치되었다. ② 한국어 교육 관련 주요 학회는 1990년대 초반에 설립되었다. ③ 한국어는 미국, 일본, 호주에서 대학입학시험 과목으로 채택되었다. ④ 대학에서의 정규 한국어과(조선어과)는 일본, 중국, 대만 순으로 설치되었다. 16. 다음 중 성공적 언어 학습자의 특성이 아닌 것은? 3 ① 언어에 대한 정보를 조직화한다. ② 외국어를 배우기 위해 학습자의 모국어 지식을 포함한 여러 언어적 지식들을 사용한다. ③ 덩어리(chunk) 표현의 학습을 위해서는 그 구성 요소들을 먼저 익힌 후 전체 표현을 덩어리로 익힌다. ④ 경우에 따라서는 불완전한 채로 단어를 이해하기도하며 항상 모든 단어를 다 이해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17. 다음 중 한국어 학습자의 인지적 학습 전략이 아닌 것은? 3 ① 한국 사람과 이야기할 기회를 자주 갖는다. ② 한국어 언어 현상을 모국어와 대조ㆍ분석한다. ③ 한국어 문법 규칙을 문장을 구성하는 데에 적용한다. ④ 한국어에 대해 새로 알게 된 지식을 기존 지식에 결합시킨다. 18. 다음 대화 중 (가)의 발화를 교육하는 데 필요한 발음교육 내용으로 옳은 것은? 3 가: 어제 뭐 했어요? 나: 뭐 했냐고요? 그냥 집에 있었어요. ① /뭐/를 [머]로 발음하도록 지도한다. ② ‘어제’를 강조하여 발음하도록 지도한다. ③ ‘뭐’와 ‘했어요’ 사이에 휴지를 두고 발음하도록 지도한다. ④ 문장의 마지막 음절을 내렸다가 약간 올려서 발음하도록 지도한다. 19. 다음은 한국어 발음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학습자와 교사의 대화입니다. 이 수업에 나타난 문제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교사: 지금부터 ‘달, 탈, 딸’ 발음을 공부해 봅시다. 달. 학생: 달. 교사: 탈. 학생: 달. 교사: 딸. 학생: 달. 교사: 다시 따라하세요. 달, 탈, 딸. 학생: 달, 달, 달. ① 정확한 발음 방법을 제시하지 않았다. ② 학습자의 모국어와 비교해 설명하지 않았다. ③ 교사가 학생의 발음 오류를 지적하지 않았다. ④ 발음 오류가 나타나는 원인을 설명하지 않았다. 20. 한국어 발음 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현실 발음은 규범에 맞지 않으므로 교육할 필요가 없다. ② 발음 교육은 이해 영역보다 표현 영역과 더 큰 관련이 있다. ③ 초급, 중급, 고급 각 단계별로 교육 내용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④ 발음 교육은 동일한 언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1. 다음은 ‘비음 동화 규칙’(/합니다/ → [함니다])에 대한 수업 활동이다. 다음의 수업 활동이 단계에 따라 맞게 배열된 것은? 4 ㉠ 슈퍼마켓 주인과 손님이 되어 물건을 사는 역할극을 하게한다. ㉡ ‘국민, 밥맛, 꽃말’ 등의 단어를 제시하고 교사의 발음을 따라 하도록 한다. ㉢ ‘합니다’와 같이 /ㄱ, ㄷ, ㅂ/ 받침이 비음 앞에서 비음인 [ㅇ, ㄴ, ㅁ]으로 변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 ‘장미꽃만 주세요.’ 등과 같이 비음 동화가 일어나는 문장을 제시하거 여러 번 따라 하도록 한다. ㉤ 평소에 ‘합니다’를 [hapnida]로 발음하는 학생이 있으면 그 학생에게 ‘합니까?’로 질문하여 발음 오류를 유도해 낸다. ① ㉠-㉤-㉢-㉣-㉡ ② ㉡-㉤-㉢-㉣-㉠ ③ ㉢-㉤-㉡-㉣-㉠ ④ ㉤-㉢-㉡-㉣-㉠ 22. 다음 중 발음 수업의 연습 단계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어울리지 않는 것은? 1 ① 발음을 듣고 맞는 표기를 고르게 한다. ②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시킨다. ③ 한국인의 발음을 듣고 여러 번 발음해 보게 한다. ④ 학습의 목표가 되는 발음이 포함된 노래를 부르게 한다. 23. 다음과 같은 학습자의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4 ㄱ. 이 영화는 좋은 영화라서 같이 보러 갈까요? ㄴ. 다음 달에 유학을 가러 비자를 신청했어요. ① 문법 형태가 갖는 기능을 설명하고 연습하게 한다. ② 문법 형태의 의미를 명시적으로 설명하고 연습하게 한다. ③ 문법 형태의 다양한 용법을 예와 함께 제시하고 연습하게 한다. ④ 문법 형태가 갖는 제약을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연습하게 한다. 24. 다음 문법 항목 배열에서 공통적으로 교사가 고려하고 있는 것을 고르십시오 3. ㄱ. 조사 ‘을’을 제시한 후에 조사 ‘에게’를 제시하였다. ㄴ. 선어말어미 ‘-었-’을 제시한 후에 관형사형 어미 ‘-(으)ㄴ’을 제시하였다. ㄷ.주동문의 문장을 제시하고 사동문의 문장을 제시하였다. ① 문법 항목 간의 호응 관계를 고려하고 있다. ② 문어적인 표현과 구어적인 표현을 고려하고 있다. ③ 한국어 문장 구조를 단계적으로 확장해 가도록 고려하고 있다. ④ 유사한 기능을 가진 형태들 사이에서 학습 부담량을 고려하고 있다. 25. 다음 문법 항목의 연습 방법을 적절하게 적용하지 못한 것은? 1 ① -(으)ㄹ 때: ‘-(으)면’ 문장을 주고 변형 연습을 한다. ② -에 있다: 다양한 장소 명사를 준비해서 교체 연습을 한다. ③ -(으)면 안 돼요: ‘-어도 돼요?’로 질문하고 응답 연습을 하도록 유도한다. ④ -(으)러 가다: 그림 카드 두 장을 제시하고 한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한다. 26. 다음 중 문법 교육에 대한 관점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4 ① 문법 교육은 형태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② 문법 교육은 의사소통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③ 문법 교육은 일종의 규칙을 체계적으로 학습시키는 것이다. ④ 하나의 문법 형태가 갖는 다양한 용법이 동시에 교육되어야 한다. 27. 다음 중 ‘-지 말다’의 교육을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1 ㉠ 선행어로 형용사나 ‘이다’가 올 수 없다. ㉡ 문형은 ‘-지 마십시오’,‘-지 맙시다’ 등 명령 및 청유형으로 제시한다. ㉢ ‘-지 말고’를 문형으로 제시할 때는 후행문에 제약이 없다. ㉣ 명령형의 반말이나 간접인용에는 ‘-지 마라’를 사용한다. ① ㉠, ㉡ ② ㉠, ㉡, ㉢ ③ ㉠, ㉡, ㉣ ④ ㉠, ㉡, ㉢, ㉣ 28. ‘-아/어도’와 ‘-지만’의 의미 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 ① ‘비가 오지만 갈 거야.’와 ‘비가와도 갈 거야.’ ② ‘일이 힘들지만 하겠습니다.’와 ‘일이 힘들어도 하겠습니다.’ ③ ‘가격이 싸지만 품질이 좋아요.’와 ‘가격이 싸도 품질이 좋아요.’ ④ ‘합격하기는 했지만 진학할 수 없었다.’와 ‘합격하기는 했어도 진학할 수 없었다.’ 29. ‘이유’를 나타내는 연결어미 ‘-아/어서’의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계기’를 나타내는 ‘-아/어서’와 함께 설명한다. ② ‘이유’의 ‘-(으)니까’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아/어서’가 ‘-았/었-’과 결합할 수 없음을 지적한다. ④ ‘-아/어서’ 뒤에 명령문, 청유문이 사용될 수 없음을 지적한다. 30. 다음 중 한국어 어휘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2 ① 단어만으로도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② 한국어 기초 어휘를 학습하게 되면 간단한 문장을 만들 수 있다. ③ 속담을 통해 한국인의 사고와 한국 사회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④ 특정한 주제에 관련된 어휘를 학습하게 되면 그 주제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다. 31. 다음 중 어휘 제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① ‘조상’과 ‘후손’은 반의관계로 설명해 준다. ② ‘이따가’와 ‘나중에’를 같은 의미로 설명한다. ③ ‘자주’와 ‘가끔’은 정도성의 차이를 파악하게 한다. ④ ‘옷을 입다’와 ‘양말을 신다’ 등의 관계를 연어 관계로 설명한다. 32. 다음과 같이 어휘의 의미를 제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4 ㄱ. ‘잡다’의 의미를 제시하기 위해 책상 위에 놓인 볼펜을 손으로 잡았다. ㄴ. ‘빨리’의 의미를 제시하기 위해 빨리 교실 밖으로 나갔다가 들어왔다. ① 학생들이 단어의 기본 의미를 기억하기 어렵다. ② 학생들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③ 교사의 행동이 돌발적이므로 학생들이 놀랄 수 있다. ④ 제시하고자 하는 단어의 의미를 잘못 이해할 수 있다. 33. 효과적인 어휘 교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① ‘걷다’, ‘던지다’ 등의 의미는 동작을 통해 설명한다. ② 연어를 이용해 어휘를 교육하여 유창한 어휘 사용을 꾀한다. ③ 표현 어휘와 이해 어휘를 구분하여, 일부 어휘는 이해 차원에서만 교육한다. ④ 학습자의 모국어가 동일할 경우, 한국어 어휘를 모국어 어휘로 변역해 이해시킨다. 34. 어휘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적절한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① 하나의 의미장에 포함되는 어휘를 함께 제시한다. ② 해당 어휘를 소리 내어 읽으며 여러 번 쓰게 한다. ③ 문맥을 통해 새 단어의 의미를 스스로 파악하게 한다. ④ 반의, 유의, 연상 등과 같은 다양한 어휘 관계를 이용하여 어휘를 구축하게 한다. 35. 다음과 같은 표를 사용하여 아래의 어휘들을 교육하였다.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3 . 날씨 음식물의온도 사람의 태도 장소명사 선선하다 ○ ○ ○ 시원하다 ○ ○ ○ ○ 서늘하다 ○ ○ 싸늘하다 ○ ○ ○ 쌀쌀하다 ○ ○ 차다/차갑다 ○ ○ ○ 춥다 ○ ○ ① 유의어의 형태를 잘 기억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② 반복 연습, 대체 연습 등의 활동을 통해 유의어를 교육하는 방법이다. ③ 유의어 간의 의미 차와 개별 단어의 의미를 잘 파악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④ ‘정도 차이 비교 선’을 사용하여 유의어를 교육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방법이다. 36. 길을 묻고 답하는 말하기 과제를 수행할 때 불필요한 교육 자료는? 1 ① 단어와 문형 카드 ② 그림이나 사진 자료 ③ 역할극에 필요한 카드 ④ 상호작용 장면의 동영상 37. 말하기 오류의 피드백 방법으로 옳은 것은? 3 ① 오류가 나오는 즉시 교정한다. ② 발음의 정확도에 중점을 두고 반복하면서 교정한다. ③ 의사소통에 방해가 되는 오류를 중심으로 교정한다. ④ 유창성이 낮은 학습자에게 정확한 용법을 설명해 준다. 38.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교육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현실적인 언어 사용을 위해 은어 및 인터넷 언어를 가르친다. ② 학습자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도록 관용표현을 학습 시킨다. ③ 자연스러운 한국어 담화를 생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담화구조를 교육한다. ④ 화행의 차이를 분명히 인식시키기 위해 학습자의 모국어와 대조 분석한다. 39. 말하기 활동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반복연습 - 오류가 화석화되는 고급 단계에서 효과적인 활동이다. ② 정보 차 활동 - 학습자 간의 상호협력을 통해 정보를 획득하는 활동이다. ③ 인터뷰 - 고급 단계에서 효과적이며, 발표나 브리핑으로 확장이 가능한 활동이다. ④ 집중 연습 - 짝 활동이나 그룹 활동을 통해 특정한 언어 형태들을 연습하는 활동이다. 40. 다음 중 정보교환적 활동(Transactional Activity)으로 알맞은 것은? 2 ①가: 안녕하세요? 나: 네, 안녕하세요? 오랜만이에요. ②가: 동대문시장에 가려면 몇 번 버스를 타야 해요? 나: 길 건너편에서 10번 버스를 타세요. ③가: 요즘 많이 바쁘시다면서요? 나: 네, 어제도 서류 작성 때문에 밤을 새웠어요. ④가: 좋은 일 있어요? 좋아 보이시네요. 나: 좋은 일은요, 집에서 푹 쉬었어요. 41. 교수법 변천에 따른 말하기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청각구두식 교수법에서는 반복 연습을 통한 말하기 교육을 중시하였다. ② 의사소통적 교수법에서는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말하기 교육을 실시하였다. ③ 직접식 교수법에서는 등급화된 어휘 및 문법 항목을 중심으로 말하기 교육을 하였다. ④ 문법번역식 교수법에서는 언어 내용에 초점을 두어 말하기 교육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42. 다음은 한국인 A와 한국어 학습자 B의 대화이다. 밑줄 친 부분에서 학습자 B가 사용한 의사소통 전략은? 4 A: 어?머리 잘랐어요? 아, 아까워라. 긴 머리도 잘 어울렸는데. B: 이거 내 머리 아니에요. 어제 머리에 쓰는 머리를 사고 이것을 입고 집에 돌아갔어요. A: 머리에 쓰는 머리? 아, 가발? B: 아, 맞아요. 가발. ① 도움 요청 ② 주제 회피 ③ 코드 전환 ④ 풀어 말하기 43. 과제 중심 언어 지도법에서는 과제의 유형을 정보 차 활동, 의견 차 활동, 사고 차 활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다음 중 사고 차 활동에 속하는 것은? 3 ① 약속 날짜 정하기 위해서 서로의 스케줄을 확인하는 활동 ② 인간 복제에 대한 찬반 의견과 그 이유에 대하여 토론 하는 활동 ③ 결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친구의 생각을 들어 보는 활동 ④ 환경 문제를 해결을 위한 정책을 조사하여 발표하고 질의응답 하는 활동 44. 다음 중 하향식 처리 과정을 이용한 듣기 연습은? 4 ① 짧은 대화를 들으면서 주어진 글의 공란을 채우기 ② 안내 방송을 듣고 들은 단어를 보기 중에서 고르기 ③ 광고를 듣고 광고 내용과 일치하는 상품을 그림에서 고르기 ④ 두 사람이 일정을 조정하는 대화를 듣고 달력에 새로운 일정을 표시하기 45. 교사가 듣기 지도를 할 때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였다. 그 이유로 옳은 것은? 1 ㆍ듣기 자료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2~3개의 길잡이 질문을 하였다. ㆍ주제에 대해 소개하였다. ① 스키마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② 편견 없이 자료를 듣게 하기 위하여 ③ 모든 단어나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기위하여 ④ 듣기와 말하기를 통합하여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46. 듣기 자료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① 소음이나 주변 잡음 없이 깨끗하고 분명하게 복음해야 한다. ② 초급이라도 발화 속도는 절적해야 하며, 발음이나 억양도 자연스러워야 한다. ③ 고급 수준의 학습자에게는 실제 대화, 뉴스, 드라마를 그대로 사용하는 게 좋다. ④ 표준발화가 아닌 실생활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발화도 듣기 자료에 반영한다. 47.다음 중 듣기 이해 과정의 순서를 옳게 배열한 것은? 3 ㉠ 들은 내용이 대화, 강의, 토론, 논쟁 등 어떤 종류의 발화 유형인지를 파악한다. ㉡ 의미 정보는 받아들여지고, 처음에 전달된 형태 정보는 삭제된다. ㉢ 이해에 필요한 배경지식을 자기 기억으로부터 불러 온다. ㉣ 배경지식, 상황, 문맥 등을 통해서 화자의 발화 의도를 유추한다. ㉤ 발화의 명제적 의미를 결정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본뜻을 파악한다. ① ㉠-㉡-㉤-㉣-㉢ ② ㉠-㉡-㉤-㉢-㉣ ③ ㉠-㉢-㉣-㉤-㉡ ④ ㉠-㉢-㉤-㉡-㉣ 48. 다음 중 고급반 듣기 수업의 문제점을 잘 지적한 것은? 4 ㆍ들을 내용의 주제와 관련된 그림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ㆍ무엇에 대한 뉴스인지 생각하면서 테이프를 1회 듣게 한다. ㆍ1~2회 더 들으면서 누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자세히 메모하게 한다. ㆍ테이프의 해당 부분을 들으면서 메모 내용을 확인하게 한다. ㆍ비슷한 주제의 다른 뉴스를 한두 편 더 듣는다. ① 배경지식을 활성화하지 않았다. ② 전체적인 의미 이해를 돕는 활동이 없었다. ③ 숙달도 수준에 맞는 실제 자료를 활용하지 않았다. ④ 들은 후에 다른 기술로의 심화 활동이나 연계 활동을 하지 않았다. 49. 듣기의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시각적 자료는 항상 듣기 이해에 도움을 준다. ② 정보의 조밀성은 듣기 이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③ 구어는 반복이나 중복이 많기 때문에 문어 자료보다 이해에 도움이 된다. ④ 자료를 단순화하면 주가 정보나 형식 스키마가 삭제되어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50. 다음 중 학습자의 듣기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듣기 전에 화자가 말할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생각 해 보라. ② 빠른 속도나 어려운 말은 핵심적 내용일 수 있으므로 이에 집중하라. ③ 중요한 내용은 강조되고 반복될 것이므로 반복, 강조되는 내용을 이용해 주제를 파악하라. ④ 접속 부사나 보조사는 명제 간의 논리적 관계나 인과관계에 좋은 힌트를 제공하므로 흐름 파악에 이들을 활용하라. 51. 다음 듣기 자료로 수업을 할 때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3 ㆍ자동응답기 메시지 ㆍ아파트 관리사무소의 안내 방송 ㆍ대중교통의 문제점에 관한 발표 ㆍ유명 강사의 강의 비디오 ① 발음 교정에 특히 유용하다. ② 학습 활동을 개인화할 수 있다. ③ 비상호적 듣기를 연습할 수 있다. ④ 풍부한 시청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52. 읽기 전략의 지도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 ① 읽는 목적에 따라 읽는 방법을 달리하게 한다. ② 내용을 예측하고, 알고 있는 정보를 활용하게 한다. ③ 글을 읽으면서 밑줄을 긋거나 메모하여 정보를 자기 것으로 만들게 한다. ④ 한 번에 한 단어씩 또렷하게 읽어서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게 한다. 53. 중급 단계에서 ‘스트레스’에 대한 글을 읽으려고 한다. 수업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한다. ㉡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대해 이야기한 다. ㉢ 스트레스에 관한 주요 어휘와 표현을 학습한다. ㉣ 직업에 따른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한다. ㉤ 글에서 중점을 두고 읽을 내용을 확인한다. ① ㉡-㉢-㉤-㉠-㉣ ② ㉡-㉣-㉢-㉤-㉠ ③ ㉢-㉤-㉠-㉣-㉡ ④ ㉢-㉡-㉣-㉤-㉠ 54. 상호작용적인 모형의 읽기 수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숙달도가 낮은 단계에서 주로 사용한다. ② 독자보다 글에 중점을 둔 읽기 방식이다. ③ 사전 지식, 경험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재해석한다. ④ 낭독, 번역, 문장 분석 등의 방법을 통해 연습한다. 55. 관광지를 소개하는 글을 읽은 후에 자기 나라의 관광지를 소개하는 글을 쓰게 하였다.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 효과가 아닌 것은? 2 ① 관련 주제를 활용하므로 수업 시간을 단축한다. ② 쓰기 전 단계인 구상하기 단계를 생략할 수 있다. ③ 어휘나 표현 등 읽기에서 학습한 언어적 요소를 강화 시킨다. ④ 글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주어서 쓰기 활동을 용이하게 한다. 56. 한국어 읽기 학습의 목표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① 텍스트에 들어 있는 모든 정보를 꼼꼼하게 파악하고 학습한다. ② 한국어 구사나 한국 문화 이해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학습한다. ③ 장르별 텍스트의 구조를 익혀 같은 장르의 텍스트를 이해 하는데 활용한다. ④ 텍스트에 들어 있는 어휘와 표현을 익혀 의사소통 능력을 확장해 나가는 기초를 다진다. 57.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교육적 자료는 교육을 목적으로 만든 현실 세계의 자료를 말한다. ② 교육적 자료에는 내용 파악에 단서가 될 만한 것들이 많이 들어 있다. ③ 실제적 자료가 갖는 복잡성은 언어활동의 범위를 제한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④ 초급에서는 교육적 자료를 사용하고, 중급 이상에서는 실제적 자료를 사용해야 한다. 58. 다음 중 학습자의 숙달도 단계와 주제 및 기능, 읽기 활동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4 . 숙달도 단계 주제 및 기능 읽기 활동 ① 초급 음식 주문하기 메뉴 읽기 ② 초급 교통편 이용하기 지하철 노선도 읽기 ③ 중급 사고 설명하기 교통사고에 관한 신문기사 읽기 ④ 고급 제도ㆍ법 설명하기 공공시설 이용 안내문 읽기 59. 학습자가 쓴 초고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으로 적절한 것은? 4 ① 문장 간의 관계가 적절한지 평가한다. ② 잘못된 어휘나 문법을 바르게 수정해 준다. ③ 철자, 구두점 등 자세한 부분까지 교정해 준다. ④ 주제와 관계가 먼 문장이나 부분에 대해 언급한다. 60. 쓰기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쓰고자 하는 글의 장르적 특성을 염두에 두고 글을 쓰게 한다. ②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중급 단계부터 실시하는 것이 좋다. ③ 학습자가 자신 있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주로 사용해 글을 쓰게 한다. ④ 사회구성주위에 따르면 쓰기 능력은 개인의 인지력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61. 아래의 글을 쓴 학습자에게 가장 부족한 능력은? 4 저는 딴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한다. 어려운 사람을 보면 저도 모르게 돕고 싶은 마음이 든다. 남을 돕고 나면 제 맘이 행복해진다. 그런데 자기만 알고 딴 사람한테는 관심이 없는 사람이 굉장히 많아요. 이런 사람들은 불쌍한 사람을 봐도 안 돕는다. 사람들이 남한테도 관심을 많이 가졌으면 좋아요. ① 문법적 능력 ② 담화적 능력 ③ 전략적 능력 ④ 사회언어학적 능력 62. 아래 내용은 한국어 학습자가 쓴 글을 교사가 수정한 것이다. 교사의 수정 내용 중 가장 큰 문제점은? 3 내 취미는 스느보드이다. 온전도 좋아한다. 일본에서 많이 스키장 있다. 나카노캔의 하크바와에 갔다. 눈이 많이 왔서 아주 예뻤다. 우리 집부터 자동차다고 4~5시간이다. 친구 같이 갔다. 스느보드는 재미있는 스프주이다. 스느보드 다고 오후 온전에 갔다. 물이 아주 덥다. 아주 재미있었지만 돈이 많이 걸렸다. ① 설명이 없이 틀린 부분을 수정해 주기만 했다. ② 오류가 더 있는데도 꼼꼼히 수정해 주지 않았다. ③ 학습자 스스로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았다. ④ 문법적인 오류만 수정하고 어휘 사용에서의 오류를 무시했다. 63. 다음 중 쓰기 전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모두 고른 것은? 2 ㉠ 목록화 ㉡ 빨리쓰기 ㉢ 마인드 매핑(mind mapping)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선행조직자 활용하기 ① ㉠, ㉣ ② ㉠, ㉢, ㉣ ③ ㉠, ㉡, ㉢, ㉣ ④ ㉠, ㉡, ㉢, ㉣, ㉤ 64. 다음 중 유도된 쓰기 활동에 해당하는 것은? 3 ① 신청서 양식을 제시하고 채우게 한다. ② 어휘와 문법을 제시하고 문장을 만들게 한다. ③ 읽기 자료의 내용을 지지하거나 반박하는 글을 쓰게 한다. ④ 글의 주제와 핵심어를 제시한 후 이를 이용해 글을 쓰게 한다. 65. 다음 중 쓰기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베껴 쓰기는 초급 단계에서 형태의 정확성을 익히는데 도움을 준다. ② 독자를 염두에 둔 쓰기는 글쓰기의 형식주의적 속성을 반영한 것이다. ③ 대화일지 작성은 낮은 숙달도 단계에서 유창성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④ 협력적 쓰기 활동은 아이디어 구상 단계나 고쳐 쓰기 단계에서 효과적이다. 66. ( ㉠ )과 ( ㉡ )에 들어갈 적절한 말은? 4 외국어 교육에서는 ‘문화’를 little C와 big C로 분류하 기도 한다. 여기에서 little C란 사회 구성원의 언어적ㆍ 비 언어적 행위의 모든 것, 신념, 가치관, 태도 등을 나타내는 ( ㉠ )이고, big C는 사회 구성원이 역사적으로 삶을 영위해 오면서 만들어 낸 문학, 예술, 무용, 전통음악, 제도, 건축물 등의 ( ㉡ )이다. big C는 고급의 문화라고 불리기도 한다. . ㉠ ㉡ ① 행위 문화 관념문화 ② 행위 문화 성취문화 ③ 일상 생활문화 관념문화 ④ 일상 생활문화 성취문화 67. 다음은 한국어 교재의 문화 교육 내용과 방식에 대한 기술이다. 여기에 나타난 문제점으로 옳은 것은? 2 초급 단계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재에서 ‘계절과 날씨’를 주제로 단원의 끝 부분에 ‘한국의 사계절’을 제목으로 하여 계절의 시기 구분과 날씨의 변화, 한국인의 계절 활동에 대한 한 단락의 글을 영어로 제시하고 넉 장의 사진을 함께 제시하였다. ① 멀티미디어를 적절히 활용하였다. ②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을 유도하고 있다. ③ 한국어 교재에 외국어를 과도하게 사용하였다. ④ 단원의 주제와 관련이 적은 내용을 선정하였다. 68. 외국인 한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유교문화탐방’이라는 제목의 한국문화 현장 학습을 떠나려고 한다. 다음 중 사전 교육 내용에 포함될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① 관혼상제의 풍습에 관해 설명해 준다. ② 전통 한옥과 양반 문화 등을 소개해 준다. ③ 윤회, 살생유택 등 전통 사상에 관하여 설명해 준다. ④ 안동 하회마을에 관한 비디오를 보여준 후 함께 이야기한다. 69. 다음 중 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3 ① 중국어 중화(中華)사상 ② 한민족의 단일민족사상 ③ 21세기 포스트모더니즘 ④ 진화론에 기초한 유럽중심주의 70.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대화문을 가르치면서 이와 관련된 한국문화를 소개하려고 한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마리오: 영희 씨, 어제 “함 사세요.”라는 말을 들었는데 함이 뭐예요? 영 희: 한국에서는 결혼식을 하기 전에 날을 정해서 신랑과 신랑 친구들이 함을 가지고 . 신부 집을 가요. 함에는 신부에게 주는 선물이 들어 있어요. 마리오: 아, 어제 제가 본 그 큰 상가자 함이었군요. 무거워 보이던데……. ① 함은 신랑 친구들 중에서 첫아들을 낳은 기럭아범이 진다. ② 결혼식의 상은 음양을 상징하는 청색과 홍색의 보자기로 덮는다. ③ 신부 집에서는 함을 지고 온 신랑 친구들에게 음식과 술을 대접한다. ④ 폐백을 올릴 때는 신랑의 어머니가 신부에게 밤과 대추를 던져 준다. 71. 다음 교수법 중 문법을 지도하는 방법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3 ① 직접식 교수법 ② 전신반응 교수법 ③ 문법번역식 교수법 ④ 청각구두식 교수법 72. 다음 중 침묵식 교수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오류는 학습자가 스스로 수정한다. ② 목표 문형에 대한 학습자의 반복 연습이 요구된다. ③ 교사는 학습자에게 끊임없이 입력을 제공해야 한다. ④ 특별한 교구 없이 교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73. 다음은 한국어 초급 수업의 예시이다. 가장 대표적으로 적용된 교수법은? 4 학습목표: 경험에 관해 이야기하기 교사: 오늘은 ‘-(으)ㄴ적이 있다’를 공부할 거예요. 경험을 이야기할 때 쓰는 표현이에요. 자, 그럼 같이 연습해 볼까요? 교사: 기차를 타다. 학생: 기차를 타 본 적이 있어요. 교사: 한복을 입다. 학생: 한복을 입어 본 적이 있어요. 교사: 불고기를 먹다. 학생: 불고기를 먹어 본 적이 있어요. 교사: 잘 했어요. ① 자연적 접근법 ② 암시적 교수법 ③ 인지적 접근법 ④ 청각구두식 교수법 74. 교실에서 학습자의 모국어를 사용해도 되는지에 관한 견해가 같은 교수법끼리 짝지어진 것은? 4 ① 인지적 접근법 - 직접식 교수법 ② 자연적 접근법 - 공동체 교수법 ③ 인지적 접근법 - 내용 중심 교수법 ④ 내용 중심 교수법 - 자연적 접근법 75. 초급 단계의 교육 목표 기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① 관용 표현을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② 기본 어휘를 사용하여 짧은 문장을 구성할 수 있다. ③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묻고 대답할 수 있다. ④ 개별 음을 정확하게 발음하고 기본적인 음운 규칙에 따라 발음할 수 있다. 76. 과제 중심 교수요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모두 고른 것은? 3 ㉠ 언어 학습과 사용의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한다. ㉡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과제를 설정한다. ㉢ 과제에 사용되는 언어 형태의 난이도에 따라 내용을 배열 한다. ㉣ 수행의 결과보다 학습을 자극하는 수업 과정에 초점을 두고 구성한다. ① ㉠, ㉡ ② ㉠, ㉡, ㉢ ③ ㉠, ㉡, ㉣ ④ ㉠, ㉡, ㉢, ㉣ 77. 다음은 한국어 초급 교재에 반영된 교수요목의 예이다. 항목의 연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 주제 기능 어휘 문형 및 표현 수업 활동 ① 위치 사물과 사람의 위치표현 간단한 사물 이름 위치어 -에 있어요 숨은그림 찾기 ② 여행 여행계획 세우기 여행지 계획 관련 어휘 -(으)ㄹ까하다 여행 후 여행 감상 이야기하기 ③ 물건사기 물건 사기 과일 이름 단위 -에 얼마예요 물건 사기 역할극 ④ 가족 가족관계 이야기하기 가족 소개하기 가족지칭어 직업 관련 어휘 -(으)세요 이에요/예요 사진 보며 가족 소개하기 78. 한국어 교육과정을 설계하려고 한다. 순서에 맞게 배열 된 것은? 4 ㉠ 교육 내용의 범주 결정 ㉡ 교육 내용 선정 및 방법 결정 ㉢ 수업 내 학습자 활동 및 향상도 평가 ㉣ 교육 목적 및 목표 설정 ㉤ 교육 과정의 평가 및 수정 ㉥ 학습자 요구 분석 ㉦ 교육 내용의 배열 및 조직 ① ㉣-㉡-㉥-㉦-㉢-㉠-㉤ ② ㉥-㉠-㉡-㉣-㉦-㉢-㉤ ③ ㉣-㉥-㉡-㉠-㉦-㉢-㉤ ④ ㉥-㉣-㉠-㉡-㉦-㉢-㉤ 79.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하기 위해 적절한 교재를 선택하고자 한다. 이때 선택 기준으로 필수적인 항목을 모두 고른 것은? 4 ㉠ 대상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를 고려하고 있다. ㉡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활동이 제시되어 있다.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성취 정도를 점검해 볼 수 있는 부분이 있다. ㉣ 주 교재와 함께 보충용 교재, 교사용 지침서 등의 구성물이 갖춰져 있다.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80. 웹 기반 한국어 교재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 ① 말하기 중심의 실제적인 구어 교육이 이루어지게 한다. ② 학습 내용을 복선적으로 구성하여 학습자의 선택의 폭이 넓게 한다. ③ 모든 학습자가 정해진 단계에 따라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④ 단순한 흥미 유발보다는 한국어에 대해 체계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게 한다. 81. 교재이 대화문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2 ㉠ 학습자의 숙달도에 부합되는가? ㉡ 구어체의 축약 현상을 다르고 있는가? ㉢ 자연스러운 순서교대가 나타나 있는가? ㉣ 은어나 속어가 포함되어 자연스러운가? ① ㉠, ㉡ ② ㉠, ㉡, ㉢ ③ ㉠, ㉢, ㉣ ④ ㉠, ㉡, ㉢, ㉣ 82. 학습 내용과 학습 활동이 조밀하게 짜여 있는 고재에 대한 특징으로 옳은 것은? 2 ① 비원어민 교사가 많은 교육 기관에서 더욱 유용하다. ② 교수 절차와 방식이 안내되므로 초보 교사에게 도움이 된다. ③ 교재의 유연한 사용 가능성이 높으므로 학습자에 맞는 변형이 가능하다. ④ 자세한 내용이 제공되므로 학습자의 모국어가 다양한 교실에서 사용해야 한다. 83. 다음 평가 문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 다음 중 ‘가구’에서 ‘구’의 ‘ㄱ’과 발음이 같은 것이 포함된 말은? ① 고려 ② 학교 ③ 상가 ④ 기차 ① 주관적인 평가 문항이다. ② 구조주의에 근거한 평가 문항이다. ③ 맞춤법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이다. ④ 언어의 수행 능력을 직접 평가하는 것이다. 84. 초급에서 다음처럼 말하기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을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4 ** ‘-(으)러 가다’를 사용해서 <보기>처럼 이야기해 보십시오. <보기> 가: 어디 가요? 나: 공부하러 가요. ① 상대 수험자에 따라 점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② 평가를 시행함에 있어서 돌발 요인이 생길 수 있다. ③ 발음과 억양에 집중하므로 말하기 평가로서 적절하지 않다. ④ 문법 형태에 집중하므로 발화 생성 능력을 측정하기 어렵다. 85. 다음은 언어 능력 평가의 종류와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표를 완성한 것으로 옳은 것은? 3 언어 능력 평가의 종류와 유형 ( ① ) 교육 과정에 의거하여 일정 기간 동안 일정 한 내용을 가르친 다음 학생들이 얼마나 잘 배웠는가를 측정하는 평가 ( ② ) 임의로 미리 정해진 교수 목표에 학습자의 언어 능력이 부합되는지 평가 ( ③ ) 다양한 언어 능력을 동시에 포착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한꺼번에 종합적으로 평가 ( ④ ) 수업 중의 학습 결과물이나 숙제를 파일로 정리하게 하여 누적적으로 평가 ① 형성 평가 ② 상대 평가 ③ 통합 평가 ④ 진단 평가 86. 듣기 평가 문항을 작성할 때 주의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듣기 내용을 구성한다. ② 듣기 자료는 잉여성과 중복성이 충분히 확보되도록 한다. ③ 지엽적 언어 요소보다 전체 내용의 의미 파악에 역점을 둔다. ④ 듣고 쓰는 문제를 출제하여 맞춤법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87. 중급 읽기 시험에서 다음과 같은 입력 자료가 제시되었을 때 출제할 수 있는 문항 유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 25세~35세 남녀 ○ 09시~18시 (주 5일 근무) ○ 월 100만 원, 점심 제공 ☎ (02)234-5678 ① 제목 고르기 ② 중심 소재 찾기 ③ 세부 내용 파악하기 ④ 글의 유형 파악하기 88. 다음은 중급의 듣기 평가 문항이다. 이 문항을 검토한 후 문제점을 지적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 다음 안내 방송이 나오는 장소는 어디일까요? 이어폰이 필요하신 분은 1층에서 미리 요청하시고, 통역이 필요하신 분은 며칠 전에 전화로 연락주시면 연결을 해 드리겠습니다. 단체로 방문하기를 원하시면 가급적 평일을 택해 주시고, 내년 3월까지 요금을 할인해 드리므로 참고하십시오. 특별전은 매년 겨울에 기획되고 있고 현재는 국내 작가와 섭외 중에 있습니다. 카페테리아는 2층에 있습니다. 음식물 반입은 금지되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① 언어 능력이 아닌 지식을 평가하고 있다. ② 답이 두 개 이상이 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③ 일상생활에서와는 달리 너무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④ 듣는 내용과 평가 문항 유형의 난이도에 차이가 있다. 89. 컴퓨터 보조학습은 컴퓨터가 전통적으로 교사가 수행하던 역할을 대신하거나 보조하여 교육을 돕는 것이다. 컴퓨터 보조 학습의 장점을 모두 고른 것은? 2 ㉠ 학습자 개인의 능력에 맞추어 개별 학습이 가능하다. ㉡ 학습자의 반응을 즉각 평가하고 결과를 알려 줄 수 있다. ㉢ 창조적인 언어 사용과 관련한 복잡한 언어 능력을 지도 할 수 있다. ㉣ 자신의 실수에 대해 덜 민감하게 반응하여 감정 여과를 낮추어 줄 수 있다. ① ㉠, ㉡ ② ㉠, ㉡, ㉣ ③ ㉠, ㉢, ㉣ ④ ㉠, ㉡, ㉢, ㉣ 90. 다음은 전통적인 교육과 웹 기반 교육을 비교한 것이다.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 전통적인 교육 웹 기반 교육 ① 학습 경험 제한적이며 수동적인 경험 다양하기는 하나 수동적인 경험 ② 학습 자료의 수정과 보완 실물적인 것이므로 어려움 디지털화된 자료이므로 쉬움 ③ 학습 내용 주요 출처는 교과서와 교사 다양한 정보 자원 ④ 상호 작용 같은 공간에서 또래 집단끼리의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작용의 범위 확장 91. 다음 중 교수 매체를 도구적 관점에서 바라본 것은? 1 ① 학생들에게 김치 만드는 법을 TV로 설명한다. ② 학생들에게 컴퓨터로 한국어 수업을 듣도록 한다. ③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CD에서 스스로 찾도록 한다. ④ 학생들에게 인터넷 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서로 답 글을 쓰도록 한다. 92. 다음 중 한국어 교육 매체와 그것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이 잘못 연결된 것은? 2 교육 매체 교수-학습 활동 ① 한국 가요 CD 여러 차례 듣고 빈칸을 채우도록 한다. ② 한국 영화 동영상 영화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이야기해 본다. ③ 한국어 상담 사이트 사이트에서 자신이 겪고 있는 고민 내용을 찾도록 한다. ④ 인터넷 한국 동화 사이트 들려 줄 동화의 그림 자료를 순서대로 보여 주고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 지 이야기해 본다. 주관식 1. 성인 대상 한국어 교육에서 습득과 학습의 개념을 정리하고, 교육 현장에서 두 개념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150자 내외) 주관식 2. 읽기 수업에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이는 중급 학습자가 있다. 이 학습자를 바르게 지도하기 위한 읽기 교육 방법을 두 가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150자 내외) ㆍ어휘나 문법을 이해한 후에 전체 내용을 파악하려고 한다. ㆍ글을 읽는 중에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꼭 사전에서 찾는다. ㆍ모든 내용을 이해하려고 하므로 읽는 속도가 느리다. 주관식 3. ‘민족지학적 관점에서의 글쓰기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150자 내외) 주관식 4. 과제 중심 교수요목(Task-based syllabus)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150자 내외) <한국문화> 93. 최근 국제결혼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한국 남성과 결혼한 이주 여성의 출신 국적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나라는? 2 ① 일본 ② 중국 ③ 태국 ④ 베트남 94. 다음 중 한국 사람의 일반적 성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① 명예 중시의 성향 ② 서열 중시의 성향 ③ 과정 지향적 성향 ④ 가족주의적인 성향 95. 한국에는 수많은 ‘방’들이 존재한다. 출현 순서대로 배열한 것은? 3 ① PC방 - 노래방 - 찜질방 ② PC방 - 찜질방 - 노래방 ③ 노래방 - PC방 - 찜질방 ④ 노래방 - 찜질방 - PC방 96. 한국은 세계적으로 초고속 인터넷망이 아주 널리 보급된 나라로 꼽힌다. 그렇게 된 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4 ① 정부의 지원 ② 빨리빨리 문화 ③ 밀집된 주거 환경 ④ 대중문화의 저변 확대 97. 다음 중 디지털 기술의 일상화와 더불어 최근 새롭게 등장한 문화 콘텐츠 산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① 매스미디어 ② 애니메이션 ③ 컴퓨터 게임 ④ 에듀테인먼트 98. 다음 중 한국 문화의 특색을 보여 주는 소재로 보기 어려운 것은? 4 ① 족보 ② 온돌 ③ 보자기 ④ 가위바위보 99. 다음 중 가장 나중에 생겨난 것은? 4 ① 산조 ② 창극 ③ 판소리 ④ 사물놀이 100. 다음 중 한국의 예술가와 그들의 분야를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강수진 - 발레 ② 윤이상 - 문학 ③ 이중섭 - 미술 ④ 백남준 - 비디오 예술 101. 다음 중 지역과 축제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① 강릉 - 단오제 ② 밀양 - 인형극제 ③ 부천 - 마임 축제 ④ 춘천 - 판타스틱 영화제 102. 다음에서 제시된 한국의 유물과 그 소개가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4 ① 산수 무늬 벽돌 : 7세기 무렵 풍미하던 도교 사상을 표현한 신라의 유물 ② 청자연꽃무늬매병 : 고려청자 특유의 부드러운 곡선미와 은은한 비색을 지닌 13세기의 유물 ③ 금동보살반가사유상 : 금동반가상의 걸작 가운데 하나로 평가되는 11세기 무렵의 고려 때 유물 ④ 김홍도 풍속화 : 18세기 서민들의 일상생활을 구수한 한국적 감성으로 생생하게 그려낸 작품 103. 다음 중 한류의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2 ① 국가에 따라 한류 열풍의 내용이 다르다. ② 한류는 한국의 전통 문화를 기반으로 한다. ③ 한류는 1990년대 후반부터 불기 시작하였다. ④ 한류 열풍이 분 나라로 일본, 중국, 대만 등이 있다. 104. 다음 중 한국 문화유산 가운데 유네스코의 세계문화 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는 것은? 3 ① 승무 ② 탈춤 ③ 판소리 ④ 진경산수화 <세계문화유산> 창덕궁/ 수원화성/ 석굴암, 불국사/ 해인사장경판전/ 종묘/ 경주역사 유적지구/ 고인돌유적 <세계기록유산>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직지심체요절/ 조선왕조의궤/ 고려대장경 <세계무형유산>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 판소리/ 강릉단오제 <세계자연유산>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 한국 최초 세계자연유산 등재 105. 다음 중 아래의 설명과 관련된 기술로서 적절한 것은? 1 국문학은 국어로 된 언어예술이라는 기본 정의에 따라서 구비문학과 국문문학은 물론 한문문학까지도 국문학이라는 논거를 마련했다. ① 한문은 한국인이 사용한 문어의 극단적인 표현 양상이다. ② 일제 말기 국내 작가들이 일본어로 쓴 문학도 국문학으로 볼 수 있다. ③ 해외 동포가 국어가 아닌 거주국의 말로 쓴 작품도 국문학에 포함한다. ④ 역대 문인들이 중국에 가서 지은 심문은 그곳에서 죽은 경우 국문학이 아니다. 106. 1920년대의 한국 소설가와 그 특성에 대한 기술로 옳은 것은? 1 ① 염상섭: 개인과 사회의 관계 탐색에 주력 ② 김동인: 민중 계층의 분노와 반항을 격렬하게 묘파 ③ 나도향: 궁핍한 시대의 민중의 현실을 사려 깊게 탐색 ④ 현진건: 사실주의 감각에 충실하면서 개인의 발견을 지향 107. 다음 각각의 밑줄 친 부분의 예로서 적절한 것은? 4 한문학이 구비문학을 적극 받아들여 영웅의 투쟁을 찬양하고, 한국의 역사와 풍속을 노래 ㉠ ㉡ 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작품화해서 한국 특유의 문학으로 자라났다. 구비문학에서 마련한 ㉢ 시가 형식과 표현 방법이 국문문학에서 적극 재창조되어왔다 ㉣ ① ㉠ - 소악부 ② ㉡ - 가전체 소설 ③ ㉢ - 기행록 ④ ㉣ - 사설시조 108. 한국 근대문학 성립기의 상황에 대한 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한문을 버리고 국문만 쓰게 되자 언문일치가 쉽게 이루어 졌다. ② 한문학이 퇴조한 반면 국문문학이 활발하게 창작되기 시작했다. ③ 한국어는 방언 차이가 심해서 민족어의 통일과 표준화가 어려웠다. ④ 1894년 국문을 공용의 글로 삼은 것이 근대문학 성립의 계기가 되었다. 109. 고구려의 광개토대왕비문과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① 고구려가 후연을 격파하고 요동으로 진출했다. ② 일본은 한반도 남주에 임나일본부를 설치했다. ③ 광개토대왕의 공적 기록은 삼국사기와 일치한다. ④ 압록강 이북의 고구려 영토는 옛 중국의 영토였다. 110. 조선의 수도인 한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전국 각지에 봉화는 남산 봉수대로 집결되었다. ② 하늘과 토지신에 제사하는 종묘, 사직을 갖추었다. ③ 도성 남쪽에 있는 출입문을 홍인지문이라고 하였다. ④ 서쪽으로는 낙산, 동쪽으로는 인왕산을 경계로 삼았다. 111. 다음의 내용과 같은 시기에 사회 현상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 부모와 자식 간의 정과 도리는 아들이건 딸이건 차이가 없지만 딸은 부모가 살아 있을 때에 봉양하는 도리가 없고, 부모가 죽은 뒤에도 제사를 지내는 예가 없으니 어찌 토지와 노비를 아들과 동등하게 나누어 주겠는가. ① 아들이 없으면 대개 양자를 들였다. ② 문중서원과 동성촌락이 발달하였다. ③ 제사에서 윤회나 분할 봉사의 비중이 높았다. ④ 결혼 관행이 처가살이에서 시집살이로 바뀌었다. 112. 6ㆍ25전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휴전선은 유엔군과 공산군의 합의로 북위 38도선으로 결정되었다. ② 전쟁으로 5백여만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분단이 고착화되었다. ③ 미국의 남한에 대한 영향력 강화와 일본의 군사적 성장을 초래하였다. ④ 휴전회담에서 유엔군 쪽은 포로의 자유의사에 따른 송환을 주장하였다. - 수고하셨습니다. - <한국어교육학> - 수고하셨습니다. - 다음 카페의 ie10 이하 브라우저 지원이 종료됩니다. 원활한 카페 이용을 위해 사용 중인 브라우저를 업데이트 해주세요. 다시보지않기 Daum | 카페 | 테이블 | 메일 | 즐겨찾는 카페 로그인 카페앱 설치 한국어참사랑 https://cafe.daum.net/koreantruelove 최신글 보기 | 인기글 보기 | 이미지 보기 | 동영상 보기 검색 카페정보 한국어참사랑 실버 (공개) 카페지기 황현종 글사랑 회원수 10,482 방문수0 카페앱수13 카페 전체 메뉴 ▲ 검색 친구 카페 이전 다음 ㆍ 서울 대림지역 ㆍ 대전 충북 충남 지역 ㆍ 서울 성수지역 ㆍ 경기 지역 ㆍ 대구 경북 지역 ㆍ 전북 전남 지역 ㆍ 부산 울산 경남 지역 ㆍ 인천 지역 ㆍ 강원 지역 ㆍ 제주 지역mini0D0 카페 게시글 목록 이전글 다음글 답글 수정 삭제 스팸처리 우리들의 이야기 제1회국가자격기출풀이 <한국어교육학,한국문화> 황현종 글사랑 추천 0 조회 985 08.11.18 22:06 댓글 0 북마크 번역하기 공유하기 기능 더보기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0 추천해요0 스크랩0 댓글 검색 옵션 선택상자 댓글내용선택됨 옵션 더 보기 댓글내용 댓글 작성자 검색하기 연관검색어 환율 환자 환기 재로딩 최신목록 글쓰기 답글 수정 삭제 스팸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