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에서 비용이 많이 드는 결혼 취소로 인해 이혼 허용 요구가 급증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4/9/30/in-the-philippines-costly-marriage-annulments-spur-calls-to-allow-divorce
이혼을 합법화하는 법안은 현재 비용이 많이 들고 오랜 시간이 걸리는 취소 절차에 의존하고 있는 필리핀 여성들에게 희망을 제공합니다.
2016년 2월 12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일요일 발렌타인데이 축하연을 앞두고 집단 결혼식을 마친 필리핀 커플이 결혼반지를 보여주고 있다 [Bullit Marquez/AP]
마이클 벨트란 지음
2024년 9월 30일에 게시됨2024년 9월 30일
필리핀 마닐라 – 베로니카 베베로는 마닐라에 있는 미국 대사관의 잠긴 방에서 경찰의 심문을 받으면서 느꼈던 절망을 회상합니다.
국가수사국(NBI) 수사관은 그녀가 미국 비자 신청에 가짜 결혼 취소 문서를 사용한 이유를 알고 싶어했습니다.
Keep readinglist of 4 itemslist 1 of 4Israeli attacks against journalists, media freedom decried at UNSClist 2 of 4Teams, groups and full match schedule for the Women’s T20 World Cup 2024list 3 of 4Lazio fans detained with weapons before Europa League match in Germanylist 4 of 4Japan court acquits former boxer of murder after decades on death rowend of list
마닐라에 사는 침술사는 눈물을 흘리며 "이게 악몽일 수밖에 없지, 그렇지?"라고 말했던 걸 기억합니다.
베베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관례적인 법원 절차를 밟으려는 노력이 무산되자, 사법 공무원이라고 주장하는 한 여성에게 의뢰해 취소를 확보했습니다.
베베로와 그녀의 미국 금융사가 법률 및 행정 비용으로 약 50만 필리핀 페소(미화 8,862달러)를 지불한 후, 베베로는 21만 필리핀 페소(미화 3,722달러)의 수수료만 내면 신속하게 취소해 주겠다는 약속에 매료되었습니다.
광고
50세의 베베로는 알자지라에 "그녀는 3개월에서 6개월 안에 결혼을 취소할 거라고 말했어요"라고 말했습니다.
알자지라에 가입하세요주간 뉴스레터
전 세계의 최신 뉴스. 시기적절하고 정확하며 공정합니다.
구독하다
가입하시면 개인정보 보호정책 에 동의하시는 것입니다.
reCAPTCHA 로 보호됨
베베로의 취소는 결코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녀가 경찰로부터 알게 된 바에 따르면, 그녀는 사기를 당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평화롭고 좋은 결혼 생활이죠. 누군가가 그것을 줄 의향이 있다면, 나도 그것을 돌려주고 싶어요." 약혼자와의 약혼이 엄청난 돈을 잃은 스트레스로 인해 무산된 베베로의 말이다.
베베로가 자신의 결혼을 취소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인 것은 바티칸을 제외하고 필리핀이 전 세계에서 이혼을 인정하지 않는 유일한 국가라는 점을 반영합니다.
이로 인해 관계를 끝내고 싶어하는 필리핀 커플은 취소 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게 되었는데, 특히 경제적으로 넉넉지 못한 필리핀인들에게는 이는 힘겨운 과정입니다.
광고
가톨릭 신자가 많은 필리핀에서, 취소는 일반적으로 약 2년이 걸리고, 비용은 약 50만 페소이며, 보통 극단적인 학대나 부적합 사례에서만 허가됩니다.
입법적 움직임이 진행됨에 따라 취소에 대한 의존도가 마침내 바뀔 수도 있습니다.
5월에 하원을 통과한 절대 이혼 법안은 6월에 상원으로 넘어갔습니다.
베베로와 이 법안의 다른 지지자들은 합법화된 이혼의 가능성을 생명줄로 보고 있으며, 특히 비용이 많이 드는 취소를 감당할 수 없는 배우자들에게 그렇다고 보고 있다.
이혼 법안의 주요 지지자 중 한 명인 아를린 브로사스 의원은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이 개혁이 "실패하고 다른 구제책이 없는 결혼 생활"에 탈출구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광고
"선택의 여지가 없고 학대받는 가정에 재정적으로 갇힌 여성들을 위한 것입니다.
보수파 상원의원들은 이 법안에 대한 혐오감을 표시하며, 대신 취소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혼 대신 결혼 취소를 더 수용 가능하게 만들고 그 과정을 덜 힘들게 만드는 방법을 연구해 보는 건 어떨까요?" 상원의원 Jinggoy Estrada가 올해 초 성명에서 말했습니다.
필리핀 상원의원 징고이 에스트라다 [Rolex Dela Pena/EPA-EFE]
인구의 약 80%가 가톨릭교를 믿는 나라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가톨릭교회는 이 법안에 가장 강력하게 반대하는 세력 중 하나입니다.
필리핀 천주교 주교회의(CBCP) 대변인인 제롬 세실라노 신부는 최근 의원들에게 기존 법률을 개정할 수 있는데 왜 "이혼에 대해 잔소리를 하는"지 물었습니다.
세실라노는 "부도덕한 변호사들"이 취소에 대해 과도한 수수료를 청구하여 결혼 무효화 절차를 "빈곤층 반대"로 만들었다고 비난했습니다.
과도한 법적 비용을 막기 위해 이혼 법안은 비용 상한을 5만 페소(886달러)로 제안했는데, 이는 전형적인 취소 비용보다 훨씬 낮습니다.
광고
전국 여성 단체 가브리엘라의 변호사인 미니 로페즈는 결혼 취소는 결혼 생활을 종식시키는 것을 최대한 어렵게 만들기 위해 의도적으로 비용이 많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로페즈는 알자지라에 "법정에서 보면 대부분의 의뢰인이 부유하다는 게 분명해요"라고 말했습니다.
로페즈는 이혼을 합법화하려는 움직임은 단순히 경제적 여유뿐만 아니라 접근성도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이혼은 결혼이 끝날 수 있는 근거를 확대하고, 과정을 가속화합니다. 경제적 무능력과 긴박함을 고려합니다." 로페즈가 말했다.
로페즈는 제안된 이혼 법안의 조항이 "이상적인 시나리오"의 일부이며 법안이 법률이 되기 전에 광범위한 개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광고
현재의 형태대로 통과된다면 이혼 법안은 법원의 판결을 즉시 내리고, 중혼이나 부부가 5년 이상 별거한 경우처럼 변호사가 필요하지 않은 사건에서는 신청자가 스스로를 변호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제안된 법안은 이혼 사유를 13개로 규정했는데, 여기에는 화해할 수 없는 차이가 포함돼 있는 반면, 취소 사유는 8개로 제한돼 있다.
필리핀 이혼 국제기구의 시치 로이엔버거-주에코는 사기꾼들이 베베로처럼 결혼 생활을 청산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노리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2023년 10월, 대법원은 NBI에 이 사건을 조사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로이엔베르거-주에코는 사기꾼을 고소하기 위해 나서는 여성이 매우 적다고 말했습니다. 그 이유는 "부끄러움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광고
"또는 때로는 돈의 절반을 돌려주면 합의하기도 합니다." Leuenberger-Jueco가 알자지라에 말했습니다.
필리핀 통계청(PSA)의 최신 인구 조사에 따르면, 필리핀인 중 단 1.9%만이 혼인 취소를 받았거나, 별거 또는 이혼을 했으며, 후자에는 해외에서 결혼한 사람도 포함됩니다.
6월 인구조사 자료에 따르면, 남성의 75%가 노동력에 참여한 반면, 여성의 경우 불과 51%만이 노동력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필리핀 여성의 절반이 배우자나 가족의 소득에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원은 5월에 절대 이혼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Francis R. Malasig/EPA-EFE]
마리키나 시에서 여성에 대한 폭력 신고 접수를 맡고 있는 사라 아벨라는 매일 최대 10명의 아내로부터 괴로움을 겪는 전화를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에게는 어떤 형태의 분리도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재정적으로 큰 부담이라고 아벨라는 말했다.
"아내는 떠날 여유가 없기 때문에 주먹 하나하나의 고통을 견뎌내야 합니다." 아벨라가 알자지라에 말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혼을 합법화하면 경제 전체에 더 광범위한 혜택을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광고
라살레 대학의 젠더와 경제 전문가인 엘라 오플라스는 이혼을 허용하면 국가의 성장이 촉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혼에 대한 억눌린 수요가 높다고 가정하면, 별거하는 부부는 새로운 거주지를 찾아야 하며, 이는 "부동산에 대한 더 높은 수요"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오플라스는 말했습니다.
오플라스는 이혼을 허용하면 가구 수의 증가로 "식료품과 지출의 두 가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족 소비가 증가"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오플라스는 많은 여성들이 여전히 배우자에게 재정적으로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 나라는 전환기적 어려움을 예상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PSA는 2021년 여성의 빈곤율이 2018년 16.6%에서 18.4%로 증가했다고 기록했습니다.
광고
통계청은 여성이 농촌 주민과 어린이에 이어 사회에서 세 번째로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이라고 밝혔습니다.
오플라스는 이혼 합법화를 지지하는 동시에 정부가 재정적 독립을 추구하는 여성을 지원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베베로의 경우, 침술사의 급여로 또 다른 취소 신청을 위해 저축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녀는 의원들이 자신과 같은 여성들에게 새로운 시작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제안된 법률 개정을 추진하기를 바랍니다.
"급여는 모두 청구서와 두 자녀에게 쓰입니다. 계획도 없고 제 인생이 어디로 가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하지만 계속 살아갑니다." 베베로가 말했다.
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