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회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교육학,문화)* <한국어교육학> 4번 부터 답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답안 중에 틀린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1-3]1~3번까지는 듣고 푸는 문제입니다. 문제를 잘 듣고 맞는 답을 고르십시오. 1. 다음은 일본인 학습자의 발화입니다. 이를 잘 듣고 발음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 방법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입을 조금 더 크게 벌리고 발음하게 한다. ② 첫 번째 음절을 조금 더 강하게 발음하게 한다. ③ 입술을 동그랗게 만들어 내밀면서 발음하게 한다. ④ 혀끝을 잇몸 부분에 빨리 붙였다가 떼면서 발음하게 한다. 2. 다음을 잘 듣고 이 남자에게 필요한 말하기 교육 내용은 무엇인지 고르십시오. ① 제안하기 ② 간접표현하기 ③ 격식체 사용하기 ④ 담화표지 사용하기 3. 다음은 중급 후반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듣기 자료입니다. 이 자료의 활용과 관련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중요한 정가 많으므로 내용을 빠짐없이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② 말의 속도가 빠르므로 2∼3회 들려 준 후 내용을 파악하게 한다. ③ 이해 여부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주관식 문항의 형태로 내용을 확인한다. ④ 비규범적 발음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나 통용 발음이므로 문제될 것이 없다. ※ 4번부터는 읽고 푸는 문제입니다. 4. 다음은 언어 학습 및 교수에 관한 글이다. 이 설명에 부합하는 이론으로 알맞은 것은? 2 이 이론에서는 지식을 개인의 자아 성찰적, 인지적 작용과 사회적 참여를 통해 지속적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즉 개인의 인지적 작용과 사회적 상호작용이라는 두 축에 의해 지식이 습득, 형성된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이 이론에 입각한 외국어 학습론은 상호작용적 학습, 협력 학습, 발견 학습을 중시한다. 그리고 학습자가 스스로 정보를 선택하고 변형하며 가설을 설정하고 동료들과 협동적으로 탐구해 가도록 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① 경험주의 ② 구성주의 ③ 구조주의 ④ 인지주의 1.행동주의 (=경험주의) 학습이란 경험, 즉 환경적 자극을 통한 행동의 변화로 직접 관찰 가능한 반응만을 뜻하며 수동적인 반응으로 나타난다. - 학습이론의 특징 : 과학주의 -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자료만 이용 동물주의 - 인간행동을 위해 동물들의 행동을 이용 조립주의 - 전체는 부분의 총화 - 자극-반응의 틀로 규정 :인간과 동물의 학습은 양적인 차이만 존재하며, 학습은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자극과 자극을 통한 반응의 연합으로 일어남 - 교육자가 학습자에게 정해진 내용을 전달. 이때 교육자는 교육내용을 이미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 단편적인 지식획득, 이해는 쉬우나 전체지식을 통합, 이해하는 것은 제한적 2.인지주의 지식을 습득, 저장, 전환, 창출 평가, 활용하는 과정으로 이해를 통해서 학습자의 인지구조가 변화하는 것 -기본 가정 * 탐구대상은 인간의 내적,정신적 과정 * 인간의 학습은 동물과 다르다 * 학습이란 요소들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 * 인간은 사물을 다르게 지각한다 -학습자가 정보를 구성하고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인지주의와 행동주의 비교 요소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 간 환경에 영향으로 수동적 반응 기존의 지식을 재조직하는 능동적 학습자 학습의 전체 새로운 행동 그자체가 학습 지식이 학습되고 , 지식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가능케 함 연구 대상 동물 인간 연구 장면 통제된 실험실 다양한 학습상황 연구 목적 일반적인 학습법칙 발견 인간의 개인차와 발달적 차이 발견 강화 강화가 반응의 강도를 강하게 함 행동후에 일어날 일을 알려주는 신호 역할을 함 동기 외적 강화에 의해 형성 내적동기 중시 기본 학파 연합주의 형태주의 심리학 3.구성주의 지식이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인식론 -지식은 인식의 주체에 의해 구성되며 지식은 맥락적이어서 상황에 영향을 받으며, 사회적 협상을통해 이루어진다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차이 객관주의 <지식> 개인의 정신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고정적이고 확인할 수 있는 객체로서 내부로 전달되는 것 <학습> 교사에 의해 이미 존재하는 지식이 전달되는 것이고, 모드 학습자들은 획일적인 방법으로 실재를 알게된다 <교수목적>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식을 알리거나 전달하는 것 <최종목표> 시,공간을 초월해서 적용할 수 있는 탈역사적, 탈공간적, 범우주적인 진리와 지식의 추구 <교사> 미리 준비된 내용을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역할 구성주의 <지식>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구성, 재구성되어지는 것 <학습> 학습자들이 자신이 위치한 물리적, 사회적 세계와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해석적, 순환적, 구성적인 의미를 만드는 과정 <교수목적> 개인이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그 아이디어가 포함되어 있은 경험의 제공 <최종목표> 개인에게 의미있고 타당하며, 적합한 지식의 구성 <교사>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지식을 이해하고 구성하도록 보조하는 학습 안내자, 조언자, 동등한 학습자의 역할 - 구성주의 학습 -> ‘학습자’중심 학습자가 흥미 있고 의미 있는 과제제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제시, 동료, 교사, 전문가와의 상호작용 (세계화재단 p200 참조) 5. 암시적 교수법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① 학습자 스스로의 발견 학습을 중시한다. ②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한다. ③ 음악을 학습 환경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한다. ④ 교사에 대한 절대적인 권위와 신뢰가 필요하다. 6. 충동형 학습자에 해당하는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3 ㉠ 유창성이 있다. ㉡ 학습 속도가 빠르다. ㉢ 오류가 많다. ㉣ 문법 학습에 능하다. ㉤ 연역적 학습 상황에 유리하다. ① ㉠, ㉡ ② ㉠, ㉡, ㉢ ③ ㉠, ㉡, ㉢, ㉤ ④ ㉠, ㉡, ㉢, ㉣, ㉤ 7.외국어 학습자를 성공적인 학습자로 만들기 위해 권장할 만한 사항이 아닌 것은? 4 ① 직감을 훈련시킨다. ② 협동 학습을 장려한다. ③ 우뇌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④ 애매모호한 것은 참지 말고 끝까지 해결하게 한다. 8. 다음 중 한국어교육사의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3 ① 1990년대에 한국어교육 관련 학회가 창립되었다. ② 재일동포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교육이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③ 1980년대 후반에 대한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이 본격적으로 설치되기 시작하였다. ④ 경제 성장과 각종 국제 대회의 성공적 유치로 1980년대에 외국인 유학생이 급증하였다. 9. 학생 수가 많은 교실의 지도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다양한 수준의 과제를 준비한다. ② 학습자 간 상호 피드백을 권장한다. ③ 시청각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④ 교사와 학습자 간의 일대일 활동을 강화한다. 10. 한국어 교사의 태도로 바람직한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4 ㉠ 국제적 감각을 키운다. ㉡ 학습자에게 신뢰감을 준다. ㉢ 인내심과 순발력을 기른다. ㉣ 문화상호주의적 관점을 갖는다.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11. 인지 언어학습 전략으로 알맞은 것은? 4 ① 반복 연습을 통해 규칙을 내재화한다. ②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글을 빨리 읽는다. ③ 정확한 조음을 위해 모범적인 발음을 여러 번 따라 한다. ④ 새로운 문법을 이미 알고 있는 문법과 연결시켜 이해한다. 12.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4 ① 연 1회 실시한다. ② 점수제 방식을 취하고 있다. ③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으로 나뉘어 실시된다. ④ 일반 한국어능력시험과 실무 한국어능력시험으로 구분된다. 13. 요구분석을 위한 정보수집 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① 설문조사 - 다수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다. ② 자가진단 - 수집된 자료에 대한 일차적 판단을 하는 데 적합한 방법이다. ③ 면접법 -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지만 심층적인 자료를 얻기에 적합한 방법이다. ④ 언어자료 수집법 - 학습자들의 언어수행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자료를 사용한다. 요구분석방법의 장단점 <관찰법> -장점- 응답자의 일상에 방해를 최소화 최근 작업상황의 일반화가 가능 관찰자와 반응자간의 추론 비교가능 -단점- 숙달된 관찰자 요구 작업상황자료만 수집가능 반응자의 거짓 반응의 가능성 <질문지> -장점- 다수의 정보를 단시간 내에 확보가능 저렴한 비용 익명성 보장 자료의 요약 분석 용이 -단점- 자유반응의 여지 없음 질문지 개발의 시간과 노력요구 근본적 문제 파악의 어려움 낮은 회수율 -유의점- 질문지는 사전 테스트를 통해 수정 익명으로 실시해 보호할 것 <중요인물과 접촉> -장점-(이것은 주관적인 견해가 강해서 꼭 그렇다라고 못함) 단순하고 저렴 다른 견해의 상호작용 반영 참여자들 간의 의사소통강화 -단점- 개인견해에 의거한 편견 가능성 한부분의 요구만을 볼 가능성(즉 의견의 다양성을 해칠 가능성) <인쇄물> (신문과 같은 대중매체적 특성을 사용한 분석법) -장점- 규범적 요구에 대한 정보 용이 현재미래의 정보제공 -단점- 자료를 이용가능한 형태로 변환해야 분석가능 <면담> -장점- 문제해결 가능성과 원인 예측 가능 그들 자신의 용어로 표현 가능 -단점- 시간소모적 질량화의 어려움(수치화의 어려움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전문적 인터뷰 기술 요구 -유의점- 면담 질문을 미리 작성해 수정 면담자의 성실한 의견 청취 태도요구 해석이나 교육시키는 태도는 금지(자신의 의견 주입을 배제하라는 뜻인듯) <집단토의> -장점- 다양한 관점을 한번에 관찰 가능 제시될 서비스에 대한 지지 획득 참여자가 문제분석가나 경청자의 기능수행(즉 특별히 수행을 위한 인원은 필요 없다는 뜻인 듯) -단점- 시간소모 질량화의 어려움 <테스트> -장점- 문제가 지식, 기술, 태도의 결여인지 결정 결과의 질량화와 비교가 용이 -단점- 테스트의 타당도 직무기술과 지식 측정의 어려움 -유의점- 측정내용 사전파악 테스트의 타당성을 측정하기 위해 결과의 적용 경영자의 오판이나 갈등을 공격하기 위한 테스트 금지(즉 의견 주입을 금지) <기록 및 보고> -장점- 문제해결에 대한 단서 제공 일의 방해를 최소화 최소한의 노력으로 자료수집 -단점- 해결책이 잘 드러나지 않음 현재보다 과거의 상황을 반영 숙련된 분석가 필요 <작업샘플> -장점- 조직 내 문제 결과 증거 제시 조직 자체의 산물 최소의 노력으로 수집 가능 -단점- 숙련된 분석가 시간소모 문제 핵심파악이 어려움 <집단문제분석> -장점- 다른 관점들을 종합 집단의 분석 참여를 통한 교육의 지지기반 형성효과 -단점- 고비용 많은 시간 소모 감독자와 행정가의 참여부족 결과 수령화의 어려움 -유의점- 빠른 결과 기대금지 알려진 문제점에서 출발하여 관련된 모든 문제를 확인할 것 집단 스스로 분석,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할 것 <문서 및 보고서 연구> -장점- 문제의 관찰 증거와 단서 제공 관리자들의 이해와 관심 증진 -단점- 문제의 해결 방법이나 좋은 사례 제공의 어려움 변화 반영의 어려움 -유의점- 다른 방법과 함께 사용해 단서제공에 활용 (병용식이지 하나만 활용해서는 효과를 보기 어려움) <직무분석 및 업무수행 검토> -장점- 직무와 업무 수행 능력을 직접 연결 훈련 목적과 평가 목적을 위해직무를 부분으로 분리가능 (즉 실전적인 해결 방안 모색이 가능하다는 뜻인 듯) -단점- 시간소모 초심자의 사용 어려움 감독자의 참여저조 개별 근로자의 요구 파악에는 용이하나 집단에는 적용이 어려움 -유의점- 직무분석 기법을 반복 연습하고 관련자들을 사전 교육 현재직무와 분석된 수행 능력의 확인 직무분석과 수행능력 평가를 근로자들과 검토 14. 특수 목적 한국어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직업 목적, 기술습득 목적 한국어교육이 이에 속한다. ② 담화분석, 장르분석 결과가 교육내용 구성의 근거가 된다. ③ 교육의 초점이 '어떻게'가 아니라 '누구에게' 가르칠 것인가에 있다. ④ 1990년을 전후로 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15. 발음 교육 내용에 따른 교육 자료가 적합하지 않은 것은? 4 ① 'ㄹ' 받침 - 구강 모형 ② '오, 우' - 입 모양 사진 ③ 이중모음 - 입 모양 동영상 ④ '반, 방'의 받침 - 음성 파형 그림 16. 외국어 교수법 별 발음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2 ① 침묵식 교수법 - 학생들은 처음 얼마 동안은 소리 내어 따라하지 않고 듣기만 한다. ② 청각구두식 교수법 - 발음 방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정확히 발음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문법번역식 교수법 - 정확성에 초점을 맞춘 교수법이기 때문에 발음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④ 의사소통적 교수법 -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을 강조하므로 발음 교육은 별로 중요시되지 않는다. 17. 발음 수업의 설명 단계에서의 활동으로 알맞은 것은? 2 ① 연습하게 될 발음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준다. ② 한국어와 학습자 모국어의 발음 차이를 인식시킨다. ③ 목표 음이 들어간 다양한 대화문을 여러 번 따라 읽힌다. ④ 여러 개의 단어 중에서 교사의 발음과 일치하는 단어를 고르게 한다. 18. 'ㅎ'이 약화되는 발음 현상을 교육하는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ㅎ' 약화가 일어나는 음운 환경에 대해 설명한다. ② 자기소개 상황에서 학교와 전공을 묻고 답하게 한다. ③ 손바닥을 입 가까이에 대고 입 밖으로 나오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게 한다. ④ 'ㅎ'으로 시작하는 단어 카드를 제시하고 'ㅎ'을 약화시켜 발음하도록 연습시킨다. 19. 한국어 발음 교육의 대상이 아닌 것은? 2 ① 개별 음운 ② 단어 강세 ③ 문장 억양 ④ 음운 규칙 20. 다음 중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를 모두 고른 것은? 3 ㉠ 의사소통 능력 신장 ㉡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신장 ㉢ 언어 능력과 관련된 인지적 능력의 향상 ㉣ 한국어를 사랑하고 가꾸어 나가려는 태도 ㉤ 문법적 지식을 담화 상황에 맞게 응용하는 능력 배양 ① ㉠, ㉡ ② ㉠, ㉡, ㉤ ③ ㉠, ㉢, ㉤ ④ ㉠, ㉢, ㉣, ㉤ 21. 다음은 한국어 문법 교육에 대한 한국어 교사들의 생각이다. 잘못된 생각을 가진 사람은? 2 ① 사회언어학적 정보는 어렵고 복잡하지만 초급 학습자들에게도 가르쳐야 한다. ② 문법 항목을 제시할 때에는 역시 품사별로 정리해서 체계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 좋다. ③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을 강조하는 것은 정확성을 길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④ 좋은 교사라면 학습자들의 오류 유형이나 오류 경향을 언어권별로 연구한 후에 체계화하여 제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2. 문법 항목을 제시·설명하는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① 문법 항목은 형태소 중심으로 세분화하여 설명한다. ② 문법의 지시적 측면보다는 사용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③ 문법 항목을 제시할 때는 호응되는 술어와 함께 제시한다. ④ 음운 환경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를 제시한다. 23.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된 교수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4 의사소통적 언어 교수법의 등장 이후, 실제적 언어 사용을 위해 유창성이 강조되었다. 그러자 이로 인해 학습자들의 오류가 화석화되거나 고급 수준의 화자들이 불투명화한 문장을 사용하는 것 등의 새로운 문제가 대두되었다. ㉠ 주목하기(noticing) ㉡ 입력 홍수(input flood) ㉢ 고쳐 말하기(recasting) ㉣ 의식 고양(consciousness-raising) ① ㉠, ㉡ ② ㉠, ㉡, ㉢ ③ ㉡, ㉢, ㉣ ④ ㉠, ㉡, ㉢, ㉣ 24. '조안' 씨에게 가장 필요한 문법 교육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3 선생님: 조안 씨, 배 안 고파요? 조 안: 네, 배고파요. 선생님, 같이 밥 먹으러 갑시다. ① 담화로서의 문법 ② 의미로서의 문법 ③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문법 ④ 언어적 지식으로서의 문법 25. 다음 중 연역적 문법 교수 방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① 장기 기억을 통한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② 지루한 수업으로 학습 동기를 잃게 할 수 있다. ③ 성인 학습자들의 이해력, 기대치, 학습 방식을 존중한다. ④ 규칙은 사실성, 제한성, 명료성, 간결성, 친숙성을 가져야 한다. 26. 다음은 언어 수업의 기본 모형 중 하나인 PPT 모형을 활용한 수업 계획안이다. 단계에 따른 올바른 교육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2 제 시(Presentation) ㉠ 오늘 학습자들의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 학습자들에게 해당 문법 항목이 들어간 지시문을 보여 준다. 연 습 (Practice) ㉢ 오늘 배울 문법 항목을 상황과 분리시켜 정확성을 강조하며 연습시킨다. ㉣ 학습자들끼리 문법 항목을 넣어 질문하고 대답하게 한다. 활 용(Production) ㉤ 배운 문법이 들어간 문제를 풀어보게 한다. ㉥ 해당 문형을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한 후에 역할극을 하게 한다. ① ㉠, ㉡, ㉢ ② ㉡, ㉣, ㉥ ③ ㉠, ㉡, ㉢, ㉣, ㉥ ④ ㉡, ㉢, ㉣, ㉤, ㉥ 27. 다음과 같은 어휘 제시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4 <가족> 할아버지/할머니 외할아버지/외할머니 큰아버지/큰어머니 아버지/어머니 외삼촌/외숙모 사촌 형/누나/언니/오빠 나 남동생/여동생 외사촌 조카 조카 ① 관계된 단어들을 재분류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② 문맥을 통해 해당 낱말의 의미를 유추하게 하는 방법이다. ③ 유의어 및 반의어 등 어휘의 의미 관계를 이용한 제시 방법이다. ④ 친숙하지 않은 단어가 많을 때 관계어들과 함께 제시하면 학습이 용이하다. 28. 학습 어휘의 등급을 설정하기 위한 기준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고빈도 어휘를 우선 학습 어휘로 선정한다. ② 기본 의미를 가진 어휘를 우선 학습 어휘로 선정한다. ③ 중복도가 낮은 단어순으로 우선 학습 어휘를 선정한다. ④ 필수적인 단어는 저 빈도 어휘라도 우선 학습 어휘에 넣을 수 있다. 29. 어휘 교육의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연어 관계를 도입해서 어휘를 학습시킨다. ② 맥락 속에서 어휘 의미를 파악하도록 유도한다. ③ 목표 어휘를 모국어 어휘와 대응시켜 암기하도록 유도한다. ④ 의미 이해를 돕기 위해 긍정적 예문과 부정적 예문을 함께 보여 준다. 30. 어휘 설명의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2 ① 다양한 상황을 예로 들어 '바쁘다'의 의미를 설명한다. ② 정도의 차이를 이용해 '춥다'와 '차갑다'의 의미를 설명한다. ③ 학습자가 아는 언어(peace, 平和 등)를 이용해 '평화'의 의미를 설명한다. ④ 구체적인 예(개, 고양이, 나무, 꽃 등)를 이용해 '동물'과 '식물'의 의미를 설명한다. 31. 다음 표현들을 가르칠 때 주의해야 할 점으로 알맞은 것은? 4 . 눈이 높다, 이를 갈다, 선수를 치다, 기가 막히다, 도토리 키 재기, ① 초급 단계에서부터 교육한다. ② 어원에 대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③ 반복 훈련으로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④ 개별 어휘의 의미보다는 전체 표현의 의미를 중시한다. 32. 한자 교육과 관련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4 ① 한자 문화권의 한국어 학습자에게는 한자를 교육할 필요가 없다. ② 필요한 경우에 한해 이해를 중심으로 한자를 교육하는 것이 좋다. ③ 한자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초급 단계부터 상용한자를 교육해야 한다. ④ 중급 이상의 단계에서는 한자 교육이 어휘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이다. 33.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다룰 내용이 아닌 것은? 2 ① 축약형 연습 ② 잉여성 회피 훈련 ③ 관용 표현의 활용 ④ 친교 표현의 연습 34. 다음 중 중급의 말하기 교육 목표를 모두 고른 것은? 1 ㉠ 문단 단위로 설명하거나 묘사할 수 있다. ㉡ 친숙한 사회적 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격식체와 비격식체를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업무 보고나 토론 등 전문 분야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35. 말하기의 특징을 기술한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2 ① 발화의 진실성과 담화수행력은 비례한다. ② 담화 상호작용은 대화 층위에서 해석 가능하다. ③ 2인 상호작용에서는 대화자들의 역할이 고정되어 있다. ④ '화체(style)는 사람이다'라는 말은 구어체의 맥락 의존성을 시사한다. 36. 말하기에서 학습자의 오류에 대한 교사의 반응으로 알맞은 것은? 3 ① 학습자의 모든 오류를 올바른 표현으로 고쳐 준다. ② 대화 상황에서 발생하는 오류는 즉시 수정하도록 지도한다. ③ 우회적인 피드백을 주어 학습자가 스스로 고치도록 유도한다. ④ 오류는 언어 능력의 향상에 따라 저절로 수정되는 것이므로 교사가 관여하지 않는다. 37. 말하기 교육의 원리가 아닌 것은? 1 ① 문장 단위로 활동을 수행하게 한다. ② 과제수행 중심으로 유도하고, 다른 기능과 통합한다. ③ 주제나 기능에 따라 필수 어휘와 전형적 표현을 도입한다. ④ 학습 단계에 따라 교육적 과제와 실제적 과제를 적절히 활용한다. 38. 다음 중 말하기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담화분석적 개념이 아닌 것은? 1 ① 의미 전달력 ② 전제와 함축 ③ 자기선택 발화 ④ 대화순서 교대 39. 다음 중 상호작용적 언어(interactional language) 교육에 적합한 말하기 활동은? 3 ① 가: 근처에 삼림욕하는 공원이 있다고 들었는데, 어딘지 혹시 아세요? 나: 아, 공원이요? 똑바로 한 10분 걸어가시면 돼요. ② 가: 두 개 중 어느 게 더 잘 어울려요? 나: 손님한테는 보라색이 더 예뻐 보여요. ③ 가: 요즘 몸이 무겁고 늘 피곤해요. 나: 운동 좀 시작해 보지 그래요. 삶의 질이 달라지더라고요. ④ 가: 다음 주 공연 관람할 사람은 손들어 보세요. 가급적 참가하도록 하세요. 나: 수업 시간하고 겹치면 어떻게 하죠? 40. 토론 수업을 위한 과제 중심의 수업에서 빈 곳에 가장 알맞은 것은? 4 1. 주제 제시와 방송 토론 듣기 2. 자료를 읽고 어휘, 표현 학습하기 3. ( ) 4. 찬반 토론하기 5.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전망하기 6. 토론 보고서 작성하기 ① 개별 역할 파악하기 ② 관련 자료 조사하기 ③ 듣기 자료 재청취하기 ④ 의견 정리 및 논리 개발하기 41. 듣기 지도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① 녹음 자료는 동일한 속도가 유지되도록 제작한다. ② 다양한 상황과 주제가 포함된 듣기 자료를 제시한다. ③ 대화 참여자의 관계나 어조 등의 단서를 활용하도록 한다. ④ 모든 단어를 다 듣기보다는 중요한 정보를 가려내도록 한다. 42. 상향식 기법을 활용한 듣기 활동을 모두 고른 것은? 1 ㉠ 듣고 발음 식별하기 ㉡ 강의 내용을 듣고 전체 내용 파악하기 ㉢ 토론의 앞부분을 듣고 이어질 내용 추측하기 ㉣ 그림을 전체적으로 묘사하는 내용을 듣고 알맞은 그림 찿기 ㉤ 자동응답기의 메시지를 듣고 전화 건 사람의 이름 알아내기 ㉥ 자동차 정비소 직원과의 대화를 듣고 수리 내용과 비용 적기 ① ㉠,㉤,㉥ ② ㉡,㉢,㉣ ③ ㉠,㉡,㉣,㉥ ④ ㉠,㉣,㉤,㉥ 43. 듣기 자료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4 ① 초급에서는 자료의 실제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② 중급에서는 초급보다 시각적 자료의 의존도를 높여 개작한다. ③ 초급에서는 축약 현상 등의 구어특성을 반영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④ 학습자와 밀접하지 않은 상황은 친숙한 상황으로 수정해 제시한다. 44. 듣기 수업에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는 목적은? 4 · 들은 내용을 활용해 묘사하여 말하기 · 들은 주제에 관한 설문을 만들어 조사하기 · 들은 내용과 관련된 정보를 조사하여 글쓰기 ① 다음 차시 수업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하기 위해 ② 듣기 활동에서 미진한 부분을 강화시키기 위해 ③ 듣기 활동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기 위해 ④ 통합 활동을 통해 실제 상황에 적응하도록 하기 위해 45. 듣기와 연계된 통합 과제 활동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사건 뉴스를 듣고 관련된 기사를 읽는다. ② 일기예보를 듣고 날씨에 대해 이야기한다. ③ 여행사에 문의하는 내용을 듣고 여행을 예약하는 역할극을 한다. ④ 교통 안내 방송을 듣고 한국의 대중교통 체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46. '환경보호'에 대한 라디오 캠페인을 이용해 듣기 수업을 구성하려고 한다. 수업의 순서로 알맞은 것은? 3 ㉠ 환경보호에 관한 주요 어휘와 표현을 익힌다. ㉡ 정확히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 부분을 확인한다. ㉢ 듣기 주제와 관련된 말하기 활동과 연계시켜 확장한다. ㉣ 환경보호와 관련된 사진 자료를 보고 어떤 내용인지 이야기한다. ㉤ 듣기 내용을 들으면서 전체적인 것에서부터 세부적인 것 순으로 내용을 파악한다. ① ㉠-㉢-㉣-㉡-㉤ ② ㉠-㉣-㉤-㉢-㉡ ③ ㉣-㉠-㉤-㉡-㉢ ④ ㉣-㉤-㉠-㉡-㉢ 47. 학문 목적 강의 듣기에서 담화표지를 학습시켜야 하는 이유로 알맞은 것은? 1 ① 강의 흐름을 알게 되어 강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② 다음 차시에 학습할 강의 내용을 미리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③ 강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할 수 있어 보고서를 쓰는 데 도움이 되므로 ④ 강의자가 주로 사용하는 표현을 알아 강의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48. 다음 듣기 활동의 효과로 알맞은 것은? 2 · 관련된 그림을 몇 개 제시하고 순서대로 배열하는 연습 · 유사한 그림을 몇 개 제시하고 대화 내용이나 상황과 맞는 그림을 고르는 연습 ① 듣고 반응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② 담화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③ 담화의 주제를 파악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④ 화자의 태도를 파악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49. 경제란의 신문 기사를 읽을 때,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① 기사문의 구성과 특성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② 신문의 경제란에 대한 학습자의 선호도를 알아본다. ③ 머리기사를 보고 기사 내용이 무엇일지 유추해 본다. ④ 최근의 경제 문제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를 서로 교환한다. 50. 읽기 방법과 교육 목적의 연결이 알맞지 않은 것은? 2 ① 낭독 - 초급 단계 학습자에게 발음, 억양, 끊어 읽기 등을 연습시키기 위해 ② 묵독 - 읽기 속도가 느린 학습자에게 문자와 음의 관계를 익히게 하기 위해 ③ 다독 - 독서를 좋아하는 학습자에게 읽고 싶은 많은 책들을 빨리 읽히기 위해 ④ 정독 - 한국어 전공 서적을 읽으면서 내용을 정확하고 충분하게 이해시키기 위해 51. 학습자에게 글을 능동적으로 읽는 습관을 길러 주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모르는 어휘는 문맥에서 추측해 보도록 한다. ② 글을 읽기 전에 새로운 문법을 철저하게 학습하도록 한다. ③ 글을 읽으면서 글의 구조나 정보를 메모하는 습관을 갖게 한다. ④ 글의 종류나 읽는 목적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선택해서 활용하도록 한다. 52. 고급 수업에서 구인 광고문을 읽으려고 한다. 수업 단계에 따른 활동이 가장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2 읽기 전 단계 읽기 단계 웹 기반의 수업 ① 구인 광고문 내용 예측하기 광고문의 정보 찾기 구인 광고문 작성하기 ② 구인 광고문 내용 예측하기 광고문의 정보 찾기 광고문 문의처에 전화하여 정보 확인하기 ③ 실직 경험 이야기하기 광고문의 정보 찾기 짝 활동으로 자신의 회사 생활 경험 이야기하기 ④ 실직 경험 이야기하기 광고문의 정보 찾기 유사한 관련 구인 광고문 읽기 53. 글의 전체 내용 이해에 적절한 읽기 전략을 묶은 것은? 4 ① 요약하기 - 제목 붙이기 - 문장 구조 분석하기 ② 사전 사용하기 - 유의어, 반의어 찾기 - 제목 붙이기 ③ 단어 의미 유추하기 - 주제 파악하기 - 주어, 술어 찾기 ④ 제목 붙이기 - 작자의 어조 파악하기 - 중심 요지 파악하기 54. 읽기 전 단계에서 어휘를 빠짐없이 학습한 후에 글을 읽게 하였다. 이러한 지도 방법이 미치는 영향으로 알맞은 것은? 4 ① 어휘력을 향상시키며 속독 기술을 길러 준다. ② 읽기 전에 글을 읽는 목적을 갖게 하며 동기를 부여해 준다. ③ 학습자에게 사전에 의존해 하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게 한다. ④ 읽기 전 활동이 비대해지고 글에 맞는 읽기 전략을 활용하기 어렵다. 55. 읽기 활동의 정보처리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4 ① 상향식 모형은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용해서 내용을 이해하는 방법이다. ② 정보처리 모형을 선택할 때는 독자가 외국인인지 모국인인지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 ③ 하향식 모형은 구, 문장의 의미를 이해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전체 의미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④ 상호작용적인 모형은 배경 지식을 근거로 내용을 예측하되, 언어 정보를 활용해 예측을 수정·확인하는 방법이다. 56. 국외 대학의 한국어 전공 수업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읽기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 읽기 수업에서 활용한 교수법은? 2 · 읽기 수업을 통해 중요한 문법을 익혀 간다. · 2학년 수업에서 단군신화를 읽기 자료로 사용한다. · 교사는 학습자의 모국어로 단어와 문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① 전신반응 교수법 ② 문법번역식 교수법 ③ 의사소통적 교수법 ④ 청각구두식 교수법 57. 읽기 수업에서 자료를 다음과 같이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수정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4 운동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하려면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서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는 것도 잊으면 안 된다. ↓ 운동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하려면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서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조깅,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과 아령을 이용해서 근육의 힘을 키우는 등 근력 운동을 함께 병행해야 한다는 것도 잊으면 안 된다. ① 문장을 길게 수정하여 글의 수준을 높였다. ② 원래 자료를 수정함으로써 실제성을 상실하였다. ③ 동의어 활용하기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정하였다. ④ 어려운 어휘나 표현에 상세화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정하였다. 58. 다음은 쓰기 교육의 목표와 쓰기 유형을 연결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 쓰기 목표 쓰기 예 ① 전문적 역할 수행을 위해 전문화된 글을 작성해 낼 수 있다. 회의록 ② 기관이나 조직을 상대로 공식적인 형태의 글을 작성할 수 있다. 방문 보고서 ③ 개인적인 목적으로 탐구 목적의 글을 작성하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강의 노트 ④ 사회적인 관계 형성과 유지를 위해 형식적인 틀에 맞추어 글을 쓸 수 있다. 초대장 59. 다음과 같이 글쓰기를 지도하였다. 글쓰기 단계가 다른 하나는? 4 ① 문법에 신경 쓰지 않고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모으게 하였다. ② 일정 시간 동안 주제와 관련된 생각을 막힘없이 써 보게 하였다. ③ 중심 생각과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의 순서를 생각하며 정리하게 하였다. ④ 문장의 정확성보다는 글의 논리성을 고려하면서 문단을 발전시키도록 하였다. 60. <보기>와 같은 쓰기 활동 지도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보기> 주제를 중앙에 있는 원 안에 쓰고, 생각나는 것을 하나씩 적어 보자. 그리고 관련 있는 내용을 선으로 연결하자. ① 가능한 모든 생각을 쓰도록 한다. ② 주제를 계속해서 생각하며 쓰게 한다. ③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에 오류가 없도록 한다. ④ 단어나 문장을 써도 좋고, 그림을 그려도 좋다. 6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로 바람직한 것은? 2 ① 정형화된 규칙이나 문법적 지식의 전달에 집중한다. ② 고립적 활동보다는 학습자 간 협력 활동을 유도한다. ③ 학습자의 쓰기 과정에 관여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관찰한다. ④ 쓰기 과정은 개인적 활동이기 때문에 피드백을 최소화한다. 62. 다음 글을 쓴 학습자에게 가장 필요한 쓰기 활동은? 2 어제는 집에 가고 청소를 했습니다. 청소해서 텔레비전을 보았습니다. 텔레비전을 볼 때 친구에게 전화가 오고 만나러 갔습니다. 친구를 만나고 커피를 마셨습니다. ① 모방적 쓰기 ② 통제된 쓰기 ③ 실제적 쓰기 ④ 자신을 위한 쓰기 63. 다음 중 쓰기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① 다른 언어 기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② 문화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가장 효율적이다. ③ 의사소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말하기 다음으로 높다. ④ 학습자의 오류를 교정하는 것이 말하기나 듣기보다 어렵다. 64. 다음 중 글쓰기의 연습 방법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① 논증을 연습하기 위해서 주장을 정리하고 논거를 모았다. ② 서사를 연습하기 위해서 찬성과 반대 의견을 각각 정리하였다. ③ 묘사를 연습하기 위해서 관찰 내용을 공간적 순서로 배열하였다. ④ 설명을 연습하기 위해서 중심 내용에 따라 세부 내용을 정리하였다. 65.'현대 사회에서의 정보의 중요성' 이라는 주제로 글을 쓸 때 ‘다시 쓰기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쓰기 전략으로 알맞은 것은? 3 ① 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기술한다. ② 현대사회를 왜 정보화 사회라고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③ 자신이 정리한 내용을 동료와 함께 읽으며 의견을 나누어 본다. ④ 동료들과 함께‘정보화’에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66. 학습자의 작문에 대한 오류 수정 방법 중 가장 알맞은 것은? 3 ① 자유 작문의 오류 수정은 글을 완전히 완성한 후 실시한다. ② 일반적으로 교사가 학습자의 오류를 철저하게 수정하는 것이 좋다. ③ 문법적인 수정보다는 글의 내용과 구성에 초점을 맞추어 수정한다. ④ 학습자 간의 오류 수정은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으므로 지양한다. 67. 문화 교육의 주제와 내용 범주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① 의식주, 일상생활, 풍습 - 행동 문화 ② 정치, 경제, 역사, 교육 - 성취 문화 ③ 문학, 음악, 미술, 건축 - 정보 문화 ④ 가치관, 민족성, 세계관, 사상 - 언어문화 68. 다음 교수 자료와 관련된 문화 교육 방법은? 4 ※ 다음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표시하십시오. 나는 한국의 대학에 교환학생으로 온 일본 대학원생이다. 한국 문화에 관한 여러 가지 자료들을 많이 모았는데 친구가 필요한 것이 있다고 해서 복사해 주기로 했다. 약 10장 정도의 자료를 복사해서 다음 날 친구에게 전해 주었다. 친구는 매우 고마워하면서 내게 커피를 사겠다고 했다. 나는 괜찮다고 했지만 끝까지 나에게 커피를 사 주었다. 그런데 그는 끝까지 복사비는 주지 않았다. 어떻게 할까? ① 복사비를 달라고 한다. ② 복사비에 대해 말하고 싶지만 참는다. ③ 친구는 복사비를 주는 대신 커피를 샀다고 생각한다. ④ 기타: ───────────────────── ① 문화 섬 ② 문화 캡슐 ③ 참여 관찰 ④ 문화 감지 도구 <문화교육의 기술> 1. 비교 방법 comparison method 학습자들에게 문화 간에 존재하는 차이점을 비교하도록 유도하는 기술. 교사가 목표 언어의 문화와 서로 다른 문화 항목을 제시. 학습자는 이에 대한 조사. 교실에서 토론, 발표하기 통해 비교한다. 2. 문화 동화 장치 culture assimilators 학습자들에 의해 오해될 가능성이 있는 문화 간 상호 작용의 결정적인 사건들을 간결하게 기술하는 것. * 문화 감지 도구 : 피훈련자가 목표 문화권에서 보편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전형적인 사례들을 기술한 후 그러한 상황에 처했을 때 피훈련자가 반응할 수 있는 선택 문항 3-4개 제시. 학습자는 각각 선택 문황에 대해 효과적인 피드백을 받고 다양한 각도에서 문화 차이를 인식해야 함 3. 문화 캡슐 culture capsule 다양한 시각 자료나 실물 자료 포함, 근본적 차이를 보이는 부분에 간결한 프리젠테이션 제시. * 문화 동화 장치가 읽기가 주된 활동인 점과 비교된다. 4. 문화 섬 culture island 교사가 교실 주변을 포스터 그림 자주 바뀌는 게시문 등을 사용. 목표 문화의 전형적인 측면들을 보여줄 수 있는 공간으로 유지 69. 다음과 같은 학습자들을 위해 선정할 수 있는 문화 교육의 주제로 · 숙달도: 중급 · 학습자 모국어: 중국어 · 학습 동기: 취업 · 학습 환경: 중국 내 대학 교육 기관 · 연령대: 20~30대 · 문화 수업 횟수: 총 5회(50분/1회)가장 적절한 것은? 4 ①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교통, 공중도덕 ② 공적인 인사, 영화, 집들이, 회식 문화, 흡연 ③ 대중음악, 전시회, 지리적 특성, 선후배 관계, 호칭 ④ 동료 관계, 회식 문화, 공중도덕, 호칭, 공동체 의식 70. 제2언어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화충격과 문화변용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문화충격은 제2언어 학습자들이 겪는 보편적인 경험이 아니다. ② 문화충격에서 회복되어 목표 문화에 동화 또는 적응하면 문화 변용이 일어난다. ③ 문화충격은 언어 학습자가 다른 새로운 집단의 언어, 문화, 가치 체계에 적응하는 것을 말한다. ④ 문화변용은 제2언어 학습자가 목표어 문화권에서 느낄 수 있는 불편함, 공포, 불안정 등을 말한다. 71. 다음과 같이 한국인에 대해 문화 고정 관념을 가진 학습자가 있다. 이러한 학습자를 지도하는 교사의 태도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4 · 한국 사람들은 인정이 많고 친절하다. · 한국 사람들은 성질이 급하고 쉽게 화를 낸다. ① 긍정적 고정 관념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한다. ② 긍정적, 혹은 부정적 문화 고정 관념이 존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받아들인다. ③ 목표 문화에 대한 태도는 목표어 습득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언급하지 않는다. ④ 문화 고정 관념에 집착하는 것은 언어 습득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극복하도록 유도한다. 72. 다음 중 공동체 언어 학습법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① 교사가 학습자의 모국어를 알지 못해도 수업의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② 인간 중심의 접근법으로 학습자의 심리 상태를 고려하여 학습자가 학습하도록 배려한다. ③ 학습자의 발화로부터 교육 내용을 추출해 내므로 교육 내용의 일관성이 부족할 수 있다. ④ 학습자와 학습자, 교사와 학습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공동체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73. 다음은“최선의 교수법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에 대한 한국어 교사들의 견해이다. 이들의 견해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① 여러 교수법 중에서 학습자 변인을 고려하여 취사선택하는 절충주의가 바람직하다. ② 학습자 변인의 고려보다는 최근에 가장 잘 알려진 권위있는 교수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③ 교사는 기존의 교수법 중 교육 목표와 학습자의 유형에 적합한 최상의 교수법을 찾아야 한다. ④ 최선의 교수법이란 존재하지 않으므로 교사는 교수법의 선택에 있어서 학습자 요구에 귀를 귀울여야 한다. 74. 의사소통적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2 ① 몰입식 언어교육, 주제기반 언어교육 등이 그 예이다. ② 학습자 요구를 중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 방법이다. ③ 제2언어 학습 과정은 모국어 습득 과정과 유사하다고 본다. ④ 제2언어 학습은 연역적 교수법에 의해 규칙을 이해하는 것이다. 75. 교수법 선택의 기준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① 그 교수법이 어떠한 학습 환경에서 가장 효율적인가? ② 그 교수법이 신임 교사와 경력 교사 중 어떤 교사들에게 선호되는가? ③ 그 교수법이 초급, 중급, 고급의 학습자 중 어떤 집단에 가장 효율적인가? ④ 그 교수법이 어린이나 성인 중 어떤 종류의 학습자 집단에 더욱 효율적인가? 76. 다음은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동기에 대한 조사 결과이다. 표의 내용과 일치하는 교육과정 설계 방향은? 3 취업/학업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한국어에 대한 관심 초급 67% 50% 42% 중급 68% 58% 32% 고급 78% 56% 22% ① 초급 과정은 한국어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는다. ② 중급 과정부터 한국 문화 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편성한다. ③ 고급 과정에서는 학습자의 목적에 따라 전문적 영역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숙달도가 높을수록 도구적 동기보다 통합적 동기를 고려해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77. 다음은 초급 교재에 반영된 과제 중심 교수요목의 예이다. 정확성의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3 주제 기능 과제 문법 소개 소개 하기 ·처음 만난 사람과 인사하고 이름, 국적, 직업, 입니다 입니까? . 정보 교환하기 ·명함을 읽고 이름, 직업 파악하기 -(으)십니다 -(으)십니까? ① 목표 발화의 내용과 형태를 통제할 필요가 있다. ② 의사소통 기능의 목표를 명시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과제 수행에 필요한 언어 입력을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④ 실생활에서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과제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78. 학문적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방향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① 말하기, 듣기의 비중이 강조되어야 한다. ② 대학 교과목의 주제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 ③ 전공 분야 텍스트의 담화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④ 학습자의 전략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포함한다. 79.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육의 절차를 순서대로 배열한 것은? 4 ㉠ 한국 문화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한다. ㉡ 한국 문화 교육에 대한 학습자 요구 분석을 실시한다. ㉢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 학습 활동을 수행한다. ㉣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개선할 점이 있는지 찿아 본다. ㉤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한국 문화 교육의 내용을 선정하고 배열한다. ① ㉠-㉡-㉢-㉣-㉤ ② ㉠-㉡-㉣-㉢-㉤ ③ ㉡-㉠-㉢-㉤-㉣ ④ ㉡-㉠-㉤-㉢-㉣ 80. 1990년대 후반부터 개발된 국내 한국어 교재의 주요 특징이 아닌 것은? 2 ① 과제 중심 교수요목을 반영한 교재들이 개발되었다. ②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기초로 하는 교재들이 늘어났다. ③ 한국 문화 학습을 단원에 반영하는 것이 추세가 되었다. ④ 단원 모형을 기능 통합형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81. 교재의 쓰기 영역 평가에 적합한 기준을 모두 고른 것은? 3 ㉠ 실생활 쓰기 과제를 포함하고 있는가? ㉡ 과정 중심의 쓰기 활동을 구성하고 있는가? ㉢ 구어와 문어 텍스트가 균형 있게 강조되고 있는가? ㉣ 말하기, 듣기, 읽기 등 다른 영역과의 통합 활동이 제안 되고 있는가? ① ㉠,㉡ ② ㉠,㉡,㉢ ③ ㉠,㉡,㉣ ④ ㉠,㉡,㉢,㉣ 82.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가 갖춰야 할 내용 요건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2 ① 어휘: 일상 어휘, 구체적인 표현을 중심으로 다룬다. ② 문화: 한국의 전통 문화 이해를 주요 목표로 설정한다. ③ 상황: 자주 부딪히는 의사소통 상황 중심으로 설정한다. ④ 문법: 쉽고 빈도가 높은 구어 표현을 우선적으로 다룬다. 83. 다음은 한국어 초급 교재에 반영된 교수요목의 예이다. 항목의 연결이 알맞지 않은 것은? 3 . 주제 기능 어휘 문법 과제 활동 ① 소개 자기소개 나라 이름 은/는 입니다 학습자들끼리 정보교환하기 ② 음식 주문하기 음식 이름 하고 -(으)세요 메뉴보고 주문하기 ③ 시간 하루일과 말하기 고유어 수사 으로 -(으)니까 주말에 한 일 말하기 ④ 날씨 날씨 표현하기 날씨, 계절 관련 어휘 -고, -겠습니다 일기예보의 그림 보고 84. 언어 능력 평가에 대한 가장 광의의 개념은? 4 ① 특정한 교육과정이나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했는가의 여부와 관련이 있는 시험이다. ② 학습자에 대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는 정량적이고 정성적인 검사이다. ③ 개인적인 행동의 특정한 표본을 효과적으로 유발해낼 수 있도록 고안한 측정 도구이다. ④ 평가 대상에 대한 자료 수집, 결과의 해석, 교육적 처방에 대한 판단 등을 포함한 의사 결정 과정이다. 85. 평가 설계에 있어서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를 옳게 기술한 것은? 4 ① 내용 타당도는 평가 문항의 다양성과 유형에 관계되므로 신뢰도와 비례한다. ② 신뢰도는 타당도를 전제하지만 타당도는 신뢰도를 반드시 전제하지는 않는다. ③ 쓰기 평가를 선택형으로 만든다면 평가의 타당도는 높지만 신뢰도는 낮아진다. ④ 평가의 목표에 따라서 타당도와 신뢰도가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86. 언어 능력 평가의 기준을 정할 때 먼저 '구인(construct)'을 결정해야 하는 이유로 알맞은 것은? 3 ① 적절한 맥락을 제공하여 문항을 해결하는 목적을 분명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② 문항을 수, 문항 변별도, 난이도, 문제 해결의 속도 등을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③ 평가의 목적에 따라 의사소통 능력을 이루는 요소들을 항목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④ 언어가 실제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모습을 평가에서 재현하기 위해서이다. 87. 주관식 평가 유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 받아쓰기 ㉡ 작문 ㉢ 인터뷰 ㉣ 요약하기 ㉤ 과제 수행 ㉥ 클로즈 테스트(cloze test) ① ㉠, ㉡, ㉢, ㉤ ② ㉡, ㉢, ㉣, ㉤ ③ ㉡, ㉢, ㉤, ㉥ ④ ㉠, ㉡, ㉢, ㉤, ㉥ 88. 언어 능력 평가의 최근 경향에 대해 옳게 기술한 것을 모두 고르시오. 2 ㉠ 추론 중심적이고 타당도 중심적이다. ㉡ 컴퓨터를 사용하여 평가의 상호작용성을 추구한다. ㉢ 평가의 결과를 중시하는 측정 중심적 접근을 취한다. ㉣ 실제 생활에서 요구하는 과제를 해결하는 수행 중심성을 띤다. ① ㉠, ㉡ ② ㉠, ㉡, ㉣ ③ ㉡, ㉢, ㉣ ④ ㉠, ㉡, ㉢, ㉣ 89. 듣기 문항 작성 시 유의할 점으로 알맞은 것은? 3 ①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주관식 문항을 포함시킨다. ② 녹음 자료는 단위 어구 당 정보 조밀도가 높을수록 좋다. ③ 녹음된 내용을 직접 들으면서 문항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④ 수험자의 수준을 넘어서는 듣기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90. 다음 중 웹 기반 교육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① 비표준화 ② 상호작용성 ③ 멀티미디어 ④ 공간, 시간의 독립성 91. 전통적 방식의 수업을 웹 기반 교육 환경에 적용하려고 한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4 . 전통방식의의 수업 웹 기반의 수업 ① 학습자는 특정 읽기 자료를 읽는다. 사이트를 통해 관련 정보를 찾아 읽는다. ② 질문에 대한 답이 매번 교사에 의해 주어진다.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은 사전에 목록화 되어 제시된다. ③ 수행한 과제를 직접 제출한다. 전자우편을 통해 과제를 제출한다. ④ 필요시 학습자끼리 만나서 논의한다. 질문방을 통해 교사의 도움을 받는다. 92. 웹 기반 교육 자료의 장점이 아닌 것은? 2 ① 간단한 파일 편집을 통해 기존 자료를 쉽게 수정할 수 있다. ② 학습자 변인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다. ③ 수행 평가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어 교사의 업무 부담을 덜어 준다. ④ 입력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온라인 학습 화면에 즉시 제공할 수 있다. 93. 원격 교육을 시행할 때 매체 선정의 지침이 될 수 없는 것은? 3 ① 교육 목적 ② 학습 내용 ③ 학습 시간 ④ 학습자 환경 주관식 1. 주제가 '여행'인 단원에서 '_(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지도하려고 한다. 다음 내용을 참조하여 교수안을 작성하시오. (10점) · 숙 달 도: 초급 후반 · 단원 주제: 여행 · 수업 내용(목표 문법): -(으)ㄴ 적이 있다/없다 · 수업 목표: '-(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익혀 사용할 수 있다. · 수업 일시: 2007년 12월 16일 · 수업 시간: 50분 (주관식 답안지 1장 이내로 작성할 것) 한국문화 94. 다음은 특정 지역과 그 지역에 형성된 외국인의 공간이다. 그 연결이 옳은 것은? 1 ① 경기도 남양주 - 몽골마을 ② 서울 삼청동 - 이슬람 사원 ③ 서울 미아리 - 필리핀 시장 ④ 인천 남동구 - 국경 없는 마을 95. 2007년 11월 기준 한국의 휴대폰 가입자 수의 규모로 맞는 것은? 4 ① 약 1,000만 ② 약 2,000만 ③ 약 3,000만 ④ 약 4,000만 96. 다음 중 현대 한국인의 특징으로 볼 수 있는 것은? 4 ① 의사소통 시 맥락의존가 낮다. ② 타인의 사생활을 존중하는 편이다. ③ 옛것을 숭상하여 변화의 속도가 느리다. ④ 공공장소에서 몸이 부딪히는 것에 관대하다. 97. 다음은 외국인이 한국 사회에서 겪는 문화 차이이다. 연결이 맞지 않은 것은? 3 ① "남편이 집안일을 거의 하지 않으려 한다." - 국제 결혼한 중국 여성 ② "선후배 사이에 위계 서열이 너무 엄격하다." - 베트남 유학생 ③ "노래방, 빨래방 등 방 문화가 발달되어 있다." - 일본 유학생 ④ "상대방의 외모에 대한 언급을 스스럼없이 한다." - 미국인 비지니스맨 98. 다음 중 한국에서 만들어진 콩글리시 또는 일본에서 만들어진 말이 아닌 것은? 3 ① 컨닝 ② 핸드폰 ③ 시디 플레이어 ④ 애프터 서비스 99. 월마트, 까르푸 등이 한국에 진출했지만 결국 실패한 이유로 적절한 것은? 2 ① 세일 상품 위주의 무리한 마케팅 ② 한국 소비자의 취향에 대한 고려 부족 ③ 고가 정책에 따른 가격 경쟁력의 약화 ④ 외국 기업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거부감 100. 학(鶴)춤은 의상을 따로 갖추지 않고 일상의 옷인 도포에 갓을 쓰고 바지저고리, 버선과 미투리를 신고 즉흥적으로 추는 춤이다. 다음 중 학춤으로 유명한 고장은? 3 ① 경남 통영 ② 안동 하회 ③ 부산 동래 ④ 황해도 해주 101. 한국의 전통 건축물에 들어간 수막새(와당(瓦當)이라고도 한다.)에는 연꽃, 보살, 도깨비, 천인이나 문자가 들어 있는 것이 보편적이다. 유일하게 미소 짓는 사람의 얼굴을 담은 '얼굴무늬 수막새'가 만들어진 나라는? 4 ① 고려 ② 백제 ③ 조선 ④ 통일 신라 102. 한국의 전통 음악은 크게 정악(正樂)과 속악(俗樂)으로 나뉜다. 다음 중 속악인 것은? 1 ① 산조 ② 시조 ③ 여민락 ④ 영산회상 103. 조선시대 궁궐의 임금이 앉는 자리 뒤편에 있는 그림으로서, 최근 발행된 지폐에 세종대왕의 배경으로 삽입된 것은? 3 ① 초충도(草蟲圖) ② 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 ③ 일월오봉도(日月五峯圖) ④ 계상정거도(溪上靜居圖) 104. 한국에 비보이가 세계 최고 수준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3 ① 언론이 일찍이 주목했기 때문이다. ② 기업으로부터 후원을 받았기 때문이다. ③ 서양인에 비해 짧은 하체를 지녔기 때문이다. ④ 부모의 지지 하에 집중적인 훈련을 받았기 때문이다. 105. 다음 중 외국에서 장기적으로 공연된 작품이 아닌 것은? 4 ① 난타 ② 점프 ③ 명성황후 ④ 뮤지컬 대장금 106. 한국 근대 시인들의 특성과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한용운: 조국이나 부처와 같은 형이상학적 존재에 대한 염원을 산문적인 자유시 리듬으로 자유시 리듬으로 표현했으며, '님의 침묵'이 대표적인 작품이다. ② 김소월: 7.5조 3음보의 리듬 의식을 바탕으로 한(恨)으로 대표되는 민족 정서를 표현했으며,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와 같은 작품이 있다. ③ 정지용: 근대 사회의 문명에 대한 비판 정신과 근대 지식인의 정신적 방황을 정형적인 리듬으로 형상화했으며, 대표적인 작품으로 '향수'가 있다. ④ 이용악: 일제 강점기 유민처럼 떠돌 수밖에 없었던 우리 민족의 삶을 장편 서사시의 형태로 창작했으며, 대표적인 작품으로 '국경의 밤'이 있다. 107. 다음의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설명의 예로 적절한 것은? 3 한국의 근대 문학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까지 큰 세력을 가졌던 교술 문학을 현저하게 몰락시켜, ㉡교술시는 버리고 오로지 ㉢서정시라 하고, 교술 산문은 문학의 범위 밖으로 밀려나거나 세력이 크게 약화되었고, ㉣소설이 산문을 지배하게 된 시대의 문학이다. ① ㉠ - 17∼18세기 조선 영, 정조 시대 ② ㉡ - 고려가요 '가시리'나 황진이의 시조 ③ ㉢ - 김억이나 주요한의 근대시 ④ ㉣ - 이곡의 '차마설'이나 '용비어천가' 108. 시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고려 중기에 발생하여 고려 후기에 융성하였다. ② 한시를 한글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시작된 장르였다. ③ 조선 전기에는 엇시조, 사설시조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④ 현대에는 현대인의 정서를 양장시조 등의 형식으로 표현하고 있다. 109. 해방 이후 한국 현대소설 작가들과 대표적인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최서해는 만주에서의 우리 민족의 생활을 그린 서사시 '북간도'의 작가이다. ② 최인훈은 인간의 소외의식을 보편적인 조건으로 확대한 '광장'을 발표하였다. ③ 손창섭은 전쟁의 상처를 극복하려는 의지와 화해를 보여 준 '수난이대'를 창작하였다. ④ 황순원은 낭만주의적인 현실 인식을 도시적 이미지로 표현한 '소나기'의 작가이다. 110. 발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발해는 고구려의 문화를 계승, 발전시켰다. ② 발해는 거란이 세운 요나라에 의해 멸망하였다. ③ 발해는 신라는 적대국으로 상호 교류하지 않았다. ④ 발해는 일본에 사신을 파견하여 외교 관계를 맺었다. 111. 남북 간의 평화공존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진 순서로 맞는 것은? 3 ㉠ 개성공단 착공 ㉡ 금강산 관광 실시 ㉢ 6·15 남북공동선언 ① ㉠→㉡→㉢ ② ㉡→㉠→㉢ ③ ㉡→㉢→㉠ ④ ㉢→㉡→㉠ 112. 다음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우리나라는 중세 이래로 간사한 인물들이 국정을 맡아 (㉮)이/가 잇달았다. 앞서는 무오와 갑자의 살육이 있었고 뒤에는 기묘와 을사의 참흑함이 있었다. 한때의 충현들이 모두 세파에 휘말려 죽었지만 아직 (㉯)(이)라는 명칭은 없었다. 선조 이래로 하나가 나뉘어 둘이 되고 둘이 나뉘어 넷이 되고 넷이 또한 나뉘어 여덟이 되었다. ① ㉮와 ㉯의 명칭은 각각 사화와 붕당이다. ② ㉮는 사림 세력의 중앙정치 참여로 훈척 세력과 빚은 갈등의 산물이다. ③ ㉯의 잦은 교체로 환국이 발생하여 정치 세력 간 갈등이 심화되었다. ④ ㉯의 대립을 완화하고 왕권 강화를 위해 영조는 규장각을 설치하였다. 113. 일제의 식민지 지배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1940년대에는 조선 여성들을 종군위안부로 동원하였다. ② 문화정치 시기에는 천일파를 양성하여 민족해방운동을 분열시켰다. ③ 1910년대에는 헌병과 경찰을 동원하여 강력한 무단통치를 실시하였다. ④ 3.1운동이 일어나자 문화정치의 일환으로 문관이 총독으로 부임하였다. -수고하셨습니다. - <한국어교육학> - 수고하셨습니다. - 다음 카페의 ie10 이하 브라우저 지원이 종료됩니다. 원활한 카페 이용을 위해 사용 중인 브라우저를 업데이트 해주세요. 다시보지않기 Daum | 카페 | 테이블 | 메일 | 즐겨찾는 카페 로그인 카페앱 설치 한국어참사랑 https://cafe.daum.net/koreantruelove 최신글 보기 | 인기글 보기 | 이미지 보기 | 동영상 보기 검색 카페정보 한국어참사랑 실버 (공개) 카페지기 황현종 글사랑 회원수 10,470 방문수3 카페앱수13 카페 전체 메뉴 ▲ 검색 친구 카페 이전 다음 ㆍ 서울 대림지역 ㆍ 대전 충북 충남 지역 ㆍ 서울 성수지역 ㆍ 경기 지역 ㆍ 대구 경북 지역 ㆍ 전북 전남 지역 ㆍ 부산 울산 경남 지역 ㆍ 인천 지역 ㆍ 강원 지역 ㆍ 제주 지역mini0D0 카페 게시글 목록 이전글 다음글 답글 수정 삭제 스팸처리 우리들의 이야기 제2회 국가자격 기출풀이 <한국어교육학, 한국문화> 황현종 글사랑 추천 0 조회 1,157 08.11.19 16:59 댓글 1 북마크 번역하기 공유하기 기능 더보기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1 추천해요0 스크랩0 댓글 박미자 08.11.23 15:48 첫댓글 한국문화 102번 문제 속악인 것은 산조가 맞습니다 108번은 시조는 고려후기에 발생하여 조선까지 이어집니다 4번이 맞습니다 검색 옵션 선택상자 댓글내용선택됨 옵션 더 보기 댓글내용 댓글 작성자 검색하기 연관검색어 환율 환자 환기 재로딩 최신목록 글쓰기 답글 수정 삭제 스팸처리
첫댓글 한국문화 102번 문제 속악인 것은 산조가 맞습니다 108번은 시조는 고려후기에 발생하여 조선까지 이어집니다 4번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