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 광저우, 선전이 주택시장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정책을 내놓았지만 대중은 무관심한 반응을 보였다.
https://cn.ntdtv.com/gb/2024/09/29/a103917875.html
상하이, 광저우, 선전이 주택시장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정책을 내놓았지만 대중은 무관심한 반응을 보였다.
2023년 4월 7일 중국 광둥성 광저우의 주거용 건물과 아파트. (LUDOVIC MARIN/AFP, 게티 이미지 제공)
베이징 시간: 2024-09-30 05:58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통신, 베이징 시간, 2024년 9월 30일] 중국 공산당 중앙 정치국은 이달 26일 회의를 열고 지방정부에 부동산 시장 진흥을 위해 주택 구입 정책을 조정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더 이상 넘어지지 말고 안정을 취하세요." 중국 4대 1선 도시 중 광저우, 상하이, 선전은 이후 주택 구입 제한을 추가로 완화하거나 심지어 완전히 취소하는 등 대응에 나섰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중국인들은 무관심한 반응을 보였고, 관련 뉴스 아래 댓글에는 한탄하거나 조롱하는 글이 대부분이었다.
광저우, 주택 구입 제한 완전히 해제
일요일(9월 29일), 광저우시 정부 총판공서는 부동산 대책 조정 공고문을 발표하고 "가구가 이 도시에서 주택을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구매 제한 정책을 취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통지문에는 “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의 결정과 합의를 관철하기 위한 것”이라고 적혀 있다.
이는 이번 구매 제한 정책 조정 이후 광저우의 호적, 비호적 가구 및 독신자는 도시에서 주택을 구입할 때 더 이상 주택 구입 자격 심사 대상이 되지 않으며 더 이상 제한이 없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매한 주택 수에 따라
이전에도 광저우는 여러 차례 부동산 정책을 조정하고 주택 구입 제한을 일부 완화했지만 부양 효과는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광저우부동산중개업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9월 광저우에서 온라인으로 계약된 중고 주택 수는 7월과 8월에 총 8,473채가 온라인으로 계약되어 총 848,000제곱미터에 달해 감소 추세를 이어갔습니다. 전월 대비 각각 4.50%, 3.94% 감소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83%, 0.94% 감소했다. 올해 1~9월 온라인으로 계약된 중고주택 누적 물량과 면적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72%, 1.84% 감소했다.
선전, 계약금 비율 낮추고 대출 정책 완화
광저우시가 주택구입 제한 정책을 전면 취소한다고 발표한 것과 마찬가지로 선전시 주택건설국도 지난 29일 주택구입 정책을 다시 한 번 조정하라는 공고문을 냈다.
우선, 새 정책에서는 첫 번째 주택에 대한 상업용 개인 주택 대출에 대한 최소 계약금 비율을 다시 한 번 15%로 낮추고, 두 번째 주택에 대한 상업용 개인 주택 대출에 대한 최소 계약금 비율을 20%로 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둘째, 주택구입자 또는 성인 1인 가구가 이미 자기 명의로 주택담보대출등록이 없거나 주택담보대출등록이 1건만 있는 경우(담보대출계약서 접수정보 포함), 새로 구입한 주택을 세컨드하우스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택 구입 대출 업무 처리
셋째, 미성년자녀가 2명 이상인 가구가 두 번째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개인주택대출사업에 대해 1차 주택대출제도를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심천-산터우 특별협력구 내 1주택 및 2주택에 대한 상업용 개인 주택 대출의 경우 최소 계약금 비율을 15%로 조정하고 이자율 하한선도 취소했다.
상하이, 구매 제한, 모기지 및 세금 정책을 더욱 완화
상하이 시 주택 및 도시-농촌 개발 관리위원회는 29일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시 정부의 동의를 받아 "부동산 시장 정책 조치를 더욱 최적화"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지했다. 2024년 10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
먼저, 주택구입제한 정책 조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하이 거주자로 등록되지 않은 가족 및 독신자가 외부 순환 도로 밖에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주택 구입에 대해 사회 보험 또는 개인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 연한은 다음과 같이 조정됩니다. 구매일로부터 1년 이상 연속 결제 기간.
(2) "상하이 거주 허가증"을 소지하고 포인트가 표준 가치에 도달하며 3년 이상 본 도시에서 사회보험료 또는 개인 소득세를 납부한 비현지 거주 가족은 "상하이 거주 가족과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주택 구입시. 주택 구입 혜택."
(3) 자유무역지역 임강신지구에 차별화된 주택구입 정책을 시행하며, 신지역에서 근무하고 별도의 직업과 거주지를 갖고 있는 단체는 기존 주택을 바탕으로 신지역에서 추가 주택을 구입할 수 있다. 구매 제한 정책.
둘째, 주택 신용 정책 조정:
(1) 상업은행에 기존 모기지 이자율을 낮추도록 안내합니다. 주택 구매자의 모기지 이자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이자율을 새로운 대출 금리 수준으로 낮출 것입니다.
(2) 첫 주택을 위한 상업용 개인 주택 대출의 경우 최소 계약금 비율을 15% 이상으로 조정합니다. 두 번째 주택에 대한 상업용 개인 주택 대출의 경우 최소 계약금 비율이 25% 이상으로 조정되고, 차별화된 정책이 적용되는 지역의 두 번째 주택 대출에 대한 최소 계약금 비율은 20% 이상으로 조정됩니다. 주택 공제 기금 2차 주택 대출에 대한 최소 계약금 비율도 이에 따라 조정됩니다.
셋째, 주택세 정책 조정:
(1) 부가가치세 징수 및 면제 기간을 5년에서 2년으로 조정합니다.
(2) 주택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일반주택기준과 비일반주택기준을 폐지한다.
본토 언론의 관련 보도에 대해 중국 네티즌들은 대부분 무관심하거나 비관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부 네티즌들은 “돈이 있는 사람은 필요 없고, 여유가 없는 사람도 필요 없다”고 한탄했고, 일부 네티즌은 “조용히 말해라. 은행에 이자를 면제해 달라고 하면 안 되나”라고 농담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많은 게 계약금이 아니라 월세다"라고 댓글을 달았고, 또 다른 네티즌은 "5년도 안 돼서 드디어 집을 없앴으니 빨리 팔아야겠다"고 메시지를 남겼다.
(웹페이지 스크린샷)
(종합취재 주잉 기자/담당 편집자: 자오칭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