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035760) 공룡과 공룡의 만남
투자의견 매수(Buy), 목표주가 180,000원 유지
- 12M FWD EPS 8,650원에 PER 21배 적용 (CJ E&M과 CJO의 PER 5년 평균)
- 성장동력인 tving의 성과는 우수. 국내외 OTT의 컨텐츠 투자 확대에 따른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가입자의 꾸준한 성장시는 밸류에이션 프리미엄 적용 예정
KT스튜디오지니에 1천억원 투자
- 전일 CJ ENM은 KT스튜디오지니와 1천억원 지분 투자에 대한 MOU 체결
- CJ ENM은 KT스튜디오지니의 기업가치를 1천억원 정도로 추산
- 취득 주식수 및 취득 예정일은 확정 시점에 재공시 예정
1) KT스튜디오지니가 제작한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활용하여, CJ ENM과 KT 양사의 채널 및 OTT 경쟁력 강화 등 콘텐츠 사업 협력을 확대한다
2) CJ ENM과 KT스튜디오지니는 콘텐츠 공동 기획 및 제작 등에 협력한다
- ENM 측면에서는 ENM이 제작한 컨텐츠를 KT 시즌 및 IPTV/스카이라이프/HCN 등에 방영. KT는 국내 최대인 1.3천만명의 가입자 기반을 보유하고 있기때문에, ENM에게는 캡티브 채널이 하나 더 생기는 효과 발생
- KT는 ENM을 통해 컨텐츠 제작의 노하우 습득 및 5G 시대의 킬러 서비스인 컨텐츠를 통해 5G 보급률 1위 및 무선 ARPU 1위의 리더쉽 지속 유지 가능
컨텐츠 산업 7차 Wave(2024~): OTT의 통합
- 이번 MOU는 ENM이 KT에 지분투자를 하는 형태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양사간의 플랫폼 통합까지도 진행될 것으로 전망
- 당사 추정 2년말 기준 tving 가입자는 230만명, Seezn은 100만명
- ENM 실적의 절반은 방송이고 방송은 디지털을 중심으로 성장할 수 밖에 없기때문에, ENM에게 있어서 tving의 확장 전략은 매우 중요
- 20년말 ENM과 JTBC의 결합으로 재탄생한 tving은 아직 적자이지만, 가입자는빠르게 증가 중. KT의 리소스와 가입자가 결합되면 더 빠르게 증가할 것
- tving의 목표는 22E 4~5백만명, 23E 8백만명. 통합시 목표 달성은 무난할 것
- 당사 리포트 “컨텐츠, 4차 Wave의 시작(21.11.11)” 참조
- 4차 Wave(2021~): 디즈니+, 애플TV+, tving, Wavve, Seezn 등 경쟁
- 5차 Wave: 중국 공략. 최근 아이치이 오리지널 및 동시방영 공급 시작
- 6차 Wave(2023~): 미국 정복. 최근 오리지널 컨텐츠 시리즈 오더 수주
- 7차 Wave(2024~): OTT의 통합. 3대 플랫폼(ENM, JTBC, SBS) 중심
대신 김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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