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 모드는 대부분의 팩션이 군제개혁 이벤트가 있으며, 이는 켈트계 팩션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EB의 켈트계 팩션은 모두 3종류로,
아이두이Aeudi 아르베르니Areverni 카세Casse
이렇게 3팩션이, 모두 같은 군제개혁을 거치며, 개혁 조건 역시 3개 팩션 모두 동일합니다.
켈트 군제개혁은 eb에서도 비교적 신경써서 만들어졌기에, 조건만 만족하면 소리소문없이 되는 타팩션과 달리,
왼쪽 상단의 도움말 마법사(eb할때마다 스크립트 켜줘야 하는 귀찮은 녀석)이 메세지를 출력해줍니다.
켈트 군제개혁은 모두 2가지 단계(종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1. Time of Bondsmen 노예병의 시대
극적인 '정치적이고 군사적인 사건'이 켈트 민족의 새로운 군대(형식)을 태어나게 했다고 하네요.
노예병의 시대라고 했지만, 왜 노예의 시대인지는 안타깝게도 나오지 않았네요 -.-;
아마도 유래없는 부족간의 전란의 시대가 시작되자 켈트군제에 변화가 생긴듯 합니다.
성립조건
- 최소 258년이 지나야 합니다.
- 3단계 등급의 시장(Large market, forum)을 4개 이상 보유(건설) 해야 합니다. 이조건은 반드시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세력의 규모가 어느정도 커지면 258년이 되면, 자동으로 군제개혁이 이루어집니다.
적용
- 군제개혁 메세지를 본 이후에, 정부배럭(native barrack)을 업그레이드 하면 새로운 유닛들을 생산할수 있게 됩니다.
- time of bondsmen 개혁에는 버그가 있는데, 만일 배럭을 업그레이드(건설)하고 있는 도중에, 258년이 지나 군제개혁이 발동하게 되면, 기존에 업그레이드하던 배럭은 건설이 멈춰버립니다. 즉 건설이 완료되지 않습니다. 만일 배럭을 업그레이드하는중에 군제개혁 메세지를 보았다면 배럭 업그레이드를 취소해 주세요.
효과
- 새로운 유닛 '켈트 궁병(Sotaroas 소타로우스)'을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켈트 궁병, 소타로우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소타로우스는 정부배럭(native barrack) 3단계에서부터 생산할수 있습니다. 능력치 자체는 별볼일 없지만 매우 싼 유지비(108)로, 주둔군으로 쓰기에 좋은 유닛입니다.
소타로우스는 브리튼 섬을 비롯해서, 벨가에 지방을 제외한 갈리아 전역에서 징집할수 있습니다.
- 새로운 유닛 '켈트 창병(Gaelaiche 가이라치)'를 생산할 수 있게 되며, '켈트 창병(Gaeroas 가이로우스)'의 생산 범위가 늘어납니다.
← 가이라치 ← 가이로우스
가이라치의 경우, 갈리아 동부 일부지역에서 새롭게 징집할수 있게 됩니다.(이 부분은 확실하지 않음..)
가이로우스의 징집 범위가 수도 갈리아 서부일부와 브리튼섬 casemorg지역에서, 벨가에지방을 제외한 갈리아 전역으로 확대됩니다.
- 카세는 새로운 유닛 카세 챔피언(Calawre콜라우레)을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카세 챔피언은 중보병으로 투창과 검-방패로 무장한 전형적인 검방보병의 형태를 지닙니다. 카세의 주력을 이뤄줄만한 병종이지만, 타팩션의 중갑검병에 비해 좀 떨어지는 면이 많습니다. 일단 숫자가 라지사이즈 기준 60명으로 적은편이며, 능력치도 아이두이-아르베르니의 후기 군제개혁 중보병에 비해 좀 떨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세의 주력을 이루는 이유는 갈리아 전역과 브리타니아 남부, 다키아에 이르는 막대한 징집범위 덕분입니다. 정부배럭 4단계(12턴)부터 생산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면.. 이제두번째 개혁입니다.
2. Time of Soldiers 군인의 시대
계속되고, 심화되가는 부족내의 내전과, 새로이 다가오는 외부세력의 위협(로마, 게르만)에 대처하기 위해, 기존의 전사들과 징집하거나 노예들로 구성된 '전투대(Warband)'형식의 군제에서, 전문화되고 직업화된 '군인(soldier)'으로 켈트족의 군제는 더 커지고 복잡해지게 됩니다.
성립조건
- 최소 232년이 지나야 합니다.
- 3단계 등급의 시장(Large market, forum)을 6개 이상 보유(건설) 해야 합니다.
- 4개 이상의 대도시(Large City)급의 정착지를 보유(건설)해야 합니다.
- 큰 신전Large Temple(야만족 팩션 신전 마지막 테크) 을 6개 이상 보유(건설)해야 합니다.
적용
- 군제개혁 메세지를 보게 되면, 보유하고 있는 전 영토의 정부배럭(Native Barrack)이 '파괴되고', 새로운 '군제개혁이 적용된 배럭'이 새로이 생깁니다. 파괴된 상태(손상 100% 상태)의 기존의 배럭들은 전부 철거해서 잔돈을 회수하면 됩니다 ㅇ-ㅇ. 배럭을 건설중에 군제개혁이 일어나도, 건설되는 배럭은 새롭게 생긴 군제개혁 배럭에 적용됩니다.
- '켈트 징집 창병(Lugoae 루구아이)'를 더이상 생산할 수 없게 됩니다.
군제가 기존의 '워밴드'에서 군인시대로 변했으므로, 농민 징집병인 루구아이를 더이상은 생산할수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루구아이는 전팩션을 통틀어서 유지비 200원짜리 치안유지 부대중에 가장 좋은 유닛중에 하나였으니까요..(넓은 징집범위, 200원짜리 유닛치고는 괜찮은 능력치).. 이로인해 치안유지용 부대의 역할은 켈트궁병인 '소타로우스'가 떠맡게 되었습니다만, 소타로우스의 생산가능한게 정부배럭 3레벨(3+6+9턴)이기 때문에 매우 안타까운 점입니다.
- 카세는 '전차(Cidainh 키당)'를 더이상 생산할 수 없게 됩니다.
군제개혁의 여파로, 더이상 고대의 '구식 무기'인 전차를 생산할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카세의 장군 보디가드는 여전히 이 '전차'들입니다. 즉, 부대로서의 전차는 더이상 볼수 없지만, 그래도 보디가드로 존재한다는 사실.. 전차가 사라진 대신, 카세는 새로운 중기병을 징집할수 있게 됩니다.
- 새로운 유닛, '브리타니아 소드 마스터(Kluddargos 클루다르거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군제개혁후 생기는 유니크 부대로, 카세의 '상징과도 같은 부대이지만 -.-;; 현실은 켈트계 팩션이면 time of soldiers 군제개혁 이후로 누구든지 뽑을수 있는 부대입니다.(안습의 카쎄..) 이친구들의 별명은 '인간 분쇄기' , '고기다지는기계'등으로 eb팬들에게 명성이 높군요(...)
오직 브리튼섬 남부지방에서만 징집할수 있으며, 당연히 정부배럭 최종테크에서 생산가능합니다.
- 아이두이와 아르베르니는 새로운 유닛, '갈리아 중갑 검병(Neitos 니에토스)'을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켈트 군제개혁의 상징으로, '갈리아 버전 군단병'이라 보면 됩니다. 브리튼섬 남부와 갈리아 전역에서 징집이 가능하기때문에 -.-;; 남부 검병, 북부검병 지역별로 까다롭게 생산가능한 하위레벨 의 검병들보다 보충하기도 쉬워서 쓰기 싫어도 자주쓰게 됩니다. 사슬갑옷과 장검으로 무장한 켈트계 팩션 후기 주력입니다.
타팩션의 중갑검병에 비해 약간 능력치가 떨어지는것 처럼 보이나 타팩션에 비해 값싼 유지비(400원대)로 대량보유 할수 있는게 장점인 유닛. 정부배럭 4단계부터 생산할수 있습니다.
- 아이두이와 아르베르니는 새로운 유닛, '갈리아 귀족기병(Brihentin 브리헨텐)'을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갈리아의 귀족기병으로 아이두이-아르베르니의 보디가드와 능력치는 동일합니다만, 켈트족의 유일한 네이티브 중기병이지만 그닥 추천하고 싶은 병종까지는 아닙니다. :( 카세도 생산할수 있지만, 이들이 징집되는 범위인 갈리아 지방에 카세는 5레벨 정부배럭이 생산가능한 1번정부의 건설이 불가능하므로 생산할수 없습니다.
벨가에 지방을 제외한 갈리아 전역에서 징집되며, 정부배럭 최종테크인 5단계부터 생산가능합니다.
- 아르베르니와 카세는 새로운 유닛, '벨가에 중기병(Remi Mairepos레미 메이레포스)'을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전차가 사라진 카세와, 아이두이와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 아르베르니는 이 중기병들을 생산할수 있게 됩니다. 브리헨텐보다 전반적으로 능력치가 높고 강하며, 카탁이나 헤타이로이-아게마급을 제외한 헬레닉계 중기병과 비스무리한 능력치를 가집니다만, 생산가능지역이 한정되있다는게 단점.. 벨가에 지방에서만 징집되며, 정부배럭 4단계부터 생산가능합니다.
- 아이두이는 '카르네투스족 "드루이드" 중보병(Carnute Cingetos 킨제토스)'을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군제개혁후 생기는 켈트 3돌이 팩션중에서 아이두이의 유니크 부대입니다. 이름 그대로 드루이드들이 사슬갑옷 입고 전사가 되어서, 전장에 뛰어들었습니다 -.-;; 카르네투스족이 살던 프랑스 중부지방이 오늘날 로마처럼, 드루이드교의 총본산 이었다고 합니다. 그때문인지, 갈리아 중부 mrogaule 지방 오직 한군데에서만 오직 징집이 가능합니다.(역사적으로 카르네투스족의 땅이었던 장소)
능력치도 왠만한 중검병들보다 좋은편이고, 무엇보다 특수능력 노래(chant)가 있어서 아군의 사기를 올리는데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풀군단에 한두부대 섞어주면 정말 좋은 유닛. 정부배럭 4단계 테크에서부터 생산 가능합니다.
- 아르베르니는 '아르베르니 귀족(Arjos 아르조스)'을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군제개혁후 생기는 아르베르니만의 유니크 부대입니다..만... 뭐야 이 무존재감은 -.-;;.. 갈리아 귀족보병인 'solduros'와 완전 똑같습니다. 사기치에서 약간의 차이가 나는점을 빼고는(술드로스보다 낮음)..
카세의 유니크 유닛인 브리튼 챔피언(전-후기 포함)은 적어도 카세 팩션에는 solduros라는 병종이 아예 존재하지 않기에, 그들의 존재가치가 있긴 합니다만.. 아르베르니는 solduros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유니크 유닛이 술드로스와 전혀 다른거 없는 유닛이라는 것에서 아르베르니를 플레이하시는 용자분들께서는 안구의 습기좀 닦죠.. (...)
당연히 오직 도시 '게르고비아'에서만 징집할수 있습니다. 정부배럭 4단계(12턴)부터 생산가능하다는 점이, 5단계(15턴)에서야 술드로스가 등장하는 아이두이에게 '상대우위'를 줄수 있다는 점이 유일한 위안이라 할까요?
- 카세는 새로운 유닛, '브리타니아 후기 챔피언(Rycalawre 리-콜라우레)'를 생산할수 있게 됩니다.
브리타니아 후기챔피언으로, 아이두이와 아르베니의 갈리아 귀족보병인 술두로스(Solduros)에 대응되는, 창-검 겸용이 가능한 엘리트 부대입니다. bondsmen 개혁 전부터 solduros를 징집가능한 아이두이&아르베니와 달리 카세는 좀 늦은감이 있네요. 브리타니아 남부와 갈리아 전역에서 징집되며(현실은, 카세는 갈리아 중부에 1번정부를 건설할수 없으므로 갈리아 일대에서는 생산이 불가능합니다), 정부배럭 최종테크인 5단계부터 생산가능합니다.
정리(Time of soldiers 이후 팩션별 추가되는 유닛들)
- 아이두이 :: 갈리아 귀족기병, 갈리아 중갑검병, 카르네투스족 '드루이드' 중보병, 브리타니아 소드 마스터
- 아르베르니 :: 갈리아 귀족기병, 갈리아 중갑검병, 아르베르니 귀족, 브리타니아 소드 마스터, 벨가에 중기병
- 카세 :: 브리타니아 후기 챔피언, 브리타니아 소드 마스터, 벨가에 중기병
나름대로 정리해봤습니다.. 정리끝~
ps. 참고로, time of soldiers 개혁을 보게 되면, 도시를 점령할때마다 자동적으로 정부배럭을 하나씩 얻게 됩니다. 군제개혁 스크립트가 건물을 새로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도시를 점령할때도 자동으로 최소 1단계(만일 야만족문화권 정부배럭 1단계가 없으면)가 생성됩니다.
ps2. EB 1.2로 들어오면서, 아이두이와 아르베르니 팩션은 더이상 '전차'를 생산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전차'는 오직 카세팩션만의 전유물이 되었습니다.
실은 켈트 군제개혁 볼겸, 전차손맛도 오랫만에 볼겸 '아이두이를 시작했는데, 아무리해도 전차가 안나와서 탈력..거기다 세이브파일까지 다른팩션 세이브로 덮어씌워서 날려먹어버림 ..엉엉..
첫댓글 정리 잘 하셨네요. 근데 앞부분은 편집을 다시 해 주셨으면 합니다. 읽기가 힘드네요. ㅋㅋ
제 컴퓨터가 이상한줄 알았는데 다 그렇군요^^
카세및 빠진 몇부분을 수정하고, 글과 그림이 이상하게 깨지는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스크린샷을 일단 삭제하고 안보이는 표를 없앴습니다.. 그림이랑 위치가 제대로 맞는지, 나아졌는지 모르겠네요..제컴퓨터에서는 처음상태도 제대로 나와서 -.-;;
이런 글 갑사합니다
정리하느라 고생 많으셨겠네요~잘 읽고 갑니다.^^
EB는 한번도 안해봤는데 유지비 400이 값싼거면 꽤나 물가가 비싼가보군요 ㄷㄷㄷ;;
중보병류는 5~600 이상에 카탁급 중기병은 1000 전후이고 아머드 엘레펀트는 생산비 20000에 유지비 5000입니다. 바닐라처럼 풀스택을 전부 엘리트류로 채우는 건 어지간히 확장하지 않는 한 무립니다.
지금놓고보니 몇군데 오류가 있니요.. 니에토스 같은경우는 유지비가 510원인가 그럴겁니다;; 그렇다고 비싼건 아니고요, 타팩션의 엘리트 보병을 기준으로 놓고보면 충분히 쌉니다. 600넘는 녀석들도 많거든요. 아르베르니 귀족(arjos) 같은경우는 인원숫자가 80명입니다. 창-검 겸용 엘리트 부대중에서 숫자가 딸리지 않는다는게 엄청 큰 장점이지요~
EB하다가 다른 모드하거나 다른 모드하다가 EB넘어오면 가장 적응하기 힘든 부분이었습니다. 다른 모드에서 유지비 2~300이면 엘리트 병종인 경우가 많은데 EB에서는 ...ㅡㅡ;;
오오 잘읽고 가요 ^^
와아,, 야만족 팩션도 해보고 싶어지네요.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