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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타오바오(淘宝)
□ 신유통(新零售) 시대의 특징
○ 제품 생산과 유통 과정을 온오프라인으로 연결
- 소비자는 유통기한이 비교적 짧은 과일, 채소, 육류, 수산물 등 신선식품도 빠르고 쉽게 구매하고 받아볼 수 있음.
- 대표적인 신선식품 구매 플랫폼으로 허마셴성(盒马鲜生), 메이르유셴(每日优鲜), 이궈성셴(易果生鲜), 바이궈위안(百果园) 등이 있음.
- 이들 플랫폼은 원산지와 오프라인 매장을 회원기업으로 가지고 있으며 이들을 연결시켜 매일 안정적으로 신선한 식품을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
- 대규모 투자를 통해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관련 비즈니스 기회가 확대됨.
○ 데이터 기반의 소비자 맞춤 서비스 제공
- O2O 플랫폼을 통해 소비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의 구성 및 배치에 변화를 주면서 더 많은 소비를 이끌 수 있음.
-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기존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품 입점, 판촉⋅마케팅, 결제, 재고관리, 물류배송, A/S가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가 증가함.
- 신유통 보급과 확산에 따라 수요 예측, 제품 연구개발, 제품 주문⋅생산, 마케팅, 재고관리 등 제품 유통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음.
○ 유통 플랫폼에 융복합 기술 적용
- AI 기술을 활용한 생체인식, 제품검색 기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제품 추천, IoT를 활용한 원격 조종 등 다양한 기술이 소비자의 구매 과정에서 적용됨.
- 신유통시대 유통기업은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고 구현해야 하므로 구매 전과정에 있어 지속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전통 유통업의 위기와 기회
○ 전통 유통업을 위협하는 신유통
- 유통구조 변화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무역기업, 매장을 운영하는 부동산 개발기업, O2O 플랫폼 운영 및 관리 기술을 보유한 IT기업 등이 유통시장 경쟁에 참여하면서 전통 유통기업을 위협하고 있음.
- 대기업 중심으로 자본, 네트워크, 빅데이터를 결합해 유통시장에 참여하면서 중소 유통기업의 경영은 계속 위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 신유통이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다롄지역 무인상점 빙고박스(Bingo Box, 缤果盒子)을 관리⋅운영하는 J그룹 담당자는 무인상점 보급 초기 상대적으로 무인상점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IT기업 밀집한 지역 중심으로 진출했으며, 현재 원가절감, 소비자 만족도 제고 등 해결할 문제가 많아, 현재 운영이 어렵다는 의견을 제시함.
○ 전통 유통업의 기회 1
- 중국 전역 230개 도시에서 1600개 매장을 운영하는 왓슨스(Watsons, 屈臣氏)는 배달 플랫폼 어러머(饿了么)을 통해 뷰티⋅미용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고 있음.
- 의류기업 하이란즈자(HLA, 海澜之家)는 메이퇀(美团)과 제휴를 맺고 소비자에게 직배송을 하고 있음.
- 유통기업은 O2O 서비스 기업과 제휴를 맺어 소비자와 접점을 확대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소비자 반응 분석이 가능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한국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면서 다롄 시내 10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G사는 주요 고객들의 요청에 따라 자체 APP를 출시해 모바일 주문, 결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다롄 소재 유통기업 D사의 온라인 시장 진출 사례
- 1995년 설립된 다상그룹유한공사(大商集团股份有限公司)는 부동산 개발사업과 함께 1998년 설립된 다상그룹 산하 종합백화점 다상바이훠(大商百货), 신마트(New-Mart, 新玛特)를 중심으로 유통사업에 진출함.
- 온라인 사업영역 확장을 위해 자체 모바일 플랫폼인 다상톈고우(大商天狗)를 출시함.
- 다양한 수입제품을 취급하기 위해 프랑스의 와인산지, 호주의 대형 목장, 독일 맥주공장을 인수해 최고급 와인과 쇠고기, 수입맥주를 유통하고 있음.
- 관계자에 따르면 주로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이 온라인 플랫폼도 활용하고 있으며, 더 많은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힘.
온라인 플랫폼 이미지
자료원: 다상톈고우(大商天狗)
○ 전통 유통업의 기회 2
- 장기간 형성된 소비습관 때문에 여전히 오프라인 소비를 고집하는 단골 소비층이 존재하며, 이들은 매장의 분위기와 다양한 제품을 직접 체험하는 것을 좋아함.
- KOTRA 다롄 무역관이 참가한 동북지역 식품박람회에서 접한 중국 50∼60대 소비층은 현금 결제를 선호했으며 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것으로 나타남.
- 기존 유통기업은 모바일 결제 및 온라인 쇼핑이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를 주요 고객층으로 확보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기회를 찾을 수 있음.
전시회 현장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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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랴오닝성 식품⋅농산품 전시회 | 2019년 하얼빈 수입식품박람회 |
자료원: KOTRA 다롄무역관
□ 전망 및 시사점
○ 소비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오프라인 매장 활용
- 주요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온라인 시장 규모가 꾸준히 커지는 가운데 오프라인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인 중국 소비시장에서 오프라인 매장 관리가 중요함.
- 노인, 어린이 등 모바일 기기 이용 어려운 소비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 제품을 구입하는 성향이 강하고 일부 한 제품과 브랜드를 고집하는 충성고객들은 오프라인 매장방문을 선호함.
- 한국 제품을 수입해 다롄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기업에 납품하고 있는 식품전문 수입기업 D사는 현재 오프라인 매장에 납품하는 비중이 온라인보다는 훨씬 많다고 조언함.
- 실제 소비 규모는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매장보다 크기 때문에 전통 유통기업은 체계적인 오프라인 매장 관리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음.
○ 소비분석 자료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
- 알리바바(阿里巴巴), 징둥(京东), 왕이(网易) 등 자체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에서 정기적으로 소비자 분석을 통해 정리된 자료를 발표하기 때문에 공개된 자료를 구할 수 있음.
- 자체적으로 플랫폼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고 온오프라인 소비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 반응, 주요 소비층, 최신 유행 상품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활용할 수 있음.
- 다롄 시내 고급백화점을 운영하는 F사는 소비분석 자료를 참고해 새로 입점할 제품을 정하고 할인행사 개최 시 제품 배치 등에 활용하고 있음.
자료원 : 프라이스원터하우스쿠퍼스 차이나(PwC CN), 타오바오(淘宝), 리팩토링 유통 연구소(Refactoring Retail Lab, RRL), 다상그룹유한공사 홈페이지 및 관계자 인터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