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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학 내용을 질문할 때는 원페이지 교재에 있는 주제 이름만 올려주세요. 이렇게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어 나가면, 나중에 관련 내용을 손쉽게 검색하여 예비 선생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한 게시물에 다량의 질문을 지양해주세요. 답변하기가 부담스러워 양질의 답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오탈자 문의는 오탈자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올해는 모의고사나 오픈형 대비 자료를 준비할 예정이라, 빠른 답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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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브루너 발견학습 공부중 작년부터 의문점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발견학습에서 “지식의 구조를 제시할때 학습자료를 구조화해서 제시해야 한다고 하는데
발견학습시 과제를 제시할때 비구조적으로 제시하면 안되는 건가요?
추가적으로
학습의욕에서 불확실성을 가진 학습과제를 제시해야한다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불확실성은 비구조적인 과제를 제시하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불확실성을 가진 과제를 제시해야 학생의 학습의욕이 극대화 된다 라고 가져가면 될까요?
첫댓글 1. 발견학습을 할 때 구조화된 지식을 제시하는 이유는 학습자가 좀 더 편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만약 비구조적인 자료를 준다면 학습자들이 어려워할 수 있고 이는 곧 학습 효율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비구조적인 자료를 제시하면 안되는가? 라는 질문에는 무조건 NO라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비구조적인 자료를 선호하는 학생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렇게 하나하나 태클을 걸면 교육학 모든 이론에 태클을 걸 수 있기 때문에 교육학을 공부할 때는 어느 정도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답안을 쓸때는 '구조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것'으로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불확실성을 가진 학습과제와 비구조적인 과제는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조금 다릅니다. 예를들어, ~~~의 재료로 케이크를 만들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은 불확실성을 가진 학습과제이고 다양한 재료를 보여주고 이것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은 비구조적인 과제가 될 수 있겠죠.
와....진짜 이해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