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수능I과 수능II로 이원화해 두 번 치르고 수능I은 현행과 같이 객관식 오지선다형으로 하되 수능II는 논술·서술형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현 서울·경인 지역 입학관련 처장협의회장(경희대 입학처장)은 24일 서울 광진구 건국대에서 교육부 주최로 열리는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을 위한 2차 대입정책 포럼' 발제자로 나서 이런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 "대학별 논술 대신 국가 단위의 논술·서술형 수능 도입해야"
김 회장은 이날 사전 배포한 발제문에서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해 중장기적으로 대학별 논술고사 대신 국가 단위의 논술·서술형 수능(수능II)을 도입해야 한다"며 "채점은 법학적성시험(LEET)과 같이 대학이 직접 담당하면 된다"고 밝혔다. 현재 LEET 논술 채점은 해당 대학 지원자에 한해 대학이 직접 채점하고 있다. 그는 "논술·서술형 수능(수능II) 도입 때까지는 논술고사를 유지하되 현재 논술고사를 시행하고 있는 대학 간 이른바 '논술연합관리위원회'를 자율적으로 구성해 논술문제를 공동 출제하고 관리와 채점은 대학이 담당토록 해야 한다"고도 했다.
김 회장은 "수능II 도입에 따른 사교육 우려가 제기될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중등교육에서 '단답형 객관식 시험'이 아니라 논술·서술형 시험을 통해 고교 교육과 대입이 연계돼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수시·정시를 통합해 대학이 학생부와 수능, 대학별고사 등을 조합, △학생부 교과 100% △학생부 종합(서류·면접 등) △수능 100% △수능+대학별고사(논술·면접·실기) 등 4가지 전형유형을 자율적으로 설계할 것을 주문했다.
김 회장은 교육부가 제시한 수능 일부과목 절대평가에 대해선 "상대평가와 절대평가가 혼용돼 점수 왜곡 현상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고 수험생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며 반대했다.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에 대해서도 "변별력 약화가 예상돼 대입선발 기능이 약화될 수 있고 등급 간 점수차에 따른 불공정성 시비는 물론 대학별고사 확대가 점쳐져 사교육시장 팽창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 "논술·서술형 전형, 미래사회 역량 강화와 맥락 안맞아"…사교육 팽창 우려도
이에 대해 토론자인 임병욱 인창고 교감은 "논술은 빼고 서술형(100~180자)은 추가할 것을 제안한다"며 "채점을 대학 자율로 할 수도 있지만, 모범답안을 출제기관이 제시해 대학별 채점의 상이에서 오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교감은 논술공동출제 도입과 관련, "현재 30여개 대학이 논술시험을 보고 있는데이 대학들이 공동출제하고 관리하는 것보다 지역별, 동급위상 대학별로 3~4곳씩 묶어 실시하는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정영근 대전·세종·충남·충북 지역 입학관련 처장협의회장(선문대 입학처장)은 "논술·서술형 수능 도입은 수험생들에게 수능 부담감을 더 가중시킬 것"이라며 "다분히 서울중심의 수능체계로 보인다"고 말했다. 황현정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은 "논술·서술형 전형이 기존 객관식 문답형 시험보다 학생의 사고력을 키울 수 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사회 역량 강화 측면과는 맥락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이날 포럼 이후 다음달 중 두 차례 더 대입정책포럼을 열어 고교, 교육청, 학부모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송근현 교육부 대입정책과장은 "대입정책포럼에서 제안된 의견을 종합해 대입제도 개편방안(시안)을 마련하고 국가교육회의 논의 과정을 거쳐 올해 8월까지 새 대입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