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문) 해운대 관광리조트 진입도로 확장비 200억,
부산시- 사업자 "네가 내라" 공방
주간사, 공공사업이라며 발뺌…시민들 "국민혈세 투입 안돼"
108층짜리 초고층 빌딩인 부산 해운대관광리조트 민간사업자가 교통량 증가에 따른 도로 확장비를 부산시에 떠넘기려고 해 갈등을 빚고 있다.
26일 부산시에 따르면 해운대관광리조트 주간사인 (주)트리플스퀘어가 제출한 건축심의안이 지난 3월 건축위원회를 조건부 통과했다. 건축위원들은 당시 "해운대관광리조트가 완공되면 하루 3만 명 이상의 유동인구가 발생한다. 달맞이고개 입구 미포오거리 교통량도 여름 성수기 해운대해수욕장과 맞먹는 시간당 1820대까지 늘어나게 된다"면서 부산시와 민간사업자는 사용승인(준공) 전까지 도로 확장 등의 대책을 마련하라는 조건을 달았다. 부산시도 센텀·마린시티 개발로 만성적인 체증을 빚고 있는 해운대권 교통종합대책 수립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문제는 해운대관광리조트 진입 도로 확장 비용이다. 건축심의 통과 조건인 해운대온천사거리~해운대관광리조트~미포오거리 305m를 너비 15m에서 20m(왕복 4차로)로 넓히려면 150억~200억 원이 필요한데, 부산시와 트리플스퀘어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트리플스퀘어 측은 "해운대관광리조트는 부산도시공사가 주관하는 공공사업이다. 도로 확장 역시 부산시가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부산도시공사 손병영 건축사업팀장은 "해운대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제2장산로 건설이나 부산도시철도 2호선 연장은 부산시가 맡아야 하지만 해운대관광리조트 주변도로 확장은 민간사업자가 부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참여연대 손동호 사무처장은 "해운대해수욕장을 부자들의 앞마당으로 만드는 것으로도 모자라 국민의 혈세를 투입해 민간사업장의 주변도로까지 확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트리플스퀘어는 지난 16일 해운대구청에 해운대관광리조트 사업승인(건축허가)을 신청했다. 오는 9월께 사업승인이 나면 연말 착공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