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명
ㅇ 상품명 : 구강케어제품
- HS Code 330610(치약), 330620(치실), 330690(기타 구강 위생용 제품류)
□ 선정사유
ㅇ 구강 건강 관심 증대로 인해 구강제품 시장 성장 전망
- 치아 및 구강 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최근 10년 구강케어제품 시장 규모 지속 성장
- 치과 확대 설립, 보건 서비스 개선 등 사우디 정부의 국민 건강 증진 목표에 따라 구강 건강 인식 확대 및 구강제품 시장 성장 전망
□ 시장규모, 시장동향
ㅇ 꾸준히 성장하는 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시장
- 2013년~2015년 평균 약 10%의 성장률 기록
- 2017년은 전년 대비 0.7% 성장하며 전년에 비해 소폭 상승하였으나, 전체 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 중
- 보건부 주도 치아 건강의 달 캠페인, 치과 확충 계획 등 사우디에 확산되고 있는 치아 및 구강 건강 인식에 따른 결과로 분석
2013년~2017년 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 235.9 | 261.9 | 291.4 | 306 | 308.1 |
자료원 : Euromonitor
ㅇ 주요 동향
- 2017년 기준 전년대비 치실 0.8%, 수동 칫솔 1.0%, 치약 1.0% 성장률 기록
- 구강 관리 관심 증대로 칫솔 판매량이 가장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구강용품 업체는 아동용 칫솔 출시 확대로 시장 점유율 확보 도모
- GlaxoSmithKline, Unilever 등 글로벌 업체가 진출해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
- Oral-B, Sensodyne 등 글로벌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Nahdi Orex, Boots Smile, Bin Dawood & Danube B&D와 같은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Label, PL)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진출
- 칫솔, 치약과 같은 기본 구강 관리 제품이 전체 구강케어제품의 70% 이상을 차지
- 구강 관리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최근에 들어서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치실, 구강 청정제, 치아 미백제 등의 부가 구강케어용품의 시장 규모는 아직까지 작은 편
2017년 구강케어제품 품목별 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
품목 | 시장 규모 | 전년 대비 성장률 |
치실 | 4.32 | 0.8 |
틀니 케어 제품 | 1.41 | -0.6 |
구강 청정제 | 0.61 | -0.8 |
구강 청결제 | 16.72 | -3.6 |
치아 미백제 | 0.27 | -1.0 |
칫솔 | 74.11 | 0.8 |
수동 칫솔 | 69.12 | 1.0 |
전동 칫솔 | 4.99 | -2.1 |
치약 | 210.67 | 1.0 |
자료원 : Euromonitor
□ 수입 동향
ㅇ 최근 3년 사우디의 국가별 수입 규모
2014년~2016년 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수입동향(HS Code 330610 기준)
(단위 : US$ 천, %)
순위 | 수입국 | 2014 | 2015 | 2016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 전체 | 61,265 | 100 | 71,245 | 100 | 76,267 | 100 |
1 | 이집트 | 8,491 | 13.9 | 20,900 | 29.3 | 17,883 | 23.4 |
2 | 슬로바키아 | 16,410 | 26.8 | 12,477 | 17.5 | 15,349 | 20.1 |
3 | 영국 | 15,980 | 26.1 | 7,950 | 11.2 | 12,818 | 16.8 |
4 | 독일 | 9,662 | 15.8 | 13,222 | 18.6 | 12,413 | 16.3 |
5 | 이탈리아 | 3,601 | 5.9 | 5,475 | 7.7 | 4,563 | 6.0 |
6 | U.A.E | 3,179 | 5.2 | 5,540 | 7.8 | 3,172 | 4.2 |
7 | 중국 | 1,101 | 1.8 | 1,166 | 1.6 | 2,955 | 3.9 |
8 | 폴란드 | 624 | 1.0 | 920 | 1.3 | 2,715 | 3.6 |
9 | 태국 | 1,859 | 3.0 | 2,593 | 3.6 | 2,555 | 3.4 |
10 | 프랑스 | 358 | 0.6 | 1,002 | 1.4 | 1,844 | 2.4 |
주 : 1) 순위는 2016년 기준, 2) HS Code 330610 치약
자료원 :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2014년~2016년 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수입동향(HS Code 33069010 기준)
(단위 : US$ 천, %)
순위 | 수입국 | 2014 | 2015 | 2016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 전체 | 6,266 | 100 | 14,523 | 100 | 16,647 | 100 |
1 | 이탈리아 | 2,471 | 39.4 | 5,269 | 36.3 | 8,115 | 48.7 |
2 | 태국 | 1,604 | 25.6 | 3,009 | 20.7 | 4,002 | 24.0 |
3 | 독일 | 1,010 | 16.1 | 1,880 | 12.9 | 1,934 | 11.6 |
4 | 영국 | 158 | 2.5 | 712 | 9.9 | 1,110 | 6.7 |
5 | 기타 국가 | 467 | 7.5 | 858 | 5.9 | 679 | 4.1 |
6 | 체코 | 351 | 5.6 | 1,444 | 4.9 | 538 | 3.2 |
7 | 일본 | - | - | - | - | 269 | 1.6 |
8 | 프랑스 | - | - | 566 | 3.9 | - | - |
9 | 스위스 | 206 | 3.3 | 498 | 3.4 | - | - |
10 | 중국 | - | - | 287 | 2.0 | - | - |
주 : 1) 순위는 2016년 기준, 2) HS Code 33069010 기타 구강 위생용 제품류
자료원 :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HS Code 3306 기준, 한국의 對 사우디 수출액은 2015년 264,115달러, 2016년 180,826달러, 2017년 426,568달러를 기록
2015년~2017년 HS Code별 한국의 대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수출 동향
(단위 : US$)
| 2015 | 2016 | 2017 |
330610(치약) | 144,994 | 34,870 | 153,070 |
33069010(구강 위생용 제품류) | 12,607 | 0 | 37,636 |
33069020(치과 위생용 제품류) | 106,514 | 145,956 | 235,862 |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2015년~2017년 구강케어제품 브랜드 및 회사 점유율
(단위 : %)
브랜드명 | 회사명 | 2015 | 2016 | 2017 |
Sensodyne | GlaxoSmithKline Plc | 17.1 | 16.7 | 17.2 |
Colgate | Colgate-Palmolive Co | 13.2 | 13.6 | 14.7 |
Oral-B | Procter & Gamble Co, The | 9.1 | 9.4 | 9.6 |
Signal | Unilever Group | 10.0 | 8.9 | 8.0 |
Close-up | Unilever Group | 9.8 | 9.3 | 7.9 |
Crest | Procter & Gamble Co, The | 7.5 | 7.6 | 7.0 |
Aquafresh | GlaxoSmithKline Plc | 2.7 | 3.0 | 3.2 |
Trisa | Trisa AG | 2.9 | 2.4 | 2.1 |
Biorepair | Henkel AG & Co KGaA | 0.6 | 1.1 | 1.6 |
Aloe Dent | William Ransom & Son Plc | 0.4 | 0.6 | 1.5 |
Blanx | Henkel AG & Co KGaA | 0.5 | 1.0 | 1.5 |
Listerine | Johnson & Johnson Inc | 1.4 | 1.4 | 1.3 |
Parodontax | GlaxoSmithKline Plc | 0.0 | 0.6 | 1.1 |
Banat | Banat Firca ve Plastik Sanayi AS | 0.5 | 0.8 | 1.1 |
Dabur | Dabur India Ltd | 0.6 | 0.6 | 0.6 |
Jordan | Orkla Group | 0.6 | 0.6 | 0.5 |
Polident/Corega | GlaxoSmithKline Plc | 0.4 | 0.4 | 0.4 |
Reach | Johnson & Johnson Inc | 0.9 | 0.5 | 0.2 |
Piave | Spazzolificio Piave SpA | 0.4 | 0.2 | 0.1 |
Bianca | Reckitt Benckiser Group Plc (RB) | 0.1 | 0.0 | 0.0 |
Sweet Breath | Health Tech Inc | 0.1 | 0.0 | 0.0 |
기타 | 기타 | 21.1 | 21.1 | 20.5 |
합계 | 100 | 100 | 100 |
자료원 : Euromonitor
주요 브랜드별 대표 상품 정보
품목 | 사진 | 회사 | 브랜드 | 용량 | 가격 |
치약 | |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 Close-Up | 120ml | 7.95리얄 |
| Colgate-Palmolive Arabia Ltd | Colgate | 100ml | 14.5리얄 |
| Modern Products Co | Crest | 125ml | 11.95리얄 |
|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 Signal | 120ml | 5.75리얄 |
칫솔 | | Modern Products Co | Oral-B | 1개 | 28.5리얄 |
|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 Signal | 1개 | 13.95리얄 |
| SmithKline Beecham Far East BV | Aquafresh | 1개 | 11.95리얄 |
| Trisa AG | Trisa | 1개 | 11.95리얄 |
구강 청결제 | | Warner-Lambert Co LLC | Listerine | 500ml | 32.0리얄 |
| Modern Product Co | Oral-B | 500ml | 29.0리얄 |
| Stafford-Miller Ltd | Sensodyne | 500ml | 30.0리얄 |
자료원 : Danube.com, Euromonitor
□ 유통구조
ㅇ 사우디의 유통구조는 아래의 그림자료와 같이 에이전트를 거쳐 도∙소매 시장으로 유통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구강케어제품 유통 구조
(단위 :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점포판매 | 100.0 | 99.4 | 99.4 | 99.3 | 99.3 |
식료품 소매점 | 73.9 | 73.1 | 72.7 | 72.7 | 72.3 |
현대 식료품점 | 64.3 | 62.5 | 61.4 | 61.9 | 61.7 |
- 편의점 | 6.7 | 6.7 | 6.7 | 6.4 | 6.2 |
- 포코트점 | 1.1 | 1.1 | 1.1 | 1.1 | 1.1 |
- 하이퍼마켓 | 22.9 | 22.3 | 21.9 | 22.3 | 22.3 |
- 슈퍼마켓 | 33.6 | 32.5 | 31.7 | 32.2 | 32.1 |
전통 식료품점 | 9.6 | 10.5 | 11.2 | 10.8 | 10.5 |
- 소규모 식료품 잡화점 | 8.6 | 8.5 | 8.5 | 8.1 | 7.8 |
- 기타 식료품 소매점 | 1.0 | 2.0 | 2.7 | 2.7 | 2.7 |
비식료품 전문점 | 22.9 | 23.2 | 23.5 | 23.6 | 24.2 |
전기, 가전제품 전문점 | 3.1 | 3.2 | 3.3 | 3.1 | 3.1 |
건강, 뷰티제품 전문점 | 19.8 | 19.9 | 20.2 | 20.4 | 21.0 |
- 약국 | 16.9 | 16.8 | 16.7 | 16.7 | 17.0 |
- 드럭스토어 | 2.8 | 3.1 | 3.4 | 3.7 | 4.0 |
홈, 정원제품 전문점 | - | - | 0.0 | 0.0 | 0.1 |
- 가정용품, 홈퍼니싱점 | - | - | 0.0 | 0.0 | 0.1 |
기타 비식료품 전문점 | 0.1 | 0.1 | 0.1 | 0.0 | 0.0 |
- 노천시장 | 0.1 | 0.1 | 0.1 | 0.0 | 0.0 |
혼합 소매점 | 3.2 | 3.2 | 3.2 | 3.0 | 2.9 |
- 백화점 | 0.8 | 0.7 | 0.6 | 0.6 | 0.5 |
- 잡화점 | 2.4 | 2.4 | 2.5 | 2.4 | 2.3 |
비소매 유통 | - | 0.6 | 0.6 | 0.7 | 0.7 |
홈쇼핑 | - | 0.0 | 0.0 | 0.0 | 0.0 |
인터넷 소매 | - | 0.6 | 0.6 | 0.7 | 0.7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 Euromonitor
□ 관세율
ㅇ 관세율
- HS Code 330610(치약) 기준, 의치 세정제 및 기타 세정제 등 5%, 치약에 대해 6.5% 관세율 부과
- HS Code 330620(치실), 330690(기타 구강 위생용 제품류) 기준, 5% 관세율 부과
□ 시사점
ㅇ 구강 위생 인식 확산에 따른 구강케어제품 시장 성장 전망
- 구강 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최근 10년간 구강케어제품 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해왔으며, 이 추세가 이어질 전망
- 구강 제품의 2017년 대비 2022년 시장 규모 약 35% 성장하여, 뷰티 및 퍼스널 케어 품목 중 성장률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
- 2017년 대비 2022년 시장 규모, 전동 칫솔 35%, 구강케어제품 34.8% 성장할 것으로 전망
2018년~2022년 사우디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시장 규모 전망
(단위 : US$ 백만)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전동칫솔 | 324.5 | 341.7 | 361.6 | 384.3 | 409.1 |
구강케어제품 | 329.7 | 347.1 | 367.3 | 390.2 | 415.3 |
헤어케어제품 | 770.8 | 804.1 | 842.6 | 888.9 | 942.4 |
색조 화장품 | 606.3 | 629.2 | 655.7 | 685.3 | 719.1 |
유아동 전용 제품 | 239.4 | 248.5 | 258.5 | 269.1 | 280.8 |
자료원 : Euromonitor
ㅇ 아동용 구강 제품 성장 전망
- 6세 아동 충치율 96%, 12세 청소년 충치율 93.7%로 나타나는 등 성장기 어린이 충치율 상당
- 칫솔이 구강 제품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가운데 최근 구강 제품 업체는 아동용 칫솔 출시를 확대하며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 제공
- 사우디 리야드 소재 하이퍼마켓 T사 매니저 A에 따르면, 아동용 제품이 적었던 과거에 비해 최근 품목과 수가 다양해지고 있으며,비교적 높은 출산율을 보이는 사우디에서 아동용 제품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
- 캐릭터, 유아동 콘텐츠를 결합한 상품에 강점을 지닌 한국 제품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Arab News, 사우디 통계청, Euromonitor, 사우디 관세청, 한국무역협회,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