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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식탁 위의 간편화 '통조림', 중국 新식문화 주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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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0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정성훈(상하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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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탁 위의 간편화 '통조림,' 중국 新식문화 주도 - 육류, 과일류 등 종류 무궁무진, 중국 수출가공식품의 효자종목 - - 편리성을 중시하는 젊은이들 중심으로 인기 지속세 -
□ 중국 통조림시장 과거와 현재
○ 통조림 등장 초기에는 중국 소비자들의 외면받아 - 통조림 제품은 1700년 후반에 프랑스에서 최초로 출시돼 유럽을 중심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음. 통조림 도입 초기 중국 소비자들은 식품안전성과 영양에 대한 불신으로 통조림 판매량이 많지 않았음. - 식품가공 기술력이 높아지면서 통조림 식품의 편리성 이외에 안전성과 영양성이 보장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중국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통조림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 최근에는 화학첨가제가 함유되지 않은 통조림 제품들이 대거 출시되면서 중국 소비자들의 큰 지지를 받고 있음.
○ 중국의 통조림시장 꾸준한 성장세 유지하고 있어 - 중국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의 통조림 제품의 생산량은 전년대비 7.25% 증가한 1045만 톤을 기록했으며, 관련 업계의 영업이익은 1503억 위안에 달함. - 통조림은 중국의 주요수출식품 중 하나로, 2013년 290만6000톤, 수출액 49억3200만 달러를 기록함. -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에 따르면 2015년 1~4월 통조림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4% 증가한 321만1200톤을 기록함. 2015년 중국 통조림 생산량은 1200만 톤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중국은 국가표준(国家标准)에 따라 통조림의 종류를 크게 6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가공법과 조미료 첨가유무에 따라 다시 세부적으로 나눠 관리하고 있음.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 중국 통조림 시장 특징
○ 중국 통조림 산업은 지역의 기후에 따라 대표제품이 나뉘어 있음. - 중국은 광활한 토지만큼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종류의 통조림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주로 중국의 서부지역과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함. - 수산류 제품의 경우 광둥성(广东省), 푸젠성(福建省), 저장성(浙江省), 랴오닝성(辽宁省) 등을 중심으로 발달해 있으며, 육류 제품은 상하이(上海市), 푸젠성(福建省), 쓰촨성(四川省)이 주요 생산지임. - 중국 통조림 식품 생산량 상위 5곳은 푸젠성(福建省), 저장성(浙江省), 신장위구르자치구(新疆维吾尔自治区), 산둥성(山东省), 후난성(湖南省) 순임. 위 지역들은 중국 전체 통조림식품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중국 통조림 산업 지역별 분포도 자료원: 豆丁网
○ 통조림은 중국수출식품의 효자식품 - 중국식품일보(中国食品报)에 따르면 통조림은 중국의 주요 수출식품 중 하나로 매년 평균 30억 달러 이상의 수출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가공 수출식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중국은 통조림 수출역사가 50여 년 가까이 됐으며 오랜기간 세계시장에서 식품 안전성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음. 중국산 통조림 제품의 수출 호조세에는 풍부한 원재료와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생산되는 다양한 종류의 경쟁력 있는 통조림 식품과 중화권 시장의 투자환경 개선을 통한 해외기업의 적극적인 투자를 근거로 들 수 있음. - 중국에서 생산되는 통조림의 종류는 수백여 가지에 달함. 그 중 버섯, 케찹, 감귤, 수산류 통조림이 대표적임. 주요 수출국으로는 미국, 일본, 러시아, 독일, 스페인 순이며 이들 국가가 전체 수출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
○ 젊은층을 중심으로 통조림 제품에 대한 선호도 높아 - 통조림은 가공식품의 특성상 원재료 신선도와 영양소 파괴 부분에 있어 한계를 지니고 있으나 최근에는 화학첨가제를 함유하지 않은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식품 안전성에 민감한 중국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충족시키고 있음. - 대부분 이미 완제품 형식으로 출시되는 통조림 식품은 현대 중국인들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휴대성이 높아 여행 시에도 챙기는 필수품으로 거듭남. - 편리함과 영양을 동시에 추구하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음. 아래 그래프는 연령별 통조림에 대한 선호도를 나타내고 있음.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듯이 20~30대 젊은층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며 그 뒤로 30~40대, 40~50대 순으로 이어짐. - 이는 간편함과 신속성을 중시하는 젊은이들의 가치관이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음.
연령별 통조림 제품 소비 선호도 자료원: 豆丁网
○ 통조림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의문을 가지는 소비자들도 많아 - 중국보고대청(中国报告大厅)에서 발표한 통조림업계시장조사분석보고서《罐头行业市场调查分析报告》에 따르면 통조림 소비량이 가장 많은 국가는 1인당 평균 90㎏을 소비하고 있는 미국, 뒤를 이어 서유럽 50㎏, 일본 23㎏ 순임. 중국은 1인당 평균 1㎏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중국 통조림 내수시장의 발전 잠재력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 중국소비자들의 통조림에 대한 신뢰도가 부족하다는 방증임.
□ 중국에서 사랑받는 통조림 제품에는 무엇이 있나
○ 풍부한 자원만큼 통조림의 종류도 매우 다양함. - 마이꼬우왕(买购网)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소비자들이 뽑은 10대 통조림 브랜드는 아래와 같음.
2015 중국 통조림 제품 10대 브랜드
자료원: 买购网
○ 이색 통조림 제품도 각약각색 - 2015년 6월 상하이 까르푸 구베이(古北) 지점을 방문함. 구베이(古北) 지점은 상하이 푸시(浦西)의 소득수준이 높은 중산층이 밀집된 지역에 위치해 있어, 상하이시에 있는 기타 대형할인마트에 비해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음. - 국내 브랜드 및 상품 종류에 비해서 해외 수입품은 품목 다양성에서 차이를 보였음. 매장에 진열돼 있는 제품들도 대다수가 중국 국내 브랜드, 해외 수입품은 햄, 소시지, 연어, 콩, 과일류 등에 국한돼 있음. 아래는 매장 방문 시 발견한 이색 통조림 제품 사진으로 참고하길 바람.
중국 이색 통조림 제품
자료원: 상하이 까르푸 구베이(古北), KOTRA 상하이 무역관 직접 촬영
□ 통조림의 인기지속세, 업계들의 선의의 경쟁과 제품 혁신에 달려
○ 간편함과 영양소를 두루 갖춘 통조림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여 - 최근에는 식품가공 기술력이 높아져 영양소 파괴가 줄어들고 화학첨가제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맛과 영양소를 모두 고려한 유기농 통조림도 등장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짐. - 통조림을 가장 선호하는 연령대는 20~30대의 젊은층임. 생활리듬이 점차 빨라지는 중국 사회의 분위기와 편리성을 중시하는 젊은 층이 중심이 되는 중국 사회에서 통조림은 빼놓을 수 없는 생활식품임. - 신화망(新华网)에 따르면 중국 요우커(游客)들이 여행을 갈 때 챙기는 필수품 중 하나로 통조림 식품을 꼽음.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중국 요우커가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어 통조림 식품의 판매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 통조림 산업은 중국 식품산업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통조림 산업은 전통적인 식품산업과, 가공이 첨가된 현대기술, 콜드체인 유통기술까지 집약된 산업으로 산업 밸류체인이 형성된 중요한 산업임. - 중국 식품 수출의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분야로 국제시장에서 더욱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원료생산과 공급업체 간의 시스템 개선을 통한 원료비 절감, 제품품질 향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과다경쟁으로 인한 질낮은 품질 유통, 제품 혁신 부족 등의 문제는 해결할 과제 - 중국 통조림 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잠재력이 높다는 판단하에 다수의 기업들이 통조림 제조시장에 진출해 과다경쟁 현상이 발생함. 이로 인해 공급과잉, 제품 생산 절차 빈약, 신제품개발 부족이라는 문제에 직면하게 됨. - 현재 중국에서 통조림 가격대는 높은 편임. 이는 통조림 기계 분업화율이 낮고, 유통비가 높기 때문임. 통조림은 신선제품에 비해 물류비용이 저렴한 강점이 있음. 최근에는 전자상거래 발전에 힘입어 ‘인터넷+통조림 식품’ 이라는 방식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통조림 업계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유통 전략을 새롭게 수립할 필요가 있음.
□ 한중 FTA가 우리 통조림 업계에 미칠 영향은
○ 한중FTA 관세 양허 결과를 참고해 중국 시장 진출에 활용할 필요가 있음. - 한중FTA 협상에서 중국은 통조림 관련 식품 대부분을 개방했으며 10~15년 내로 무관세화 됨. 반면 우리는 중국 통조림 식품에 대해 20년 혹은 관세 제외 대상으로 분류해 중국에 비해 덜 개방한 편으로 관세 분야에 있어 우리 제품의 대중국 수출에 조금 더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 - 우리 기업들은 제품의 다양성, 가격 경쟁력으로 무장하는 중국산 진입에 대비해 중국 시장 진출 시 위와 같은 관세 분야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음. 그 외에도 통조림 식품 특성상 긴 유통기한으로 인해 다소 떨어질 것으로 여겨지는 품질 안전성, 영양학적 효능 등을 보완한 제품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함.
자료원: 国家统计局, 中商情报网, 买购网, 中国食品报, 食品信息网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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