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하늘 나는 車’… 시속 200km 비행-수직 이착륙
[CES 2024]
계열사 슈퍼널, 실물모형 첫 공개
최대 5명 탑승… 2028년 상용화
“저소음 설계… 식기세척기 수준”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항공모빌리티 자회사 슈퍼널이 9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CES 2024’에서 도심항공교통(UAM) 기체인 ‘S-A2’의 실물 모형을 최초로 공개했다. CES 첫날인 이날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첨단 기술을 대거 선보인 모빌리티 전시장에 관람객들이 몰렸다. 라스베이거스=뉴스1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 개막 첫날인 9일(현지 시간) 각국 관람객과 취재진들의 가장 큰 관심은 현대자동차그룹이 사상 최초로 공개한 도심항공교통(UAM) 기체, 전기 수직 이착륙기(e-VTOL) ‘S-A2’에 쏠렸다.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 마련된 프레스콘퍼런스에는 참관객 600여 명이 몰렸다. 혁신을 찾아 헤매는 CES 관람객들이 세상에 없던 UAM 탄생 과정에 뜨거운 관심을 보인 것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객석에서 발표를 지켜봤다.
현대차그룹의 미래항공모빌리티(AAM) 계열사인 슈퍼널은 9일 CES 2024에서 UAM 기체인 S-A2의 실물 크기 모형을 최초로 공개했다. 슈퍼널이 UAM을 상용화하겠다고 공언한 2028년을 4년 앞둔 지금,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란 점을 과시했다.
이번에 공개된 S-A2의 외관은 ‘플라잉카’(하늘을 나는 자동차)보다는 경비행기와 흡사했다. 기체 꼬리부터 머리 길이는 10m, 양 날개 사이는 15m에 달한다. 조종사까지 합쳐 5명이 탈 수 있는 크기를 갖췄다. 400∼500m 상공에서 시속 200km로 비행하도록 설계됐다.
신재원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최고경영자(CEO·사장)는 “현대차그룹의 최고 역량의 결집체”라고 말했다. 또한 “오늘날 도심에서 20마일(약 32km) 이동 중 한 시간 이상 교통정체에 갇혀 있는 것은 흔한 일”이라며 “AAM을 통한 이동이라면 동일 여정을 몇 분 만에 완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9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공개된 슈퍼널의 도심항공교통(UAM) 새 기체인 ‘S-A2’의 내부 모습. 조종사를 포함해 5명이 앉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슈퍼널은 UAM 성패의 핵심 요소인 소음도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UAM의 경우 주로 빌딩숲이 늘어선 도심에서 이용하기 때문에 소음이 너무 크면 이용하기 어렵다. 주변 아파트나 직장인으로부터 민원이 쇄도할 우려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벤 다이어천 슈퍼널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착륙 시에는 65dB(데시벨), 순항 시에는 45dB로 조용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이것은 일반 가정의 식기세척기 수준의 소음이다”고 설명했다.
이번 CES에서 UAM을 선보인 또 다른 업체는 중국 전기차업체 샤오펑의 자회사 샤오펑에어로HT다. 슈퍼널과 샤오펑에어로HT 사이에는 묘한 신경전도 감지됐다. 샤오펑의 2인승 UAM이 비행하지 않을 때 평소 모습은 일반 자동차 형태로 기체의 날개가 졉혀 있다. 비행 시 차량 천장에서 날개가 등장한다. ‘플라잉카’ 형태로 기체를 만드는 중국 업체들이 그리는 UAM의 미래와 슈퍼널의 방향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신 사장은 “중국 업체들도 잘하고 있지만 2명 정도 타는 기체는 사업성이 별로 없다”며 “결국 시장에서 승자는 효율성이 얼마나 좋은지, 가장 중요한 안전성이 얼마나 우수한지 등으로 판가름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반대로 샤오펑에어로HT 관계자에게 ‘슈퍼널을 아냐’고 묻자 “알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플라잉카가 아니라 사실상 비행기”라며 견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라스베이거스=한재희 기자
성큼 다가온 ‘꿈의 車’… 앞유리에 내비 뜨고 운전자 졸면 마사지
[CES 2024]
CES 개막 첫 날, 미래차 경연
車업계 생성형AI 접목 경쟁 가속
취향 맞춰 선곡-드라이브 코스 추천…조수석 앞 영상, 운전석선 안보여
‘약간 졸립고, 눈이 집중을 못 하는 상태.’
9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 참여한 전장(차량용 전기·전자 장비) 업체인 하만 부스에서 차량 안전 솔루션 ‘레디 케어’를 체험해 봤더니 나온 결과다. 15초간 이런 상황이 계속되니 경고음이 시끄럽게 울렸다.
그래도 소용없다 판단되면 운전자를 깨우는 다른 기술도 있다. 하만의 ‘시트소닉’이라는 기능이 적용된 차량을 탑승해 봤다. 운전석에서 마사지가 시작돼 허리가 자극됐고, 시트에서 바람이 나와 목 부근이 서늘해졌다. 차 안에 잔잔하게 흐르던 노래는 자동으로 시끄럽고 신나는 음악으로 바뀌었다. 정신이 번쩍 들었다.
CES 2024 개막 첫날 모빌리티 업체들의 부스마다 관중이 가득 몰렸다. 별칭 ‘라스베이거스 모터쇼’라고도 불리는 CES의 명성을 올해도 이어갔다. 자동차가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첨단 기술과 접목해 ‘내 집 방구석’에서 느끼던 즐거움과 안전함을 차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대거 등장했다.
● 집, 영화관으로 변신한 자동차
집에서 하던 게임은 이제 자동차로 옮겨 간다. 일본 혼다와 소니가 합작해 만든 소니혼다모빌리티는 에픽 게임즈와 함께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번 CES에서 새 단장을 해 공개한 전기 콘셉트카 ‘아필라’의 뒷좌석에서 스크린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6년 아필라 판매가 시작되면 차 안에서도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즐길 수 있지 않겠냐는 기대감도 나온다.
BMW는 프랭크 웨버 기술개발총괄 이사가 나서 “앞으로 더 많은 게임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BMW는 향후 컨트롤러로 차량 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LG전자가 CES에서 최초로 공개한 콘셉트카 ‘알파블’은 순식간에 영화관, 카페로 바꿀 수 있도록 설계됐다. 차에 설치된 냉장고를 이용해 음료를 즐길 때면 카페가 되고, 나만의 자동차 극장을 만들고 싶다면 차량의 매트릭스 헤드라이트를 벽면에 비추면 된다.
● ‘AI 비서’가 차 안으로 들어왔다
모빌리티 회사들의 생성형 인공지능(AI) 비서 경쟁도 치열했다. 2022년 11월 오픈AI가 내놓은 생성형 AI인 챗GPT가 지난해 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키자 모빌리티 업체들도 빅테크 기업들과 손잡고 차량에 생성형 AI를 적용하고 나선 것이다. 메르세데스벤츠와 폭스바겐, 소니혼다모빌리티는 오픈AI와, BMW는 아마존의 알렉사와 손잡고 각각 차량 내에 생성형 AI를 적용하겠다고 CES에서 밝혔다.
AI가 내 취향에 꼭 맞는 음악을 선정해 들려주기도 하고, 가볼 만한 드라이브 코스를 추천해줄 수도 있다. 특히 메르세데스벤츠의 ‘MBUX 가상 어시스턴트’는 AI 비서의 성격을 네 가지 중 택할 수도 있다.
● 운전자는 조수석 앞 영상 못 보도록 설정
하만은 삼성디스플레이와 협업해 고화질 차량용 디스플레이인 ‘NQ’ 시리즈를 내놨다. 그동안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운전 중에 잠깐씩 확인하는 대상이라 화질이 높을 필요가 없었다. 더군다나 햇살이 내리쬐면 화면이 잘 안 보이는 상황도 많았다. NQ 시리즈는 화질을 높이는 동시에 안전 기능도 강화했다. 조수석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운전석에서는 조수석 앞 영상을 볼 수 없어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차량용 투명 디스플레이’를 공개했다. 운전석 앞 유리창을 통해 내비게이션이나 날씨, 음악 재생 목록을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기술이다. 만약 옆좌석에서 칭얼대는 아이가 있다면 조수석 쪽 디스플레이에 영상을 틀어줄 수도 있다.
CES에서 만난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이제는 승객을 차 안에서 얼마나 즐겁고 편할 수 있게 만드냐가 경쟁의 핵심”이라며 “자율주행 시대가 본격화되면 운전을 거의 안 해도 되기 때문에 그 시간을 꽉 채워줄 기술 개발에 업체들마다 목을 매는 것”이라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한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