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님께 다시한번 연락을 했는데도 소식이 없는것보니 아마 연습문제 정도는 보란 뜻일거요 다소 내용이 다를지라도 참고하실분은 활용하세요**
1장 1. 최근 비지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매커니즘에 대하여 설명하라. 답: 인터넷의 보급이 e-비지니스의 기폭제가 되었고 뉴 이코노미 시대의 패러다임 변화는 소비자 주도시장, 시장을 이-비지니스로 향 하게하는 매트카프 법칙, 무형자산, 수확 체증 등이 비지니스 패러다임의 변화를 촉발 시켰다. 2. 전자상거래의 이점과 개념에 대해 설명하라. 답: - 전자상거래의 개념 : 전자 상거래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정의 할 수 있다. 포괄적으로 보면 '네트워크를 통한 상거래'로 정의 한다. - 전자상거래의 이점 ; 전자 상거래의 이점을 3가지로 요약하면 1) 기업이 전자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게 됨으로서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 2) 전자 상거래를 이용하여 24시간 365일 세계 어느 곳에서든 상거래가 가능하게 되었다. 3) 고객의 수요와 욕구를 신속파악 및 대응이 가능해져 기업의 경쟁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3. 전자 상거래와 e-비지니스의 발전 전망에 대하여 설명하라 답: 1) 최근 전자 상거래의 무게 중심이 C2c에서 B2B및 B2G의 전자 상거래로 옮겨질 것으로 예측된다 2) 시간 공간의 제약이 없이 비지니스를 할 수 있다 3) 전문화나 글로벌화가 지속되리라 전망 4) 양적, 질적인 성장도 증가하리라 전망 5) 전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초대형 e- 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 B2B2C의 형태를 띠게 될 것이다 4. e- 비지니스 모델의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하라 답; e- 비지니스 모델이란 기업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게 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기업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어떻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인지를 설계하는 E- 비지니스 모델이 있어야한다 e- 비지니스 모델의 기본 개념은 사업성 모델. 프로세스 모델, 데이터 모델로 구분한다. 5. e- 비지니스 모델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라. 답 : e- 비지니스의 수익실현은 3C(Contents, Community, Commerce)라고 하는 3요소에 의해 구성되고 설계된다. 통상적으로 e-비지니스는 Contents를 구축한 상태에서 홍보등을 통해 그 콘텐츠를 얻고자 하는 회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이들을 기반으로 Community를 구성하게 된다. Commerce(상거래)를 시작 하려면 무엇보다 공동체(Community)에 고정적으로 방문하는 회원수가 다수 확보되고 그 저변 확대를 위한 기반이 확고해야 한다. 6. 전자상거래와 e-비지니스의 세계시장과 국내 시장의 규모와 전망을 비교하라 답 ; 전자상거래와 e-비지니스는 '미래 유통과 비지니스 혁명'을 예고하며 상거래와 비지니스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고, 그 시장도 급속히 확대 되어 가고 있다.
1) 세계시장의 규모와 전망 : IDC(정보통신분야 시장조사 전문기관)에 의하면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는 2003년에 5억200만명--- 2005년에 10억614만명에 이르고 전자 상거래 규모는 2003년에 1,616억달러 --- 2005년에 4,025억 달러였다 (2007년엔 $7,127억 예측)
2) 우리나라 시장의 규모와 전망 통계청및 전자상거래진흥원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는 2003년에 2,922만명---2007년에 3,482만명에 이르고 국내전자상거래 규모는 2001년 11조원---2007년에 516조원에 이르러 매년 10-20%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 이용자의 성장과 발맞추어서 전자 상거래 규모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장 1. B2B의 개념및 사례에 대하여 설명하라 답: 기업과 기업간 전자 상거래인 B2B는 기업간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거래를 인터넷을 통하여 문서나 정보를 주고ㅜ 받는 것을 말한다. 모델로는 카다로그모델, 경매모델, 교환모델, 물물거래 모델 등이 있다. - B2B의 사례 1) B2B중간상 모델 : B2B에서 통신망 허브처럼 거래 트래픽을 모아 거래 당사자에게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제3자의 중간자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2) EDI: EDI는 기업간의 거래를 수행하고 자료를 이용하기 위하여 한기업의 컴퓨터가 다른 기업의 컴퓨터와 직접 통신하는 방법으로서 표준 양식을 사용하여 컴퓨터와 컴퓨터간에 전자적 자료를 직접 교환하는 것 2. B2C의 개념 및 사례에 대하여 설명하라. 답: 기업과 개인간 전자 상거래인 B2C는 쇼핑몰과 같은 형태로서 기업과 고객간에 거래관계가 형성되는 것을 말하며 공급의 주체는 기업이다. - B2C의 사례 인터넷 쇼핑몰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가상의 공간에 밀집한 일종의 시장기능을 말하며 중간상이 배제되고 소비자와 공급자가 직접만나 거래가 이루어지며 대표적인 사례로는 사이버 쇼핑몰, 홈쇼핑, 홈뱅킹, 온라인광고 등이 있다. 3. B2G의 개념과 사례에 대하여 설명하라 답: 기업과 정부간 전자 상거래인 B2G는 기업과 정부간에 공공물자의 조달과 같은 것을 인터넷을 통하여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B2G는 기업과 정부간 전자적 거래 과정을 모드 포함하는 전자적 상거래를 의미한다. - B2G의 사례 정부 조달 업무의 전자화 및 정부 기관으로부터 발행되는 각종 증명서의 온라인 발급, 세금의 부과, 납부업무, 사회복지 급여지급업무 등이 있다. 4. C2B의 개념 및 사례에 대하여설명하라 답: 개인과 기업간 전자 상거래인 C2B는 고객이 개인적으로 혹은 단체를 구성하여 상품의 공급자나 생산자에게 가격이나 수량, 혹은 부대 서비스 등에 관한 조건을 제시하고 협상을 통해 합의가 되면 거래가 이루어 진다 C2B의 사례 1) 인터넷 역경매: 고객이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기업에 제시하면 판매업자들이 가격경쟁을 통해 최저가로 공급하는 거래방식이다. 국내 최초의 역경매 사이트-옥션으로부터 , 아이쇼핑, 하우머치, 너나우리네트등 새로은 사이트가 계속 등장하고 있다. 2) 인터넷 공동구매 : 특정 상품에 대해 다수의 소비자가 단체로 주문하여 구입가격을 낮추는 방식 공동구매 전문업체 방식 : 마이09, 지피샾, 코샾 등 기존의 쇼핑몰에서 행해지는 방식 : 한솔 CS클럽. 마이마켓E등 포털, 코뮤니티사이트가 홍보차원에서 싱시방법 ; 야후, 라이코스등 5. C2C의 개념 및 사례에 대하여 설멸하라. 개인과 개인간 전자상거래인 C2C는 개인간에 1:1; 거래가 이루어 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고객이 공급의 주체인 동시에 수요의 주체가 되며 인터넷은 매개 역할을 한다.
C2C의 사례 : C2C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이베이 옥션같은 경매 사이트와 예스월드 같은 역경매 사이트, 와와, 이세일같은 중고품 인터넷 경매업체 등이 있다. 6.M-Commerce의 특징 및 기업 업무 적용사레에 N대하여 설명하라. 답 ; M-Commerce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유선인터넷으로 하는 상거래와는 달리 이동 전화기와 같은 각종 휴대용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해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M-Commerce는 정적인 단말기의 상징인 PC나 TV의 개념을 넘어서 Anytime, Anyplace, Anywhere라는 Mobile(이동성)의 인터넷 비즈니스의 확장개념이다. -기업 업무의 적용사례 텔레 메틱스 분야 ; 트럭과 같이 이동중이거나 (차량위치, 공차정보 등)자판기 모니터링 장비와 같이 (재고파악, 환자상태 모니터링 등)고정된 개체의데이터를 무선 통신망을 통해 수집가능하게 하는 분야 Sales for Automation and CRM Application(응용)분야 무선 단말기를 통해 상품정보, 재고상태등, 영업정보를 실시간 공급 받거나 , 외부에서 문서공람 및, 전자결재 기능을 제공하는 분야(신원조회. 보험처리, 은행업무 등) B2B and SCM: e 마켓 플레이스와 접목하여 현장에서 수요를 실시간 반영하는 분야 - M-commerce의 사례 : 서비스에는 은행업무, 주식 채권 신원조회검색, 극장 공연장, 열차, 버스티켓예매, 게임, 자동 자판기구로 부터의 구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시용하고 있다. 3장 1. 고객만족 경영이 중요해진 오늘날의 경영에서 CRM이 크게 부상하고 있다. 그러면 중소기업은 CRM을 어떻게 도입하는 것이 좋은지 논의해 보자 답 ; CRM이란 선별된 고객을 확보하여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강화하여 고객관계를 체계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것으로서 기존의 시스템 통합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므로 중소기업에 적용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인터넷 기방인 온라인CRM(e-CRM)을 도입하여 고객정보 획득 및 고객과 커뮤니 케이션을 할 수 있다. e-CRM은 고객과 회사간의 공간적 시간적 물리적 장벽을 극복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여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다. 2. 오늘날 조달비용이 급증하면서 조달 부문이 중요한 전략적 부문이 된 기업이 많아졌다. 조달 비용을 줄이고자 할때 전자 조달 시스템을 구축하기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답: 전자조달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는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관리통제 온라인 물품선택. 전자주문 응용 시스템 통합 정보 및 보고로 구성되는 시스템으로 구매비용의 절감과 구매 사이클의 단축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ERP는 패키지화 된 정보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ERP와 기존의 기업정보 시스템인 MIS와의 관계를 비교 설명해 보자 답 : ERP 시스템은 여러 관점에서 기조의 정보 시스템과는 다르다. 기존의 정보 시스템은 기능별로 따로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용해 왔다. 예를 들면 기존은 재무, 회계. 영업 ,생산, 구매 물류, 인사 등의 기능이 따로 존재하여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왔다 반면에 ERP시스템은 모든 기능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묶여 있는 통합 시스템이므로 경영활동의 빠른 의사 결정을 도와주는 전시적 자원 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즉 기업의 통합정보시스템 패키지 소프트웨어이다 기존 시스템과 ERPDML 비교
4.유비쿼터스 시대에 e-비지니스 아키텍쳐 중에서 지식경영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지식경영이 중요해진 이유와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해 보자 답 : e-비지니스는 디지털 경영환경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여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고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므로 지식관리 시스템을 필수적인 기반 구조로 갖는다 지식기반 사회에서 기업의 역량은 자산 종업원, 설비 등의 물리적인 자원보다 기술, 경영노하우, 지식 인프라 같은 지적 자본에 의해 결정된다. 즉 조직이 효율성에 의존하여 경쟁우위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성에 기반을 둔 경쟁우위를 추구하는 형태로 변한 것이다. 경쟁이 급속도로 확대된 오늘날의 기업 환경에서 의 성공을 위해 조직이 그들이 핵심사업 프로세스에 적용되는 지식의 품질에 의존하게 된다. 따라서 지식경영은 그 조직의 경영전략이자. 경쟁전략의 근원인 것이다 5. e-비지니스 이키텍쳐는 CRM, SFM, SCM, KM, 조달시스템, Internet, Interanet, Extranet 등 여러 가지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면 어떤 회사든지 e-비지니스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모든 구성요소들이 필요한 것인가? 아니면 어떠한 기준으로 요소기술을 구성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해보자. 답: e-비지니스 아키텍처란 고객지향의 가치창출을 목적으로 e-비지니스를 도입하기위해 구성되는 시스템 요소들의 집합이고, 요소기술의 구성요소는 제조업, 서비스, 지식산업 등 업종에 따라 달라진다. e-비지니스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견고한 아키텍처 위에서 e-비지니스를 체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e-비지니스 아키텍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최상의 실행방법을 포함 하여야 한다. 1) 기업전략의 명확한 방향과 지침을 제시하고 회사 응용시스템 개발 활동의 모든 측면들을 관리하는데 사용한다. 2) 합리적인 정보시스템 정략을 통해 고객의 불만과 욕구충족을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사용한다. 3) 기술적인 문제와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나머지는 너무 복잡해서 출제하지 않을것 같아 알아서 하세요^^ 열공^^ |
|
첫댓글 감사합니다! 열공하세요^^
고맙습니다 . 잘 쓸께요~~~~~ ^^
네 넘 감사합니다^^ 하겠슴다
더존자료로 업데이터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ㅁ^저 어제 1장 보다가 포기했었거든요~ㅋㅋㅋ
감사합니다
감사한데 이제 봤어요 ..시험 잘첬죠? 이왕 인심 쓰시는거 가치평가론도 요약했음 좀부탁하면 안될까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