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괭이갈매기 수컷 |
321 |
2003년 6월 8일 홍도에서 번식중인것을 밴딩해서 2003년 7월 6일 경상남도 거제시 남부면 다대리에서 관찰 및 촬영(난추니김동현&권영수)
괭이갈매기는 우리나라에서 번식을 하고 겨울에도 볼수 있는 텃새입니다.
흔하다고 생각해서 대수롭지 않게 여길수도 있지만,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많은 수가 있다는 것은 그많은 우리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들의 번식생태를 살펴 봄으로써 어획량의 변화나 바다의 오염등의 환경변화가 궁극적으로 사람들의 생활에 미칠 영향을 짐작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3년 동안 경희대학교 한국조류연구소에서는 홍도에서 번식하는 괭이갈매기를 연구하기 위해서 가락지를 부착 하였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지난 2003년 7월 6일 홍도이외의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거제시 남부면 다대리에서 가락지를 달고 있는 어른새와 올해 태어난 어린새가 관찰되었습니다.
앞으로 이들이 어떤 경로를 거쳐서 이동을 하고 얼마나 멀리까지 분산할지, 또 얼마나 오래 살수 있을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 장기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찰과 생태사진 촬영을 통한 적극적인 제보를 부탁드림니다.^^
http://cafe.daum.net/Birdwatching
첫댓글 2011년 5월 27일에 "312"번 가락지를 부착한 괭이갈매기가 을숙도에서 제가 발견하여 사진 촬영까지하였습니다.
사진의 새가 "321"이니 비슷한 시기에 달은 것으로 보입니다.
"312"에 대한 자료가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
녹색 312번은 홍도에서 2003년 이전에 가락지를 부착한 개체로 경남 홍도에서 번식을 한 개체입니다. 귀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혹시 아직 촬영한 사진을 가지고 계시면 받을 수 있을런지요. 연구 목적에서 자료를 수집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