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로 쉽고 간편하게 활용한다. - 12.31.부터 공공정책 업무 활용 공간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5종) 개방 -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공간빅데이터를 쉽고 간편하게 활용하는 공간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을 개발하고 12월 31일부터 “공간빅데이터 분석플랫폼(www.geobigdata.go.kr)”을 통해 공개했다고 밝혔다.
□ 공간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이란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각종 정책결정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형식과 분석절차 등을 표준화한 모델로,
ㅇ 유사업무를 수행할 때 표준화 모델을 적용하면 원하는 분석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어 ①비용절감은 물론, 데이터 기반의 ②과학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예를 들면, “보육 취약지역 분석” 표준분석모델의 경우 서울특별시를 대상으로 개발하였으나 데이터 형식에 맞춰 경기도의 데이터를 입력하면 경기도에서도 활용할 수 있으며,
- 이와 유사한 업무인 도서관 취약지역 분석,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부족지역 분석 등에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 국토교통부는 공간정보와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표준분석모델을 매년 개발해왔다.
ㅇ 올해에는 버스정류장 사각지역 분석, 화재취약지역 분석 등 국민의 삶과 밀접한 교통, 생활, 안전 등 공공 행정·정책 업무에 활용도가 높은 5종*을 개발하였으며,
* ① 버스정류장 사각지역 분석(서울시) ② 스마트 버스정류장 설치 입지 분석(서울시) ③ 화재 취약지역 분석(서울시 동작구) ④ 보육취약지역 분석 (서울시 동작구) ⑤ 쓰레기 무단투기 상습·다발지역 분석(서울시 강서구)
ㅇ 서울특별시 등이 실제 업무에 활용 중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요기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였으며, 각 지역의 현안 해결과 정책 수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현하였다.
□ 올해 개발한 표준분석모델의 대표 사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ㅇ (서울특별시) 버스정류장 사각지역 및 버스 노선 분석
- 버스정류장 위치, 지역 총인구 데이터 등을 결합하여 이용객 수요에 비해 버스정류장이나 버스 노선 부족 지역을 분석한 모델로, 대중교통 정책 수립, 조정 등에 활용할 수 있다.
ㅇ (서울특별시 동작구) 화재 취약 지역 분석
- 화재 발생, 소방서 위치, 도로정보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골든타임 내 화재 대응이 어려운 지역을 분석한 모델로, 소방안전시설 추가 및 화재예방센터 설치 등에 활용할 수 있다.
□ 표준분석모델은 분석속도와 기능이 고도화된 “공간빅데이터 분석플랫폼(www.geobigdata.go.kr)”을 이용하여 개발하였으며, 누구나 쉽게 인터넷으로 열람·활용할 수 있다.
ㅇ 또한, 플랫폼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공간정보 분석과 개발이 가능하며, 분석요청 및 활용교육 신청 등의 서비스도 가능하다.
□ 국토교통부 강주엽 국토정보정책관은 “공간빅데이터 분석·활용 기술은 합리적인 정책·의사 결정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수 불가결한 기술이다” 면서,
ㅇ “앞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준분석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활용함으로써, 공간정보 산업 육성뿐만 아니라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