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힌급행전철 전동차 2100형
1. 제원
데뷔 - 1998년 3월 28일
길이/폭/높이 - 18000 / 2830 / 4026.5
편성 - 8량편성(4M 4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3.5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KHM-2100(1TB2010-0GC02)(연속정격출력 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4량 = 3,040kW(8량편성 기준)
편성중량 - 229t
기어비 - 5.93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1C 4M/ G145D1130/560-지멘스)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NC-WAT150C(150kVA/미츠비시)
공기압축기 - 독일 크노르브렘제 SL-22
공조장치 - CU-71G(36,000kcal/h) - 미츠비시전기
편성정원 - 선두차 111(좌석 50+12), 중간차 120(좌석 54+16)명
대차 - 볼스터 탑재 에어스프링대차 TH2100-M/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응하중 / 증압브레이크)
신호장치 - C-ATS / 1호형 ATS
케이큐 2100형은 1998년 3월 28일부터 영업운전을 개시한 전동차로, 2000년까지 8량편성 10편성, 80량이 제조되었다. 주로 우등열차로 사용되며 케이큐선 내의 쾌특과 케이큐 윙 호에 사용하고 있다. 2000형의 후계차량으로 포지션되고 있으며, 측면 2문 형태에 크로스시트를 장비한 우등형 차량으로, 알루미늄 합금제로 되어 있으며 독일 지멘스의 GTO소자를 이용한 VVVF인버터제어 방식을 채용하였으나, 갱신공사 때 독일제 인버터를 일본산으로 교체, 현재 전 편성의 인버터 교체가 완료되었다. 또한 도입 15년이 지나 2013년부터 차량의 리뉴얼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17년 전 편성의 리뉴얼이 완료되었다. 리뉴얼은 냉방장치의 교체, 출입문 상부에 LCD모니터 설치, 도어차임 설치, LED차내 조명 설치, 차량 전면부분에 케이큥 스티커 부착, 케이큐 윙호의 전 석 지정석화에 따른 좌석번호 부착, 전면 행선판의 LED화 등 많은 업그레이드가 있었다. 원칙적으로 케이큐선 내에만 운행되며 크로스시트 구조 차량이며 2문형 차량이라 지하철 직통운행은 되지 않고 있다.
2. 운행노선
케이큐 본선 / 쿠리하마선 / 즈시선 / 공항선 등(타사 직통 하지 않음. 자사 노선에서만 운행)
3. 편성표 / 차량기지
케이힌급행전철 가나자와검차구 소속 8량편성 3편성 24량 운용(2109F/2125F/2133F)
차량관리국 소속 8량편성 7편성 56량 운용(나머지 편성)
총 8량편성 10편성 8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