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철도 전동차 3300계(4량편성)
[미수집 편성] 3306, 3307, 3310, 3311, 3313~3315 편성 / Last Update 240910
1. 제원
데뷔 - 2004년 10월
길이/폭/높이 - 18900(18830) / 2744 / 4055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0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382-B(170kW)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2레벨, 1C 2M 제어 - 2군)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 CVCF인버터 백업시스템
대차 - 볼스터리스식 SU민덴식 에어스프링 대차(요댐퍼 탑재) SS-164A / SS-064A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M형 ATS
메이테츠 3300계는 2004년부터 등장한 나고야철도의 통근형 전동차로, 현재도 생산이 지속되고 있는 차량이다. 300계를 기초로 만든 차량으로 일본차량의 블록공법으로 만든 스테인리스 차체를 채용하고 있다. 3150계와 달리 4량 고정편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 실내는 3150계 초기 제작분과 같은 형태로 롱시트와 크로스시트의 교대배치를 하고 있다.
2004년에 도입된 1차 도입분은 3301편성으로, 7500계 차량의 대체분이다. 초기에는 4량편성 단독으로 운행되는 보통열차 한정운용으로 사용되었으나 곧 타 차량과 병결운용으로 전환되었다. 2005년에 도입된 2차 도입분은 3302~3305편성으로, 7500계를 완전히 대체하기 위해 생산되었다. 그 이후 오랫동안 생산이 없다가, 10년만인 2015년에 3차 도입분이 오랜만에 나왔는데, 3306편성은 원래는 메이테츠 세토선 고가화공사에 따른 차량부족으로 잠시 세토선 내에서 운용하다가, 공사 완료 후 다시 본선 계통으로 되돌아왔다. 10년만의 제작이라 신기술이 반영되었는데, 3306편성부터는 좌석배치가 올 롱시트로 변경되었고, 차내안내표시장치를 LCD화면으로 변경하였으며, 대차는 4000계에 채용된 모노링크식 볼스터대차인 FS-571형으로 변경, 정면 하부의 스커트 대형화, 운전대와 모니터, 마스콘의 형상 변경 등의 변화가 있었다.
그 이후 4차 도입분이 2015년에 도입(3307편성)되었고, 5차 도입분이 2016년에 2편성(3308,3309편성)이, 6차 도입분이 2017년에 2편성(3310,3311편성)이 각각 완성되었다. 4차 도입분은 1380계의 대체분이고, 5차 도입분은 6000계 6018,6022편성의 대체분이며, 6차 도입분은 5700계 5601/5702편성의 대체분이다. 2018년에는 4개 편성이 더 도입되어, 3315편성까지의 도입이 완료되었다.
2. 운행노선
메이테츠 나고야본선 계통 특급/급행/준급/보통 등 다양하게 운용
(메이테츠 차량운용 특성상 가리지 않고 투입됨) - 토요타선 및 가마고리선 등 제외
3. 편성표 / 차량기지
나고야철도 차조/신카와/이누야마/토요아케/사나게검차구 분산 소속.
3300계 4량편성 15편성 6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