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메트로 이마자토스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1.9km(이타카노~이마자토)
궤간 : 1435mm
역수 : 11개 역(이타카노~이마자토)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차내신호식 / CS-ATC, TASC
최고속도 : 70km/h
편성량수 : 4량 / 최대편성량수 : 6량
최대혼잡률 : 69.8%(시기노~미도리바시) / 55.9%(시기노~가모욘쵸메)
영업계수 : 231.0(2017년 기준)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오사카메트로의 노선으로, 철도요람 상에는 8호선(이마자토스지선)으로 기재되어 있다. 이타카노~이마자토 구간을 연결하는 오사카메트로의 최신 노선으로, 2006년 12월 24일에 개업하였다.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과 마찬가지로, 표준궤 노선이지만 차량의 20% 정도의 단면적을 줄인 철륜식 리니어모터 미니지하철을 채용하였으며, 1인승무 운전을 실시하고 있다. 국도 479호선/국도 163호선/국도 1호선/이마자토스지의 지하를 달리며, 오사카시 동부의 남북을 종단하여, 방사상으로 연결되는 지하철노선과 케이한본선, 카타마치선 등과 연계한다.
강 폭이 상당히 넓은 요도가와를 하저터널로 건너는 철도노선으로, JR도자이선 다음으로 요도가와를 지하로 건너는 두 번쨰 노선이 되었다.(오사카메트로로는 최초) 오사카환상선의 내측으로 들어가지 않는 유일한 지하철 노선으로, 미도스지선과 직접 환승역이 하나도 없는 유일한 지하철 노선이다. 또한 요츠바시선과 사카이스지선과도 연결되지 않는다. 오사카시내에서 끝나는 노선은 아니고, 도중에 모리구치시를 경유한다. 인근에는 주택가가 많다.
건설비를 줄이기 위해 설계를 적극적으로 공통화하여, 역의 플랫폼을 같은 디자인으로 한 경우가 많아,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이 각 역마다 장식을 다르게 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플랫폼에는 오사카메트로 최초로 가동식 홈도어(높이 1.3m)가 설치되어 있다. 승강장과 열차와의 사이를 1mm단위로 상하전후로 조정할 수 있는 장치가 설치되어, 승강장과 열차와의 간격이 다른 역들에 비해 매우 적은 것이 특징이다. 역 구내에는 오스트메이트 대응 화장실 및 긴급환자 후송을 위한 대형 엘리베이터도 일부 역에 설치되어 있다. 다수의 역이 역 구내와 일체화된 지하주차장이 부설되어 있다. 이마자토스지선 단독역의 경우 역 출입문이 모두 오렌지색 출입문으로 눈에 확 띄는 것도 특징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이타카노 -> 이마자토)
상행열차 동영상(이마자토 -> 이타카노)
3. 역사
2000/03/-- - 이마자토스지선 착공.
2006/07/06 - 애칭과 노선이 정식으로 결정됨.
2006/12/24 - 이타카노~이마자토 구간 개업.
2013/03/23 - 시각표 개정 실시. 출근시간대의 운전간격을 4~5분으로 변경. 낮시간의 운전간격도 8분->10분으로 변경. 막차의 연장 등을 시행.
4. 운행 형태
거의 모든 열차가 이타카노~이마자토 구간을 전 구간 왕복운전하며, 아침/저녁시간대에 이타카노~시미즈 구간의 구간열차가 몇 편 설정되어 있다. 2013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운전편수는 출퇴근시간대에는 시간당 11~15편, 낮시간에는 시간당 6편(10분 간격), 주말에는 아침시간대 9~10편, 낮시간대 6편으로 운전된다. 시미즈~신모리후루이치 구간에 이마자토스지선의 차량기지인 츠루미료쿠치기타차고가 건설되었고, 바로 1km 앞에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의 츠루미료쿠치역이 있으므로, 이 사이에 있는 츠루미검차장을 공용으로 사용한다.
5. 운용 차량
80계 - 4량편성. 전 열차가 80계로 통일되었음. 2006년부터 운행 개시.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타이시바시이마이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다니마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13) - 히가시우메다/텐노지/야오미나미 방면
다니마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13) - 다이니치 방면
케이한전철 세키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06) - 산죠/데마치야나기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06) - 쿄바시/요도야바시/나카노시마 방면
가모욘쵸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23) - 카도마미나미 방면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23) - 쿄바시/신사이바시/다이쇼 방면
시기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07) - 하나텐/큐호지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07) - JR아와지/신오사카 방면
3번 승강장 - JR카타마치선(H40) - 시죠나와테/마츠이야마테/키즈 방면
4번 승강장 - JR카타마치선(H40) - 쿄바시/기타신치/아마가사키 방면
미도리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츄오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20) - 나가타/이코마/갓켄나라토미가오카 방면
츄오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20) - 혼마치/벤텐쵸/코스모스퀘어 방면
이마자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센니치마에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20) - 미나미타츠미 방면
센니치마에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20) - 난바/아와자/노다한신 방면
긴테츠 이마자토역과는 환승 불가능(800m정도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