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BS 불교방송 라디오
'법상스님의 목탁소리'(평일 07:50~08:00)
2014년 12월 23일 방송
' 무집착과 이타적 발심 '
위의 글을 클릭하시면 불교방송으로 연결됩니다.
불교방송 라디오에 로그인후 다시듣기 해보세요.~^^*
무집착과 이타적 발심
저는 이제 막 인생을 시작하는 젊은이들에게, 될 수 있으면 힘찬 포부와 큰 원력을 세우라고 말합니다. 물론 많은 다른 경우에는 무집착과 소욕지족과 비움을 말하기도 하지만 젊은이들에게는 그런 덕목들을 말하기에 앞서 크나큰 원력과 열정과 삶의 에너지를 강조하곤 합니다.
이 세상에서 저마다 자기만이 펼쳐낼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꽃피워 보고, 그 에너지를 한 곳에 집중하는 몰입과 삼매의 즐거움을 느껴보며,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에 열정과 헌신을 다 바쳐 보는 것이야말로 내가 나 자신으로 피어난 나다운 삶의 몫을 행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런 강력한 발심과 원력이 중요하지만, 더없이 중요한 또 한 가지는 바로 무집착과 이타심입니다. 큰 원력을 발원해야 하지만, 거기에도 과도하게 집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지요. 또한 집착 없는 발원이 더없이 강력한 힘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그 발원이 이타적인가 하는 점이 중요합니다.
나 혼자만 잘 먹고 잘 살려는 소원인가 아니면 모든 이들과 함께 잘 살고자 하는 이타적인 원력인가 하는 점이 중요한 것입니다. 개인적인 소망은 내 개인의 복력이 중요한 힘의 원천이 되지만, 이타적인 발원은 나 혼자만이 아닌 이웃과 일체중생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우주법계 전체의 복력을 끌어 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돈을 많이 벌라거나 적게 벌고 만족하라거나 하는 어느 한 쪽에 치우친 가르침이 아닙니다. 자기답게 자신이 이생에서 해야 할 일을 주어진 자신의 몫에 따라 자기식대로 행하면 됩니다.
이 세상에는 부자도 필요하고 가난한 자도 필요합니다. 그 두 가지 모두가 아름다운 삶의 다양성이지요. 부자이면서 풍요로울 수도 있고, 가난하면서 풍요로울 수도 있는 것입니다. 외적인 상태가 내적 상태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외적인 조건과는 상관없이 언제나 내적인 마음은 주도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외적인 환경과 물질적 현실은 부차적인 문제입니다. 부자가 되어도 좋고, 가난하고 소박한 삶을 살아도 좋습니다. 마음만 풍요롭다면 그 양쪽이 모두 부자인 것이지요. 괴로운 삶을 겪어 보는 것도 좋고, 행복한 삶을 사는 것도 좋습니다. 사실 우리는 그 양 변의 상황 모두를 통해 균형감 있게 삶을 배워나가고 깨달아가야 하는 존재인 것입니다.
법화경에는 제법실상이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일체 모든 존재와 상황은 그 자체로써 진리의 실상이기 때문에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에게 처한 상황은 남들과의 비교를 넘어서서 그것 자체로써 나에게 최적화된 인생 공부를 시켜주는 최선의 진리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 상황이야말로 지금 이 순간 나의 진실입니다. 그 일이 지금 이 순간에 나에게 펼쳐지고 있다는 그 이유만으로 우리 앞의 현실은 참된 것입니다.
남들과 비교하면서, 비교우월과 열등에 휩싸이게 된다면, 우리의 삶은 언제까지고 주변에 휘둘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삶의 방식에는 옳고 그른 것이 정해져 있지도 않을뿐더러, 잘나고 못난 것, 부자이고 가난한 것은 모두 마음에서 오는 것일 뿐입니다. 바깥을 기웃거리며, 비교우위를 점하려던 삶을 내려 놓고, 지금 여기에서 충만하게 존재하는 ‘나 자신’에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대적인 행복을 얻으려 한다면, 언제까지고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이 모습 그대로, 어느 것 하나 바꾸지 않은 채로, 우리는 당장 이 자리에서 진리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타인과의 비교를 내려놓을 때, 비로소 내가 나자신의 진실과 마주하게 됩니다.
당신에게 주어진 하나 밖에 없는 당신의 삶을 받아들이고 사랑하십시오.
BBS 불교방송 라디오 '법상스님의 목탁소리'(평일 07:50~08:00) 방송중에서
첫댓글 감사합니다...
" 당신에게 주어진 하나 밖에 없는 당신의 삶을 받아들이고 사랑하십시오. "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무집착과 이타심!...
참 새겨볼일입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원력, 열정, 이타적...
염두에 두고 오늘 하루를 시작하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