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09
한화투자증권 / 이진협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00,000
신세계의 3분기 총매출액은 2.6조원(-15.1% YoY), 영업이익 1,318억원(-13.9% YoY)을 기록해 영업이익 시장 전망치(1,479억원)을 소폭 하회하였다.
당사 추정치 대비 백화점의 실적은 부합했지만, 면세점의 수익성이 하회하였다.
8월부터 4기 사업자 영업을 시작하면서, 동사의 인천공항점은 기존 대비 영업면적이 일시적으로 축소된 상황이다.
3분기 기준 계약 면적 대비 40%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마저도 절반은 임시매장형식으로 운영했다.
면적 축소로 수익성이 높은 공항점의 매출 감소가 면세점의 수익성 약화로 이어졌다.
공항점은 11월 현재 기준 50% 수준이 오픈된 상황이며, 연말까지 70%가 오픈될 예정이기에 일시적 면적 축소에 대한 영향은 점진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 여력 감소가 현실화 되면서 낮은 기저에 따라 4분기 턴어라운드가 예상 되었던 백화점의 반등세가 약하다.
백화점에 대한 기대치는 다소 낮출 필요가 있겠다.
다만 면세점의 가치는 단체관광객 유입 본격화와 따이공 수요 회복으로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동사는 단체관광 비즈니스를 경험한 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호텔신라에 이어 단체관광 슬롯 확보에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소비 부진에 백화점에 대한 기대가 낮아지고 있지만, 동사는 VIP 매출 비중이 높아 경쟁사 대비 방어력이 높으며, 단체관광에 따른 낙수효과로 백화점의 외국인 매출 비중 확대가 본격화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 시, 안정적 성장을 이어나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신세계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나 목표주가는 30만원으로 하향조정한다. 백화점과 면세점(공항) 이익전망치 하향을 반영하였다.
실시간 추천종목 받기(1개월 무료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