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9과-“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누가복음 10장25-37절 - 8월6일 주일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니라”누가복음 13장33-34절
1. 선한 사마리아 인의 비유를 정확히 알려면 본문 앞에 있는 율법 교사의 질문의 의도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럼 율법 교사의 질문의 의도는 무엇인가요? 또한 예수님께서 그러한 질문에 대해서 마가복음의 말씀을 통해 무엇을 의미하는 건가요? 누가복음 10장25절“어떤 율법교사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이르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누가복음 10장26-27절“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대답하여 이르되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마가복음 12장29-31절“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첫째는 이것이니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곧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 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라 이보다 더 큰 계명이 없느니라”
2. 예수님께서 서기관에게 ‘하나님 나라가 멀지 않도다’ 라고 말씀하신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또한 예수님께서 율법 교사에게‘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라고 말씀하신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마가복음 12장32-34절“서기관이 이르되 선생님이여 옳소이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그 외에 다른 이가 없다 하신 말씀이 참이니이다 또 마음을 다하고 지혜를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또 이웃을 자기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전체로 드리는 모든 번제물과 기타 제물보다 나으니이다 예수께서 그가 지혜 있게 대답함을 보시고 이르시되 네가 하나님의 나라에서 멀지 않도다 하시니 그 후에 감히 묻는 자가 없더라”누가복음 10장28-29절“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 그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니이까”
3.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는 어떤 사람은 누구이며, 이 사람이 강도를 만나 거의 죽은 것처럼 된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또한 제사장과 레위인이 강도 만난 사람을 보고도 그냥 지나친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누가복음 10장30절“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더라”레위기 21장1절“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그의 백성 중에서 죽은 자를 만짐으로 말미암아 스스로를 더럽히지 말려니와”
4. 강도 만난 피해 당한 사람을 만난 사마리아 사람은 그 사람을 어떻게 도와 주었나요? 또한 예수님께서 율법 교사에게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라고 물으신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그리고 율법 교사가 ‘자비를 베푼 자’라고 대답하자 예수님이 ‘너도 이와 같이 하라’ 라고 말씀하신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누가복음 10장33절“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누가복음 10장36절“네 생각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누가복음 10장37절“이르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5. 여기 사마리안 비유에 나온 사마리아 인은 누구신가요? 또한 성도님은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앞으로 어떻게 신앙생활을 하실 건가요? 요한복음 8장48절“유대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너를 사마리아 사람이라 또는 귀신이 들렸다 하는 말이 옳지 아니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