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은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한 사람들을 초청하여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리라고 권하면서 하나님이 베푸신 구원의 다양한 면모를 노래합니다.
1-3절 사방에 흩어져 소망 없이 살던 이들을 대적의 손아귀에서 속량하시고 자기 땅으로 돌아오게 하십니다. 가장 강하신 분이 구속자가 되시니 어떤 대적이라도 놓아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죄와 죽음의 속박에서 나를 속량해주신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노래하며, 하나님이 선사하신 참된 자유를 만끽합시다.
4-9절 우리 인생의 길이 되어주십니다. 마치 광야에서 길을 잃고 마실 것과 먹을 것이 없어 기진하는 사람을 마을로 인도하여 음식과 음료를 먹여주시는 것처럼, 우리가 황무지 같은 인생에서 길을 잃고 탈진할 때 우리를 바른 길로 이끄시고 안식처에 이르게 하십니다.
10-16절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그 뜻을 멸시하는 자들을 겸손하게 하시고 구원하십니다. 타락하고 범죄한 인생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심판은 심판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심판에는 백성이 죄를 깨닫게 하시는 은혜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거기서도 멈추지 않으시고 우리가 죄를 깨닫고 하나님께 기도하면, 기다렸다는 듯이 하나님의 심판의 옥에서 해방하십니다.
17-22절 질병을 고치십니다. 질병은 모든 인간이 경험하는 보편적인 고통입니다. 타락한 인간은 죄와 질병의 고통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질병을 통해서도 역사하시며 그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잊지 않으십니다. 심한 질병과 고통 가운데 있습니까? 죄를 사하시며 병을 고치시는 하나님께 간구하십시오. 하나님이 들으시고 고치시며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보이실 것입니다.
6,13,19절 구원받은 사람들은 하나님께 부르짖을 때 구원을 경험합니다. 비록 자기 죄와 허물로 고통을 자초했더라도 진심으로 뉘우치고 하나님께 도움을 호소하면, 들으시고 건져주십니다. 어떤 이유로 하나님께 기도하지 못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은 우리 기도를 기다리시는 분이시니, 그 선하심과 인자하심에 기대어 구원을 구합시다. (매일성경, 2024.09/10, p.178-179, 여호와의 속량을 받은 자들아, 시편 107:1-22에서 인용).
① 시인은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한 사람들을 초청하여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리라고 권하면서 하나님이 베푸신 구원의 다양한 면모를 노래합니다. 사방에 흩어져 소망 없이 살던 이들을 대적의 손아귀에서 속량하시고 자기 땅으로 돌아오게 하십니다. 가장 강하신 분이 구속자가 되시니 어떤 대적이라도 놓아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죄와 죽음의 속박에서 나를 속량해주신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노래하며, 하나님이 선사하신 참된 자유를 만끽합시다.
② 우리 인생의 길이 되어주십니다. 마치 광야에서 길을 잃고 마실 것과 먹을 것이 없어 기진하는 사람을 마을로 인도하여 음식과 음료를 먹여주시는 것처럼, 우리가 황무지 같은 인생에서 길을 잃고 탈진할 때 우리를 바른 길로 이끄시고 안식처에 이르게 하십니다.
③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그 뜻을 멸시하는 자들을 겸손하게 하시고 구원하십니다. 타락하고 범죄한 인생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심판은 심판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심판에는 백성이 죄를 깨닫게 하시는 은혜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거기서도 멈추지 않으시고 우리가 죄를 깨닫고 하나님께 기도하면, 기다렸다는 듯이 하나님의 심판의 옥에서 해방하십니다.
④ 질병을 고치십니다. 질병은 모든 인간이 경험하는 보편적인 고통입니다. 타락한 인간은 죄와 질병의 고통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질병을 통해서도 역사하시며 그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잊지 않으십니다. 심한 질병과 고통 가운데 있습니까? 죄를 사하시며 병을 고치시는 하나님께 간구하십시오. 하나님이 들으시고 고치시며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보이실 것입니다.
⑤ 구원받은 사람들은 하나님께 부르짖을 때 구원을 경험합니다. 비록 자기 죄와 허물로 고통을 자초했더라도 진심으로 뉘우치고 하나님께 도움을 호소하면, 들으시고 건져주십니다. 어떤 이유로 하나님께 기도하지 못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은 우리 기도를 기다리시는 분이시니, 그 선하심과 인자하심에 기대어 구원을 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