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길거리에서 버스를 기다리다가 신기(그런가?)한걸 봤습니다.
바로 '수동변속기 장착 CNG 초저상 장축형 버스' 입니다.
분명 저상차량이었으나,
엔진소리가 파형이 복잡하고 부드럽게 넘어가는 대형 자동변속기의 소리가 아니라
빠르게 올라가며 파형이 깨끗하고 변속시 끊어짐이 있는(파워-오프 시프트)소리였습니다.
더블데커들은 수동변속기장착 차량을 많이 봐왔는데 로우데커는 (본인경험상)전혀 본적이 없어서요..
실제로 국내양산모델중에 수동변속기장착 초저상차량이 있습니까?
첫댓글 현대, 대우 초저상 버스 모델 사양을 각각 검색을 했는데 수동은 없었습니다.
그렇군요.. 영업용인 이상 수동변속기가 좋을텐데요..
초저상은 아니지만 중저상같은 경우에는 수동차량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동아운수
아 그렇군요. 겉에서 보면 중저상이나 초저상은 같으니까요
중저상엔 수동있지용~ 연천교통 39번 중저상도 수동이공~ 초저상은 구조상 수동이 힘들다고 하더군용
그렇지 않습니다. 부산시티투어용 더블데커는 초저상(계단 없고 바닥 평면)인데도 불구하고 클러치 있는 6단 수동변속입니다. 변속케이블을 핑계로 대당 3천만원 하는 4단식 자동변속기를 팔아먹고 싶은거지요.
그런데 그 변속케이블 이라는게 의외로 상당한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데 아직 국내 자동차메이커에서는 그 기술력을 감당하기라는게 쉽지 않습니다. 부산시티투여용 더블데커는 국산이 아닌 수입모델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중저상버스를 보신듯하군요. 모습은 초저상이랑 비슷하지만 약간 다릅니다.
그러게요 중저상을 본 모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