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오랜만에 글 올려 봅니다.
하는일 없이 세월만 보내는것 같습니다,
한동안 땜질을 하지 않다가 골치아푼 인버터 알곤 용접기 때문에 인두을
다시 잡았는대..............
죄 없는IGBT 100A 두알만 잡아 먹었습니다,
인버터 용접기 경험 있으신분 계신지요?아크 알곤 겸용 용접기인대 알곤용접이 되지않아서
대충 동작 원리 만 알고 이곳저곳 만저보다가 알곤 용접 스타트 고압발생 타임을 약간(약 5초)올리다 보니
IGBT가 뻥 터저 버렸습니다,
IGBT 교체하고 아크 용접 모드에서 작동불(전에는 아크용접은 잘 되었슴)
다시금 전검해보니 IGBT드라이브 부분 제너란놈 (4개)이 몽땅 나가버렸습니다.
제너 교체후 파형 측정한다고 IGBT에서 드라이브 입력선 제거 하고 AC전원 을 온하자 마자 IGBT가 또 뻥 터저버리는구요.
드라이브 기판 출력 파형은 정상같은대?
여러분 들에게 자문 구 합니니다.
궁금?
PWM 파형은 무 부하상태에서도 폭이 가변되나요?(IGBT제거후)
/????
한라산에 밤새 눈이 많이 내려군요
동호인 여러분 건강 하십시요.
첫댓글 829B님 오랜만입니다~눈덥힌 한라산 도로 눈에 선하군요~ 인버터 용접기 자작하셨나 봅니다~ 부하때문은 아니더라도 IGBT 100A 가 죽어 버리니 휴즈 등 안전회로가 무용지물 되어 버렸는것 같습니다~ 인버터 용접기 사용경험이 미천타 보니~ 정보 못 드렸네요~ㅎㅎ ~ 늘 건강 히세요..!!
제주도 지역통신원 회원님, 이것역시 제작사의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제작사에 문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내친김에 한번 시도해도심이...igbt 트리거단자를 분리하고, 트리거 발진파형을 순서대로 test point로 확인해보심이!,고압쪽은 분리하고,위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