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륙을 준비중인 TU-2S의 활주로 건너편에 PAVE PAWS 레이더시스템이 보입니다.
Kelly Johnson과 Lockheed Skunk Works이 U-2A를 완성하여 1995년 8월 첫비행을 실시한 후 미국의 중요한 대소련 정보 획득용 기체로 운용을 시작합니다. 1962년 10월 U-2 사진정찰기는 쿠바에 건설중인 구소련 미사일 기지를 촬영하여 쿠바 미사일 위기의 시작을 알리는데 중요한 역활을 수행하였습니다.
최근까지 U-2의 활약은 멈추지 않고 한국, 발칸반도, 아프가니스탄, 이르크등지에서 능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군사용 목적뿐 아니라 U-2는 홍수, 지진, 산불등의 자연 재해 구호 활동과 수색 구조 작전 지원같은 평화적 임무도 수행합니다.
이륙하는 TU-2S 모습에서 특이한 모습으로 장착된 2개의 조종석을 볼 수 있습니다.
U-2R은 1967년 첫비행한 형식으로 40% 확대되고 기존형보다 능력이 강화되었습니다.
전술정찰형 TR-1A은 1981년 8월 첫비행하며 구조적으로 후속기 U-2R로 이어집니다. 마지막 U-2와 TR-1이 1989년 10월 인도되며 1992년 모든 TR-1과 U-2 정찰기는 U-2R이라는 제식명으로 통일됩니다.
1994년부터 이래 17억달러를 투입하여 U-2의 기골과 센서류를 현대화하는 작업을 시작하여 GE F118-101 엔진으로 변경하는 작업까지 이루어진 후 모든 공군의 U-2는 제식명 U-2S를 부여받습니다.
현재 U-2는 캘리포니아 Beale 공군기지 9 정찰비행단에 소속되어 있으며 전세계 각곳에 분견대형식으로 파견되어 한국 오산에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모든 U-2 조종사들은 Beale기지에서 조종 교육을 받으며 복좌형 TU-2S를 이용하여 훈련을 받고 임무에 투입됩니다.
출처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23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