슥 2: 10. 시온의 회복 (2) 찬송과 회복
② 찬송(讚頌, Praise) :
찬양(찬송)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야다’(Yadah)는 ‘손을 내민다’는 뜻으로, 넓은 의미로는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것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하나님께 올리는 노래나 음악을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성경에서 처음으로 언급된 찬양은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이다.
* 창 9: 26 - 여호와께 간구하여 이르되,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위엄으로 속량하시고 강한 손으로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 곧 주의 기업을 멸하지 마옵소서.
'찬송하다'의 히브리어 '바라크'가 사람에게 적용되면 '그를 축복하다'는 뜻이 된다.
* 신 28: 6 -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 룻 3: 10 - 그가 이르되, 내 딸아. 여호와께서 네게 복 주시기를 원하노라. 네가 가난하건 부하건 젊은 자를 따르지 아니하였으니 네가 베푼 인애가 처음보다 나중이 더하도다.
따라서 본 절은 만복의 근원이신 하나님께서 셈에게 축복 베푸시기를 원한다는 함축적 의미를 지닌다.
'찬송하리로다'(창 29: 35)의 원어 '오데'는' 찬양하다'란 뜻을 지닌 동사 '야다'의 사역형으로 하나님의 속성과 그의 하신 일에 대한 감사의 고백을 의미한다.
* 창 29: 35 - 그가 또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내가 이제는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하고 이로 말미암아 그가 그의 이름을 유다라 하였고, 그의 출산이 멈추었더라.
* 대상 16: 4 – 또 레위 사람을 세워 여호와의 궤 앞에서 섬기며,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칭송하고 감사하며 찬양하게 하였으니
* 시 92: 12 - 의인은 종려나무 같이 번성하며 레바논의 백향목 같이 성장하리로다.
* 시 99: 3 - 주의 크고 두려운 이름을 찬송할지니 그는 거룩하심이로다.
이는 레아가 네째 아들을 낳고 더 이상 남편의 무관심을 받지 않음으로써 행복에 벅차 그에게 붙여준 이름의 뜻이다.
그런데 후에
이 유다의 후손 가운데에서 그리스도가 탄생했다는 사실은 낮은 자를 높이시며, 그를 통해 찬양을 받으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나타낸다.
* 삼상 2: 7-8 – 7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 도다. 8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리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시는 도다. 땅의 기둥들은 여호와의 것이라. 여호와께서 세계를 그것들 위에 세우셨도다.
* 겔 21: 26 -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관을 제거하며 왕관을 벗길지라. 그대로 두지 못하리니 낮은 자를 높이고 높은 자를 낮출 것이니라.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 (창 49: 8)
야곱은 유다에게 그의 형들과는 대조적으로 처음으로 풍성하고 순수한 축복을 하였다. 유다는 그 이름 자체로도 '찬양'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창 29: 35).
찬양은 모든 피조물이 창조자이신 하나님께 마땅히 행해야 할 것이다.
* 시 148: 1-10 – 1 할렐루야. 하늘에서 여호와를 찬양하며 높은 데서 그를 찬양할지어다. 2 그의 모든 천사여 찬양하며 모든 군대여 그를 찬양할지어다. 3 해와 달아 그를 찬양하며 밝은 별들아 다 그를 찬양할지어다. 4 하늘의 하늘도 그를 찬양하며 하늘 위에 있는 물들도 그를 찬양할지어다. 5 그것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함은 그가 명령하시므로 지음을 받았음이로다. 6 그가 또 그것들을 영원히 세우시고 폐하지 못할 명령을 정하셨도다. 7 너희 용들과 바다여 땅에서 여호와를 찬양하라. 8 불과 우박과 눈과 안개와 그의 말씀을 따르는 광풍이며 9 산들과 모든 작은 산과 과수와 모든 백향목이며 10 짐승과 모든 가축과 기는 것과 나는 새며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성도들의 신앙의 표현이다.
* 시 150: 6 - 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지어다. 할렐루야.
* 사 43: 7, 21 – 7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 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출 15: 1) 하나님의 능력과 구원을 체험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찬송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왜냐하면
찬송은 하나님의 은혜로우심을 증거하는 것이며, 감사하는 마음의 자연적인 발로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바울은 성도들이 구원받은 근본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를 찬송케 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 엡 1: 6, 12 – 6 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12 이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한글 성경들에는 찬양으로 번역된 히브리어나 헬라어가 '찬미하다, 자랑하다, 송축하다, 찬송하다, 감탄하다, 영광을 돌리다' 등으로 번역되었는데, 이것은 찬미, 찬송, 찬양이란 말이 모두 하나님께 경배와 영광을 돌리는 예배의 행위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 신 10: 21 - 그는 네 찬송이시요 네 하나님이시라. 네 눈으로 본 이같이 크고 두려운 일을 너를 위하여 행하셨느니라.
* 대하 20: 22 - 그 노래와 찬송이 시작될 때에 여호와께서 복병을 두어 유다를 치러 온 암몬 자손과 모압과 세일 산 주민들을 치게 하시므로 그들이 패하였으니
* 느 9: 5 – 또 레위 사람 예수아와 갓미엘과 바니와 하삽느야와 세레뱌와 호디야와 스바냐와 브다히야는 이르기를 너희 무리는 마땅히 일어나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어다. 주여 주의 영화로운 이름을 송축하올 것은 주의 이름이 존귀하여 모든 송축이나 찬양에서 뛰어남이니이다.
* 시 148: 14 - 그가 그의 백성의 뿔을 높이셨으니 그는 모든 성도 곧 그를 가까이 하는 백성이스라엘 자손의 찬양받을 이시로다. 할렐루야.
* 마 26: 30 -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나아가니라.
* 고전 14: 26 - 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까?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
* 골 3: 16 -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 약 3: 10 -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 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 계 5: 12 - 큰 음성으로 이르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3) 기뻐하라.
기쁨(Joy, Rejoice) : 마음의 평화, 만족, 소망으로 가득차 있는 상태.
이것은 하나님의 속성이다.
* 시 104: 31 - 여호와의 영광이 영원히 계속할지며 여호와는 자신께서 행하시는 일들로 말미암아 즐거워하시리로다.
하나님께서 믿는 자에게 주시는 성령의 열매이다(갈 5: 24).
따라서 세상적인 기쁨과 하나님이 주시는 기쁨은 구분되어야 한다.
* 요 15: 11 -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기쁨은 자주 행복과 같이 취급되고 있으나 양지는 아주 다르다. 행복은 주로 환경에 의존한다. 행복과 불행은 함께 공존하지 못한다. 그러나 기쁨과 슬픔은 공존할 수 있다.
구약에 있어서는, 특히 지혜문학에 '기쁨'의 인용이 많다.
* 전 9: 7 -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 능욕을 받고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도리어 흠이 잡히느니라.
* 전 11: 9 - 악인은 입으로 그의 이웃을 망하게 하여도 의인은 그의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느니라.
* 잠 15: 13 -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성경에서 사람의 기쁨의 제1 목표는 하나님이다.
* 느 8: 10 - 느헤미야가 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가서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준비하지 못한 자에게는 나누어 주라. 이 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하고
이 주제는 시편에 자주 나타난다.
* 시 31: 7 - 내가 주의 인자하심을 기뻐하며 즐거워할 것은 주께서 나의 고난을 보시고, 환난 중에 있는 내 영혼을 아셨으며
* 시 32: 7 - 주는 나의 은신처이오니 환난에서 나를 보호하시고 구원의 노래로 나를 두르시리이다. (셀라)
* 시 33: 1 -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할 바로다.
* 시 68: 4 - 하나님께 노래하며 그의 이름을 찬양하라. 하늘을 타고 광야에 행하시던 이를 위하여 대로를 수축하라. 그의 이름은 여호와이시니 그의 앞에서 뛰놀지어다.
* 시 92: 5 - 여호와여 주께서 행하신 일이 어찌 그리 크신지요 주의 생각이 매우 깊으시니이다.
* 시 98: 6, 8 – 6 나팔과 호각 소리로 왕이신 여호와 앞에 즐겁게 소리칠지어다. 8 여호와 앞에서 큰 물은 박수할지어다. 산악이 함께 즐겁게 노래할지어다.
복음서에(마 5: 12, 하나님 나라에 대한 기쁨), 특히 누가복음(눅 1: 14, 2: 10. 15: 7, 10, 24: 41, 52), 또한 요한복음에 보인다.
* 요 15: 11 -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 요 16: 20, 22 – 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22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으리라.
* 요 17: 13 - 지금 내가 아버지께로 가오니 내가 세상에서 이 말을 하옵는 것은 그들로 내 기쁨을 그들 안에 충만히 가지게 하려 함이니이다.
서신서에 있어서도 같은 주제가 강조되어 있다.
* 고후 13: 11 –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형제들아 기뻐하라. 온전하게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 또 사랑과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 빌 4: 4 -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 살전 5: 16 - 항상 기뻐하라.
* 약 1: 2 -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박해도 곤란도 참된 기쁨은 방해할 수 없다.
* 행 5: 41 - 사도들은 그 이름을 위하여 능욕 받는 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기뻐하면서 공회 앞을 떠나니라.
* 행 16: 25 – 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 고후 1: 3 –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 고후 7: 4 - 나는 너희를 향하여 담대한 것도 많고 너희를 위하여 자랑하는 것도 많으니 내가 우리의 모든 환난 가운데서도 위로가 가득하고 기쁨이 넘치는도다.
* 히 12: 2 -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 벧전 1: 8 -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2] 이는 내가 와서 네 가운데에 머물 것임이라.
메시야의 완전한 회복에 대한 증언이다.
(1) 내가 와서
여호와 하나님의 임재를 의미한다.
(2) 네 가운데 거할 것이다.
많은 나라 역시 신약시대에
세계 만민이 하나님 앞에 돌아올 것을 가리키지만 좁게는 우리 마음 전체가 하나님께 순복하게 될 것을 나타내는 말씀이다.
이처럼 성령을 받으면 우리들이 세상 백성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게 되며, 우리 인격 전체가 하나님께 순복하고 순종하게 된다.
바로 이런 새 시대가 올 것을 선지자는 예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