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6.26. 부산 금정구 금사동.
오랫동안 궁금해 하던 녀석인데 드디어 이름을 찾은 것 같습니다. 국생정에는 아직 이름조차 없고요. 국립생물자원관에는 이름만 있고 기재문도 사진도 없지만 학명이 정확히 일치합니다.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 생물종 상세정보 (nibr.go.kr)
학명으로 구글 검색을 해 보니 일본 사이트에 같은 그림이 나오네요. 일본어를 못해서 해석은 안 되지만 그림이 같아요. ^^;;
http://photozou.jp/photo/photo_only/1433095/260394018?size=1024#content
이름이 왜 이리 됐는지 정확히 모르지만 추측은 해 볼 수 있네요. 아래 사진을 보면서 얘기해 볼게요.
붕가붕가 중. (에구 진드기 같은 수컷 놈. 도통 떨어지지를 않네. 독해!)
사진에서 보듯이 딱지날개와 앞가슴등판 모두 윤기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윤'을 붙인 게 아닐까 생각하고요. (아니면... 알고 있는 누군가가 지적해 주시겠죠 뭐. ㅋㅋㅋ 손 안 대고 코 풀기)
'어깨무늬'는 보다시피 딱지날개 양쪽 기부에 ㄴ자(방향에 따라 ㄱ자라고 해도 무방) 모양의 빨간 무늬가 있고 그게 사람으로 치면 어깨와 비슷하니 어깨무늬! 합쳐서 '윤기나는 몸을 가졌고 어깨 부분에 특징적인 무늬가 있는 무당벌레라는 뜻으로 '윤-어깨-무늬-무당-벌레'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약간 뒤쪽 위에서 찍으면 양쪽 어깨 부분으로 지칭된 딱지날개의 붉은 무늬가 살짝 가려지기도 하지만 자세히 보면 다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들에서 딱지날개 기부, 즉 사람으로 치면 어깨로 보이는 부분에 붉은색 무늬가 특징적으로 확인됩니다.
요런 녀석을 몇 년 전부터 계속 찍어 왔는데 제가 잘 가는 곤나식나에서도 뚜렷한 답이 없어서 포기 상태였는데, 최근 이 녀석이 자주 보이자 맘 잡고 멀가 님의 홈에 있는 무당벌레상과 총목록에 있는 모든 녀석들의 학명까지 다 검색하다가 드디어 알아내게 되었답니다. 찡찡님의 사진에 윤어깨무늬무당벌레라고 이름을 달아놓으셨더군요. 위에 말했다시피 국립생물자원관에 똑같은 학명으로 윤어깨무늬무당벌레로 올려둔 걸 확인했고요. (여담으로... 이 작업이 정말 만만치 않아서 밤새 꼬박 걸렸거든요. 근데 이걸 멀가님은 일일이 목록 작성하고 일일이 사진에 링크까지 걸어 두셨다니 새삼 존경스러워지네요. 아직 뵌 적은 없지만 언젠가 만나면 쐬주 한 잔? ㅋㅋㅋ)
제 이전 자료에도 이름을 다시 달아놓았답니다.
https://cafe.daum.net/hd86/HQvB/1786
https://cafe.daum.net/hd86/HQvB/1745
https://cafe.daum.net/hd86/HQvB/198
이 녀석의 특징을 다른 무당벌레에 비교해서 특징을 말하자면
1. 크기는 꼬마남생이무당벌레나 노랑무당벌레보다는 크고 무당벌레나 칠성무당벌레보다는 조금 작습니다.
2. 무당벌레나 칠성무당벌레가 길쭉한 데 비해 이 녀석은 조금 더 원형에 가깝습니다.
3. 반원형에 가까운 애홍점박이무당벌레보다 몸높이(체고)가 낮습니다. 조금 더 납작하다고 보면 됩니다.
4. 딱지날개의 양 가장자리 끝 부분이 아래쪽에서 바깥쪽으로 마치 독일군 철모처럼 살짝 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