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높아지는 남성 소비자들의 외모 관심 따라 남성용 미용용품시장도 성장세 -
- 한국산 전자제품 브랜드 인지도 높아..전자 면도기 시장 기회 -
□ 페루 남성용 미용용품 동향
ㅇ 페루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 위원회(Copecoh)에 따르면, 최근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2016년 남성용 미용용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5% 성장한 9억9300만 누에보솔(약 3억600만 달러)에 달함.
- 2016년 페루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 시장규모는 약 68억6500만 누에보솔(약 209억 달러)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6% 폭으로 성장함.
- 남성소비자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중산층 및 고소득층의 남성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수요 발생
ㅇ 남성용 미용용품 시장 내 주요 브랜드로는 Unique (Unique SA), Esika(Cetco), Gillette Prestobarba (Procter & Gamble Perú SRL), Rexona Men(Unilever Andina Perú SA), Axe (Unilever Andina Perú SA), Nivea for Men(Beiersdorf SAC) 등이 있음.
2015~2016년 페루 주요 남성용 미용용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브랜드 | 기업 | 2015년 | 2016년 |
Unique | Unique SA | 14.6 | 14 |
Esika | Cetco SA | 9.7 | 9.4 |
Gillette Prestobarba | Procter & Gamble Perú SRL | 8.3 | 8.2 |
Rexona Men | Unilever Andina Perú SA | 5.9 | 5.8 |
Axe | Unilever Andina Perú SA | 6.2 | 5.6 |
Natura | Natura Cosméticos Sociedade Anônima | 4.8 | 5.3 |
Cyzone | Cetco SA | 4.4 | 4.2 |
Schick Exacta | Schick & Energizer Perú SA | 3.1 | 3.8 |
Head & Shoulders for Men | Procter & Gamble Perú SRL | 3.2 | 3.2 |
Schick Xtreme III | Schick & Energizer Perú SA | 2.3 | 2.8 |
Nivea for Men | Beiersdorf SAC | 1.9 | 1.9 |
자료원: Euromonitor
- Unilever Andina Perú사와 Procter & Gamble Perú사의 주력 제품군은 샴푸 및 데오드란트이며, Nivea for Men은 면도 전후 스킨케어 제품군에서 강세를 보임.
ㅇ 남성용 미용용품의 구매는 주로 드럭스토어,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에서 이뤄지며, 그 밖의 유통채널로는 방문판매가 있음.
- 페루 남성 소비자들의 경우 저가의 보급형 제품으로 첫 구매를 시도하며, 이후 고가 프리미엄 제품으로 대체 구매하는 경향임.
□ 페루 면도용품 시장 동향
ㅇ Euromonitor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6년 페루 면도용품의 시장규모는 2억600만 누에보솔(약 6300만 달러)로, 2015년 1억9600만 누에보솔(약 6000만 달러) 대비 28.2% 증가한 수준임.
2012~2016년 제품군별 남성용 화장품 시장 시장규모
(단위: 백만 누에보솔)
제품군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향수 | 455.5 | 449.6 | 471.7 | 493 |
데오드란트 | 186.5 | 207.9 | 207.3 | 211.1 |
면도용품 | 176.2 | 189.5 | 195.7 | 205.9 |
- 면도기 및 면도날 | 149.3 | 161.2 | 166.3 | 175.0 |
- 면도크림 | 18.5 | 19.4 | 19.6 | 20.2 |
- 애프터쉐이브 | 8.4 | 9.0 | 9.7 | 10.7 |
헤어용품 | 53.1 | 59.5 | 60.9 | 65.6 |
바디용품 | 6.3 | 7.8 | 11.6 | 15.8 |
스킨케어 | 1 | 1.1 | 1 | 1.1 |
합계 | 878.6 | 915.5 | 948.2 | 992.5 |
자료원: Euromonitor
ㅇ 2016년 면도용품시장은 페루 남성용 화장품 총 판매액의 20.7%를 차지하며, 그 중 85%는 면도기와 면도날 품목에 집중됨.
- 동기간 일회용 및 수동 면도기의 판매액은 약 1억 3천만 누에보솔(약 4천만 달러)로, 이는 면도기 및 면도날 부문 총 판매액의 74% 수준임.
- 일회용 및 수동 면도기의 경우, 전기 면도기에 비해 유통채널이 다양해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전력 소모가 없다는점이 높은 선호도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됨.
ㅇ 페루 일회용 및 수동 면도기 시장 내 주요 브랜드로는 Shick(Schick & Energizer Perú SA), Gillette(Procter & Gamble Perú SRL), Avon Wellness(Productos Avon SA) 등이 있으며, 상위 2개 브랜드 Shick 및 Gillette가 95%가 넘는 시장점유율 보유함.
2017년 일회용 및 수동면도기 주요 브랜드별 가격동향
브랜드 | 가격 | 브랜드 | 가격 |
Schick Quattro Titanium | 32.90 누에보솔 /1개입 |
Gillette Prestobarba | 9.80 누에보솔 /2개입 |
Shick Exacta | 9.60 누에보솔 /3개입 |
Tottus | 12.90 누에보솔 /4개입 |
자료원: Plazavea, Tottus
ㅇ 페루 전기 면도기 시장 내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 중이며, 주요 브랜드로는 Philips, Remington, GA.MA, Conair 등이 있음.
- 전기 면도기의 경우 주로 Saga Falabella 등 백화점에서 판매되고, 경제적 여유가 있는 고소득층 남성 소비자에서 수요가 발생함.
- 제품가격은 브랜드 및 제품모델에 따라 상이함. 중저가형 브랜드 Remington, Conair 제품의 평균가격대는 150 ~ 250누에보솔,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 Philips, Remington 제품의 평균가격대는 300~600누에보솔에 형성됨.
ㅇ 한편, 2016년 애프터쉐이브 제품의 판매액은 전년대비 10.3% 증가했으며, 피부 진정 및 쿨링 효과가 있는 제품이 주로 판매됨.
- 특히, 애프터세이브 외에 수분공급 등의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올인원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페루 면도기 수입 동향
ㅇ 현지 시장경제 조사기관 Veritrade 자료에 따르면, 2016년 페루의 면도기 수입규모는 약 2500만 달러로, 이는 2015년 2300만 달러 대비 8.4% 증가한 수준임.
- 2014년 페루 면도기 수입시장규모가 2700만 달러로 최근 4년 내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이듬해 2015년 국내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16.5% 폭의 일시적인 감소를 보임.
2013~2016년 페루 면도기 수입시장규모(천 달러)
주: HS코드 8212 [면도기와 면도날(면도날의 브랭크로서 스트립상의 것을 포함한다)] 기준
자료원: Veritrade
ㅇ 페루의 면도기 최대 수입국은 멕시코로 단독 선두자리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음. 2016년 페루의 대 멕시코 면도기 수입규모는 약 1100만 달러에 이르며 총 수입규모의 46%를 차지함.
- 그 밖의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 브라질, 미국 등이 있으며, 멕시코 포함 상위 4개국의 수입시장 비중이 90%에 달함.
- 주요 수입업체로는 Procter & Gamble Perú SRL, Schick & Energizer Perú SA, Gerencia de Marcas SAC, Corporacion Santa Anita SAC 등이 있으며, 상위 2개 브랜드 Procter & Gamble Perú SRL와 Schick & Energizer Perú SA가 총 수입시장의95% 이상을 장악하고 있음.
2013~2016년 페루 면도기 주요 수입국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6년 수입비중 |
1 | 멕시코 | 11,057 | 13,467 | 9,671 | 11,526 | 46.08 |
2 | 중국 | 6,058 | 6,102 | 5,870 | 6,213 | 24.84 |
3 | 브라질 | 6,318 | 6,157 | 4,034 | 3,369 | 13.47 |
4 | 미국 | 107 | 322 | 1,842 | 2,469 | 9.87 |
5 | 독일 | 1,081 | 1,078 | 835 | 766 | 3.06 |
6 | 베트남 | 30 | 143 | 198 | 492 | 1.97 |
7 | 스페인 | 1.5 | 1.7 | 1.8 | 57 | 0.23 |
8 | 파키스탄 | 53 | 140 | 39 | 49 | 0.20 |
9 | 한국 | 25 | 22 | 174 | 28 | 0.11 |
10 | 폴란드 | - | 167 | 331 | 23 | 0.09 |
| 총계
| 24,918 | 27,638 | 23,067 | 25,013 | 100 |
주: HS코드 8212 [면도기와 면도날(면도날의 브랭크로서 스트립상의 것을 포함한다)] 기준
자료원: Veritrade
ㅇ 페루 관세청(SUNAT) 조회 결과, HS 코드 8212 (면도기와 면도날) 품목은 한국-페루 FTA 로 인해 100% 관세철폐율이 적용되는 바, 한국에서 제품 수출 시 별도의 물품검사절차 및 규제가 없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페루 일회용 및 수동 면도기 시장의 경우 이미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으며, Shick, Gillette 등 소수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바, 한국업체의 시장진입이 다소 어려울 것으로 보임.
- 페루 소비자들은 제품구매 시 가격에 민감한 편으로, 한국 제품에 적용되는 무관세 혜택을 활용한 적절한 가격 전략 수립이 요구됨.
- 특히, Shick, Gillette 브랜드 제품의 가격대가 비교적 높게 형성되어 있어 품질대비 저렴한 가격대의 한국 제품의 시장 가능성이 높게 평가됨.
ㅇ 전기 면도기 품목은 일회용 및 수동 면도기 대비 가격대가 높게 형성돼 있어 구매력이 높은 고소득 계층에서 주로 수요가 발생하는 점을 고려, 국내 경제 상황 및 중산층 성장 여부가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됨.
- 또한 매일 면도를 하거나 피부 손상을 염려하는 남성 소비자들이 피부 자극의 가능성이 높은 일회용 면도기 대체품으로 전기면도기를 구매한다는 점을 고려, 외모관리에 신경을 쓰는 일명 ‘그루밍족’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페루 소비자들의 한국 전자제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으로, 한국산임을 강조한 마케팅 전략이 권장됨.
ㅇ 한편, 페루 남성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 시장 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전반적으로 낮다는 점을 고려, 현지 전시회 참가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현지 바이어 발굴 노력이 선행돼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일간지 Gestion, El Comercio 및 KOTRA 리마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