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선박, 겨울 전에 승인된 북극 LNG 프로젝트에 발전소 인도 경쟁
https://gcaptain.com/chinese-vessels-race-to-deliver-power-plant-to-sanctioned-arctic-lng-project-before-winter/
승인된 Arctic LNG 2의 발전소 모듈을 탑재한 조선소에서 출발하는 중국 중량물 운반선 Ocean 28. (출처: gCaptain)
Malte Humpert (gCaptain) –
중국 화물의 소규모 함대가 상하이 근처 조선소에서 출발하여 겨울 전에 러시아 북극에 절실히 필요한 발전소를 운송하려고 시도했습니다. 북극해 항로가 얼음 등급이 없거나 낮은 선박에 폐쇄되기까지 며칠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호송대는 시간과 얼음이 없는 해역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 선박은 러시아의 주력 액화 천연 가스 프로젝트인 Arctic LNG 2의 발전소를 실어 나릅니다. 발전소 없이는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를 가동할 수 없습니다 . 미국은 이 프로젝트를 중단시키기 위해 제재된 Arctic LNG 2로 가는 자재를 운반하는 선박을 금지하려고 시도해 왔습니다 .
원래 서양 터빈은 액화 공정을 구동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미국 회사인 베이커 휴즈가 철수한 후, 이 프로젝트의 최대주주인 노바텍은 공장의 일부를 전기로 구동하도록 재설계해야 했습니다. 중국 파트너가 기술 솔루션을 제공했습니다.
육상 발전소는 2022년 말에서 2024년 여름 사이에 Wison New Energies의 Zhoushan 야드에서 건설되었습니다. 최근 몇 주 동안 Ocean 28 , Hunter Star , Nan Feng Zhi Xing 이라는 3척의 중량물 운반선에 실렸습니다.
Ocean 28 , Nan Feng Zhi Xing , Hunter Star는 9월 23일~28일 사이에 중국 동부에서 출발했습니다. Hunter Star가 현재 머물고 있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연료를 보급한 후, 이 배들은 9~11노트 사이의 속도로 베링 해협을 향해 조금씩 움직이고 있습니다.
Ocean 28 , Nan Feng Zhi Xing , Hunter Star가 북극으로 향하는 길. (출처: Shipatlas)
특히 얼음 등급이 없는 Ocean 28 의 경우 합법적 항해 기간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현재 속도로는 이 선박이 Arctic LNG 2로 가는 여정이 3주 더 걸릴 것이고, 겨울이 오면 얼음으로 덮인 바닷물로 들어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러시아의 북해 항로 관리국은 빙해 등급이 없는 선박은 10월 10일까지 항로를 비워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전략적으로 중요한 화물을 실은 Ocean 28은 목적지에 도착하는 데 필요한 모든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러시아의 핵 쇄빙선 함대는 현재 운송로를 개방하기 위한 겨울 임무를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Hunter Star 와 Nan Feng Zhi Xing 의 상황도 비슷한데 , 둘 다 가벼운 Ice1 보호만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써 10월 20일까지 기간이 연장되었지만 LNG 프로젝트에 도달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Wison New Energies는 제재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이번 여름 초 Arctic LNG 2 모듈의 이전 인도 시도를 중단했습니다 . 그 선박, Wei Xiao Tian Shi 는 러시아에 제재된 화물을 인도하기 불과 며칠 전에 리콜되었고 3개월간의 항해 끝에 중국으로 돌아왔습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번에도 위슨이 비슷한 방식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다. 이는 제재를 피하고 서방 파트너와의 계약 및 협력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