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 튼살, 종아리튼살, 허벅지튼살, 하의실종, 패션 종결자, 후산한의원치료, 미니스커트, 트렌드, 탄력이 떨어진 튼살, 뒤태, 수줍은 여성미, 각선미, st침, 진피재생, 피부
늙으면 안 돼~~라는 유머가 있었다.
https://youtu.be/ECEgv2dF4Ps
남편의 생일날이 됐다.
△30대 : 남편을 위한 선물과 갖가지 이벤트를 준비한다.
△40대 : 고급 음식점에 외식을 간다.
△50대 : 하루 종일 미역국만 먹인다.
△60대 : 귀찮아하면서 며느리나 사위 불러 바가지 씌운다.
△70대 : 영감 혼자 두고 딸네 집으로 간다.
생일날 미역국 먹는 이유가 궁금해서 찾아보니 다음과 같았다.
산모가 미역국을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역에는 100mg요오드가 있어는 갑상선 호르몬이 티록신(thyroxine)을 만드는 데 필요한 성분이다. 티록신은 심장과 혈관의 활동, 체온과 담의 조절,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작용을 하게 되는데, 신진대사가 왕성한 임산부에게는 평소보다 많은 요오드가 필요하다.
미역은 혈액을 맑게 해주는 淸血청혈제이며, 요오드가 풍부하고 칼슘 함량이 많아 산후 자궁 수축과 지혈의 역할을 합니다. 산모는 변비가 생기기 쉬운데 미역에는 점성 다당류인 알긴산이 들어 있어 장벽을 자극하여 장의 운동을 활발히 해주고 배변을 쉽게 해준다. 알긴산은 미역의 미끈미끈한 점액 성분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위 속에 들어가면 부풀어 배가 꽉찬 느낌이 들게 해 식욕을 억제하므로 비만을 막는 효과도 있다.
태어난 날 처음 어머니가 먹은 음식은 미역국이었고, 어머니의 젖을 먹은 아이도 처음으로 먹는 젖에 이 미역의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생일날에는 상징적으로 미역국을 먹는다고 한다.
위 내용으로는 생일날에 미역을 먹는 이유가 충분하지 않다고 여겨 생각을 해보았다.
그런데 필자의 가설로는 미역을 먹는 이유를 나쁜 피인 瘀血어혈로 생각한다. 어혈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① 동통 : 어혈이 있는 부위에 비교적 고정된 통증이 있고, 주로 쑤시고 찌르는 듯하다.
② 종괴 : 어혈을 제거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신체에 종괴(덩어리)가 형성될 수 있다.
③ 출혈 : 코피, 혈변(血便), 자궁 출혈, 토혈, 혈뇨 등 출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④ 두통 : 두통, 어지러움, 어깨 무거움과 이명(耳鳴), 가슴이 두근거리며 배가 팽팽해지는 듯한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목이 마르고 물을 자주 마시며 전신의 번열감(煩熱感)이 있으나 허리와 복부가 찬 듯하고 매우 피로하다.
⑤ 기타 변화 : 피부 및 점막에 자반점, 정맥이 피부에 드러나 청색을 띠는 청근(靑筋)이 나타나며, 손톱이 청자색이고 손바닥이 특이한 적색을 띤다. 혀와 잇몸은 검은색 또는 청색을 띤다.
어혈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질병
- 소화기계 질환 : 위산과다증, 위궤양, 맹장염, 간장과 비장의 기능장애 등
- 순환기계 질환 : 동맥경화증, 뇌출혈, 반신불수 등
- 호흡기계 질환 : 편도선염, 기관지염, 늑막염, 폐결핵 등
- 비뇨기계 질환 : 신장염, 방광 결석, 전립선비대증 등
- 부인과적 질환 : 불임증, 산욕열, 자궁내막염, 난소낭종, 자궁근종 등
- 기타 질환 : 신경통, 류머티즘, 치질, 치루, 치출혈(痔出血)
(자생한방병원 한방의학정보)
미역은 시금치의 25배, 우유의 13배에 달하는 칼슘이 들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미역은 부종을 억제하고 어혈을 예방해주며 혈압 및 콜레스테를 수치 상승을 억제해준다. 태아가 산도로 출산을 하는 과정에서 나쁜 피가 발생한다. 산모는 산후조리나 기타 한약등으로 어혈을 제거하는 약을 먹지만 아이는 먹지 못한다. 어혈은 교통사고때도 발생하여 주기적으로 통증이나 증상이 발현되는데 결국 1년주기로 어혈증상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생일마다 먹는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음식문화는 따뜻한 정이며 또한 국물문화라고 볼수 있다. 서양인은 찬물에 바로 들어가는 대신 산후조리도 따뜻한데서 하듯이 온열문화가 으뜸이다. 그런데 한국인의 화상흉터 원인을 조사해보면 라면이나 설렁탕, 미역국등 국물등에 데여 발생한 것이 부지기수이다. 특히 생일날 어린시절 미역국을 부주의하게 발로차거나 해서 화상 자국이 형성되면 매우 싫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