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글로벌 우편 서비스를 어떻게 재편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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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글로벌 우편 서비스를 어떻게 재편하고 있는가
베른에 있는 세계 우편 연합 기념물: 5개 대륙을 상징하는 5명의 여성 인물이 전 세계적으로 편지를 주고받고 있으며, 오른쪽 하단에는 스위스 수도의 상징인 베르나가 바라보고 있습니다. swissinfo.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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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9일, 세계우편연합(UPU)은 150주년을 기념합니다. SWI swissinfo.ch는 UPU 사무총장 마사히코 메토키와 경쟁과 공공 및 민간 우편 서비스가 어떻게 협력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 콘텐츠는 다음에 게시되었습니다.2024년 10월 7일 - 09:00
10분
토모코 무스
다른 언어: 4EN 원본
베른의 구시가지에서 트램으로 10분 거리에 있는 무리펠트에는 앞에 큰 페가수스 기념비가 있는 건물이 있습니다. 이곳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국제 기구인 만국우편연합(UPU)의 본부입니다.
그 존재는 놀랍게도 알려지지 않았지만, UPU는 전 세계 우편 서비스에서 편지를 보내고, 스탬프를 찍고, 처리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편지나 소포가 다른 국가의 국경을 원활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어느 한 나라의 우편망에 결함이 생기면 전 세계 우편망에 영향을 미칩니다. UPU는 모든 나라에서 우편망의 품질이 동일하도록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2년부터 UPU의 수장을 맡고 있는 마사히코 메토키가 설명합니다.
간소화된 우편 서비스를 위한 다국적 기관
UPU의 원래 명칭인 General Postal Union은 1874년 독일, 미국, 영국, 프랑스, 스위스를 포함한 22개국이 설립했습니다. 당시 영국의 우표 제도로 시작된 현대 우편 서비스는 유럽의 주요 경제적, 정치적 변화에 힘입어 거의 1세기 동안 운영되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편지가 점점 더 많이 유통되면서 국가 간 우편 절차의 질서와 단순화에 대한 요구가 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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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새로 형성된 국가인 독일은 다국적 기구를 설립하는 데 앞장섰지만 본부를 유치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프랑스 국립 과학 연구 센터(CNRS)의 국제 기구 역사 전문가인 레오나르 라보리는 독일이 "베를린이 새로운 수도가 될 의향이 없다는 것을 유럽 전역에 보여주고 싶어했다"고 말합니다.
당시 유럽은 세계 무역을 지배했습니다. 대륙에 자신의 흔적을 남기고 싶어하는 스위스는 본부를 주최하기 위해 손을 들었습니다.
설립된 지 4년 후, General Postal Union은 Universal Postal Union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1948년에 유엔의 전문 기관이 되었고, 이를 통해 국제적 인정을 받았습니다. 오늘날 192개 국가와 지역이 회원입니다.
스위스는 1967년까지 조직의 리더십을 유지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아프리카 국가들의 독립은 힘의 균형을 바꾸었고, 1967년 아랍 연합 공화국(현재 이집트)의 미셸 라히가 조직을 이끄는 최초의 비스위스가 되었습니다. 메토키는 UPU를 이끄는 최초의 아시아인입니다.
마사히코 메토키
우편 서비스, 수익원 다각화
그의 주요 과제는 글로벌 우편 서비스가 새로운 재정 자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 UPU가 다음 주요 기념일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편지 발송량은 1991년에 전 세계적으로 82억 7천만 통에 달했을 때 정점을 찍었습니다. 그 수치는 2022년에 15억 6천만 통으로 떨어졌고, 바닥을 쳤다는 징후는 없습니다. 회원국에서 국내 편지 발송량도 감소하여 국내 우편 서비스 수익도 감소했습니다.
외부 콘텐츠
인터넷과 이메일의 등장으로 사람들이 소통하는 방식이 바뀌었고, 우편 서비스는 수익원을 다각화해야 했습니다. UPU는 2025년까지 우체국이 우편이 아닌 서비스에서 수입의 70%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이는 2005년의 50%와 비교됩니다. UPU는 회원들에게 물류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하지만 자금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선진국에서는 배송 및 수거일을 줄이고 운송료를 인상해야 했습니다.
5월에 스위스 포스트는 스위스 내 약 170개 우체국 , 즉 5개 중 1개를 폐쇄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Royal Mail외부 링크영국에서는 토요일에 2등급 우편물을 배달하는 것을 폐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랑스는 하루에서 다음 날로 편지를 배달하는 것을 중단했습니다. 이러한 삭감은 종종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이를 공공 서비스의 손실로 인식하는데, 특히 주민들이 은행업과 같은 우체국이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에 의존하는 더 시골적이고 가난한 지역에서 그렇습니다.
인터넷이 우편 배달 서비스를 뒤집은 반면, 전자상거래의 부상으로 이어졌고, 점점 더 많은 소포가 전 세계로 배송되고 항공 운송되었습니다. 국내 소포의 배송 건수는 2002년 49억 건에서 2022년 269억 건으로 증가했습니다. 국제 소포 배송 건수는 2002년 4700만 건에서 2022년 1억 2800만 건으로 증가했습니다.
UPU는 소포 및 물류 서비스와 관련된 수입이 2025년까지 우체국 전체 수입의 36%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2005년의 11.3%와 비교됩니다.
전국 우편 서비스는 이제 한때 독점이었던 곳에 진출한 점점 더 많은 민간 택배 회사와의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UPS, FedEX, Amazon Logistics와 같은 회사가 급증했습니다. IBIS World 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8,400개의 택배 및 배달 서비스가 있습니다.외부 링크.
경쟁으로 인해 각국의 우편 사업자들은 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내놓았습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에서는 일부 우체국에 피팅룸이 마련되어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직접 입어보고 집으로 가져가지 않고도 그 자리에서 반품할 수 있습니다.
메토키는 한 가지 해결책은 우편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다양화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에는 송금, 세금 징수나 신원 증명과 같은 행정 서비스, 복지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Japan Post는 우편 직원이 노인의 집을 방문하여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상태를 보고하는 "감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Masahiko Metoki est à la tête de l'UPU depuis 2022. swissinfo.ch민간 부문에 손을 내밀다
2021년 UPU는 " 개방 정책 "이라고 불리는 정책을 시작했습니다.외부 링크" . Metoki는 그 목표는 "민간 부문에 개방하고 UPU의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회원국 정부와 우편 사업자에게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첫 번째 단계로, 2022년 UPU는 민간 기업이 협의 위원회에 가입하도록 허용했습니다. 협의 위원회는 협의회 행정부와 우편 운영 협의회에 자문을 제공합니다. 이전에는 대부분 정부와 지정 운영자가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협의회 행정부는 조직의 운영을 담당하고 우편 운영 협의회는 운영 및 기술을 규정하는 규칙을 만듭니다.
메토키는 "우리는 민간 부문의 지혜를 빌려 현재 우편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개선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UPU는 이러한 협력을 통해 정시 배달 및 추적 시스템을 개선하고, 분실된 품목의 비율을 낮추는 등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마존과 드론 회사인 ACSL을 포함한 40개 이상의 회사가 이 조직에 가입했습니다. 메토키는 미래에 민간 기업이 UPU 회원국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터미널 이용료 딜레마
우편 서비스가 직면한 사업적 딜레마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지속적인 터미널 수수료 개혁입니다. 터미널 수수료는 보내는 나라가 최종 목적지 국가로 지불하는 배달 요금입니다. 편지나 "소형 패킷"(최대 2kg)을 보내는 사람은 그것을 보관하는 나라에서만 발송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목적지 국가는 배달의 마지막 단계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보상 메커니즘으로 UPU는 1971년에 터미널 수수료를 도입했습니다. 가난한 나라를 지원하기 위해 선진국보다 낮게 설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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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콘텐츠는 다음에 게시되었습니다.2024년 5월 31일 스위스 우정은 스위스에서 가장 칭찬받는 기관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를 혁신하려는 노력은 회의적인 시각을 받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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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U가 국제적으로 헤드라인을 장식한 드문 사례에서, 2018년 당시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는 기술 회비 시스템이 개혁되지 않으면 조직에서 철수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그는 그 시스템이 중국에 유리하게 설계되었다고 주장했는데, 중국은 스스로를 개발도상국으로 자리매김했고 따라서 회비를 덜 냈기 때문입니다. 당시 중국은 전 세계적으로 소포를 가장 많이 보내는 나라였습니다.
트럼프의 위협으로 인해 부유국과 빈곤국 간의 터미널 수수료 격차는 2020년에 끝났습니다. 즉각적인 결과로 소형 패킷 운송이 크게 감소하고 소비자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보고서 에 따르면외부 링크2023년 UPU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개혁으로 인해 2020년 편지 톤수가 36.8% 감소했습니다. "2020년 7월 이후 시행된 터미널 수수료 제도의 변경은 잠재적으로 국제 배송료를 인상하여 온라인 쇼핑객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짐 캠벨외부 링크미국의 국제 우편 서비스 컨설턴트이자 전문가인 그는 하락 이유 중 하나는 중국 전자상거래 상인들이 국제 우편 시스템을 우회하여 더 높은 터미널 수수료를 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2020년 개정 이후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은 화물로 미국 및 기타 국가의 창고로 운송되었고, 그곳에서 우편 운영자와 민간 회사가 제품을 배달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전자상거래 컨설팅 회사인 피트니 보우스(Pitney Bowes) 에 따르면 중국은 2022년에만 1,106억 개의 패키지를 배송했는데, 이는 전 세계 총량의 3분의 2가 넘는 수치입니다.외부 링크.
앞으로 Metoki는 시스템의 추가 개혁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불평등을 바로잡기 위해 수수료를 인상하면 더 이상 민간 기업과 경쟁할 수 없게 됩니다. 그는 "우리 회원은 공적 사명을 가질 뿐만 아니라 수익성 있는 사업이 되는 법도 배워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Virginie Mangin/gw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