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증시 급등, 많은 주요 국제 기관에서 경고 발표
https://cn.ntdtv.com/gb/2024/10/07/a103919847.html
중국 증시 급등, 많은 주요 국제 기관에서 경고 발표
홍콩 증권거래소 광장. (데일 드 라 레이/AFP, 게티 이미지 제공)
베이징 시간: 2024-10-08 07:27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통신, 베이징시 2024년 10월 8일] 중국 경제 펀더멘털 이 여전히 취약한 가운데 , 베이징 당국의 '강약' 정책에 힘입어 중국 증시는 급등세를 보였다. 인베스코, JPMorgan Chase, HSBC, 노무라 등 많은 주요 국제 기관들은 최근 중국 증시 반등에 대해 경고를 표명하고 의문을 제기하거나 경고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
수십억 달러의 유동성을 풀기 위해 지급준비율과 이자율을 낮추는 것은 물론, 모기지 금리를 낮추고 모기지 최소 계약금 비율을 낮추는 등의 정책에 자극받아 오랫동안 부진했던 중국 증시는 9월 30일 갑자기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인 뒤 일주일 넘게 상승세를 이어갔다. 중국 증시의 급격한 반등에 전문가와 시장은 양극화된 반응을 보였다.
한편으로는 신규 및 기존 투자자와 투자 기관이 차례로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시장의 낙관론이 계속 뜨거워지고 있는 반면, 일부 금융 전문가들은 아직은 너무 이르다고 경고합니다 . 현재 당국이 취하고 있는 조치로는 폭발적인 실업률 증가, 지속되는 소비 부진, 부동산 시장 위기 등 중국의 장기적인 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점에 만족합니다. 최근 다수의 대형 국제 투자 기관들이 중국 증시 상승에 대한 경고를 발표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 투자관리회사 인베스코(Invesco)의 홍콩 및 중국 본토 투자 최고투자책임자 레이먼드 마(Raymond Ma)는 이번 중국 증시 반등 과정에서 일부 주식의 가치가 과대평가됐다고 지적했다. 예상 수익 실적과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시장 심리가 과열될 수 있지만 결국 투자자들은 펀더멘털로 돌아갈 것입니다."라고 말레몬드는 현재로서는 투자를 늘리는 데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향후 12개월 동안 펀더멘털이 정점 이전만큼 강할지는 확신할 수 없다. 이러한 유형의 주식에 할당을 줄이고자 한다"고 분석했다.
JP모건 자산운용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시장 전략가도 중국 당국이 지금까지 발표한 정책이 부채 축소 과정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대차대조표를 복구하는 데는 여전히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HSBC 글로벌 프라이빗 뱅크는 중국이 취한 조치로는 장기적인 성장 둔화를 되돌리기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믿고 있습니다.
HSBC 아시아 최고투자책임자(CIO) 판주오윤은 "현재 우리는 중국의 GDP 성장률이 2024년 4.9%에서 2025년 4.5%로 둔화될 것이라는 예상에 근거해 중국 본토와 홍콩 주식에 대해 중립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무라 홀딩스(Nomura Holdings Inc.)는 랠리가 곧 '호황'에서 '폭락'으로 바뀔 수 있다고 더욱 분명하게 경고했습니다. 노무라의 이코노미스트 팀은 고객에게 보낸 메모에서 가장 비관적인 시나리오에서 중국 주식시장은 단기적인 폭락을 경험한 후 2015년과 같은 폭락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고서는 이러한 결과가 나올 확률이 보다 낙관적인 시나리오보다 "훨씬 높다"고 믿고 있습니다.
ING Bank Greater China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Song Lin은 "아직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가 많이 있으며 이는 쉬운 길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러한 정책이 실질 금리 하락 추세를 효과적으로 안정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단순히 주식시장 하락으로 이어지는 게 아니라 뜨거운 자금이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송린은 주식시장이 냉각되거나 다음 단계에 문제가 생기면 다시 복귀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 달의 시장 환경. "
맥쿼리 캐피탈의 중국 주식 전략 책임자인 유진 샤오(Eugene Hsiao)는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 조치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주식 시장의 상승이 "탈선"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당국자들이 도입한 새로운 조치가 침체된 중국 경제에 '팔을 맞힌 것'과 같다고 결론 내렸지만 그 효과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보고서도 중국 정부가 경제를 살리기 위해 '펀칭 콤비네이션'에 나섰지만, 경제가 진정으로 회복되려면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회복을 촉진하기에 충분합니다.
과거 중국 증시에 '가짜 새벽'이 있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가장 최근의 경우는 2월로 증시가 급등세를 보였지만 이후 상승세는 완전히 사라졌다.
(허야팅 기자/담당 편집자 린칭 종합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