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식시장은 주주들이 거의 10억 위안을 현금화하는 등 '보유 축소 조수'에 돌입했다.
https://cn.ntdtv.com/gb/2024/10/08/a103919941.html
중국 주식시장은 주주들이 거의 10억 위안을 현금화하는 등 '보유 축소 조수'에 돌입했다.
중국 증시가 오르자 '감소 물결'이 촉발됐다. 상장기업 주주 100여명이 한 번의 거래로 지분을 줄이고 10억 위안에 가까운 현금을 회수한 것이다. 데이터 맵(Getty Images를 통한 VCG/VCG)
베이징 시간: 2024-10-08 13:59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뉴스, 베이징 시간 2024년 10월 8일] 중국 증시가 상승 하면서 ' 감소 물결 '이 촉발됐다. 상장기업 주주 100여 명이 지분을 줄이고 일부 주주들은 지분을 줄였다. 단일 거래에서 거의 10억 위안(위안화, 아래 동일)을 현금화했습니다 .
최근 A주에는 ' 보유 축소 물결 '이 휩쓸고 있다. 10월 7일 저녁, 베이징신건축자재(Beijing New Construction Building Materials), Yuheng Pharmaceutical, China Electronics Port, China Merchants Highway, TBEA 및 Zhiwei Intelligent를 포함한 많은 회사들도 주주 지분 축소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이에 앞서 상장회사 주주들의 지분감소 공시가 크게 늘었다 . 9월 23일부터 9월 30일까지 A주 87개사가 최근 주주 감축 결과나 향후 감축 계획을 공시했는데 이는 전주(9월 15~22일)보다 2배나 늘어난 수치다.
'캐피털'의 공식 언론 및 온라인 정보 통계에 따르면 10월 1일 현재 189개 상장기업이 지분감소 공고를 냈다. 지분을 줄이고 시장을 떠난 이들 상장기업 대부분은 중앙기업이거나 국영기업을 주주로 둔 대규모 민간기업이다.
지분감소 계획이 급증하는 가운데 주주들의 지분감소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일부 회사 주주는 보유 자산을 줄여 단일 거래에서 거의 10억 위안을 현금화했으며 , 일부 회사 임원 및 주주는 보유 자산을 줄이고 주식을 정리하기 위해 '그룹을 조직'했습니다.
예를 들어, Dongpeng Beverage는 주주인 Tianjin Junzheng Venture Capital Partnership(Limited Partnership)이 7월 25일부터 9월 24일까지 대량 거래와 중앙 집중식 입찰을 통해 회사 주식 보유량을 총 436만 주 줄였다고 9월 26일 발표했습니다. 약 9억 6,800만 위안을 지출했습니다.
주주들도 협약양도를 통해 '지분을 줄이기 위해 우회'하는 경우가 많았고, 양수인은 대부분 사모증권투자펀드였다.
9월 28일, Huafu Fashion은 지배 주주인 Huafu Holdings가 계약 양도를 통해 약 1억 주를 Xingjian Qinglong 민간 증권 투자 기금에 양도하고 3억 4300만 위안을 현금화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같은 날 Yijiahe는 또한 대주주이자 실제 지배자인 Zhu Fuyun이 자신의 부채 상환 자금 필요로 인해 9월 26일 Zhejiang Junhong Asset Management Co., Ltd.와 '주식 양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자신이 보유한 주식 1218.3주를 1만주를 주당 13,806위안으로 매각하고 1억6,800만 위안을 현금화했다.
차이나 비즈니스 뉴스(China Business News)에 따르면 9월 24일부터 28일까지 최소 12개 기업이 총액 20억 위안이 넘는 중요한 주주 계약을 양도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정확히 말하면 보유량을 줄이는 것은 현금화를 의미한다. 주머니에 돈을 넣는 것이 가장 안전한 일이다!" "지금 보유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다!"라고 말했다.
심천동방항투자관리유한회사 단빈 회장은 10월 2일 웨이보에 “이런 갑작스러운 상승은 필연적으로 급락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번에도 또 갇히면 모든 세력이 무너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동원되어야 동원될 것이다..." 해결책은 멀다..."
중국 주식시장 의 비정상적인 상승 에 직면해 많은 주요 국제기관들도 의문과 경고를 제기했다. 블룸버그는 중국 공산당이 도입한 경제 조치가 침체된 중국 경제에 '팔을 맞힌 것'과 같지만 그 효과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는 아직 지켜봐야 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노무라 홀딩스(Nomura Holdings Inc.)는 이번 랠리가 '호황'에서 '폭락'으로 빠르게 바뀔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가장 비관적인 시나리오에서는 중국 주식시장이 2015년과 같은 주식시장 붕괴를 겪을 수 있으며 , 단기적인 광란이 뒤따랐다.
(종합취재 나정정 기자/담당 편집자 원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