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날도 아닌데 삼계탕집 150m 줄 1일 경복궁 찾은
중국인 1만명… 관광지 근처 음식점도 장사진
"파이두이(排隊·줄을 서세요)!"
지난 1일 서울 경복궁 매표소 앞. 중국 국경절(10월 1~7일)
연휴를 맞아 매표소 앞 광장이 한국을 찾은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였다. 대형 관광버스가 쉴 새 없이 관광객들을 내려놓으며 일대
도로가 혼잡을 빚자, 안내 직원이 호루라기를 불며 "파이두이"를 외치기도 했다. 관광업계가 올해는
지난해 국경절 기간보다 4만명 늘어난 유커 25만명이 한국을 찾을 것이란 예상을 내놓은 가운데, 연휴 첫날인 1일 서울 주요 관광지는 중국인
관광객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이날 경복궁을 찾은 관광객은 모두 3만1380명으로, 3명 중 1명꼴인 1만47명이 중국인이었다. 경복궁 관계자는
"평소 주말 관람객이 2만명 안팎인 점을 감안하면 오늘은 중국인 관광객 덕분에 관람객이 1만명 이상 늘어났다"고
했다.
경복궁에 중국인 관광객이 몰리면서 인근 식당 토속촌은 삼계탕을 먹으려는 유커들로 줄이 150m나
늘어섰다. 식당 앞에서 만난 중국인 리춘(李春·23)씨는 "중국 여행 정보 앱에서 '경복궁 맛집'을 검색해서 찾아왔는데 나 같은 사람이 많은 것
같아 놀랐다"고 말했다.
◇면세점·백화점 유커들로 북새통
유커들이 많이 찾는 면세점·백화점도 북새통을
이뤘다. 지난 5월 문을 연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의 한 판매 사원은 "개점 이후 이렇게 바빴던 날이 없었다"며 "중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상품들은 일찌감치 동나버릴까 걱정"이라고 했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중국인 관광객을 겨냥, 옥상에 높이 8m짜리 스타워즈 캐릭터 '다스베이더'
조형물을 설치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당초 팬더, 복주머니 등을 고려했지만 최근 스타워즈가 중국에서 인기가 많다고 한 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일부 지역에 유커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경찰도 비상이 걸렸다. 명동 관광경찰대는 국경절 연휴 기간 직원들의 근무 시간을 1시간씩 연장했다.
관광경찰대 명동센터 관계자는 "중국어·일어 등 외국어가 가능한 직원들이 상주하면서 관련 사건과 신고 접수에 바짝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서울 주요 쇼핑센터와 관광지에 경찰 300명을 투입했다. 중국 관광객이 많이 찾는 제주의 동부경찰서는 무단횡단, 쓰레기 투기 등
외국인 관광객들의 무질서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국경절 기간 주요 관광지에 경찰 인력을 배치했다. 경찰 관계자는 "중국인 관련 사건·사고가
벌어졌을 때 대응하기 위해 직원용 중국어 회화책도 만들었다"고 밝혔다.
◇유통업계, "작년 국경절보다 매출 20~30%
늘어"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결정으로 한·중 관계가 얼어붙고 있지만 유커들이 지갑을 여는 덴
영향이 거의 없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경절 연휴 첫날인 지난 1일에만 서울 주요 면세점·백화점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0~30%씩
뛰었다. 롯데면세점 소공점 관계자는 "지난 29일부터 1일까지 사흘간 유커 매출이 전년 대비 28% 올랐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은
중국인 매출이 52%나 급증했 다. 용산 HDC신라면세점도 2일 오전에만 관광버스 50여대가 몰리면서 주차 대란이 벌어졌다. 아이돌 가수
지드래곤을 모델로 내세운 의류 브랜드 에잇세컨즈 명동점은 1일 하루에만 유커 1만1200명이 매장을 찾아 제품을 싹쓸이해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 기간 중국 각지에서 중국의 인터넷 스타인 '왕훙(網紅)' 13명을 초청해 한국의 관광지 홍보에
나선다.
일주일간의 국경절(중화인민공화국 건국기념일·10월 1일) 황금연휴를 맞은
중국에서 6억명의 대이동이 시작됐다.
중국관광연구원과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시트립(携程)은 1일 "올해 국경절 연휴 동안 중국
국내외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은 총 5억8900만명(연인원 기준)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할 전망"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인구가 13억7400만명인
것을 감안하면 거의 두 명에 한 명꼴로 여행을 떠나는 셈이다. 이 중 해외 여행자는 6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중국 국경절 연휴 여행객 규모는 2014년 4억7500만명, 2015년 5억2600만명, 2016년
5억8900만명으로 해마다 10% 이상씩 늘고 있다. 여행 지출 증가율은 그보다 더 높아서 올해는 지난해보다 13.5% 늘어난 총
4782억위안(약 79조원)을 쓸 것으로 예상됐다. 해외 여행지로 가장 선호하는 국가는 한국이었으며
태국과 일본, 인도네시아, 미국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국경절 연휴 첫날인 1일과 2일 중국 전역의 유명 관광지는 인산인해를 이뤘다고 관영 신화통신은 전했다. 수도 베이징은
미세 먼지 속에서도 이날 하루 108만명이 시내 180개 주요 명소를 찾았다. 이날 오전 톈안먼(天安門) 광장에는 국기 게양식을 보기 위해
10만명의 인파가 운집했고, 자금성(紫禁城) 방문객도 8만명이나 됐다. 산둥(山東)성은 100개 관광지에 140만명, 쓰촨(四川)성은 76개
관광지에 106만명이 각각 몰렸다.
여행객이 몰리면서 연휴 첫날인 1일 전 국 철도 이용객은 1400만명, 항공기 이용객 수는
97만명으로 각각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남부 광둥성에서는 1일 새벽부터 성내 고속도로 곳곳이 극심한 정체를 빚으면서 비행기를 놓치는 이들이
속출했다. 중국 교통운수부는 이번 연휴에 육로를 통한 운송객 6억5000만명을 포함해 중국 전역에서 총 6억6000만명이 각종 교통편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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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커 몰려오자 공연 시장도 들썩
입력 : 2016.10.03 03:00
訪韓 25만명 중 3만명 예약 배우가 "다자하오" 인사하면 객석에서 가장 큰 환호성
터져
지난 30일 저녁, 서울 종로구 관철동 시네코아 건물 앞에 선 버스에서 중국인 관광객이 줄줄이 내렸다. 이들이 기대에
찬 표정으로 올라간 곳은 건물 4층의 '사춤 전용관'. '사춤'은 주로 관광객이 많이 찾는 넌버벌 퍼포먼스(비언어극) '사랑하면 춤을 춰라'의
준말이다. 무대에 선 배우가 4개 국어로 인사하는 장면에서 "다자하오(大家好·여러분 안녕하세요)"라고 할 때 가장 큰 환호성이
터졌다.
이날 객석을 채운 관객의 반 이상이 중국인 관광객이었다. 이들은 공연 내내 적극적인 박수와 환호로 분위기를 달궜고,
관객이 일어서서 함께 춤을 추는 마지막 장면에선 남녀노소 모두 열광적으로 동참했다. 창춘(長春)에서 가족과 함께 온 친옌궈(秦彦國·40)씨는
"스토리를 이해하기 쉬운 데다 다채로운 춤을 보여줘 무척 흥미롭다"며 "이번 9박 10일 한국 관광 일정 중 '페인터즈 히어로' '킥스' 같은
다른 넌버벌 공연도 보고 갈 것"이라고 말했다.
25만명의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가 한국에 몰려오는 중국 건국 기념일 국경절
연휴(1~7일)를 맞아 관광객을 상대로 하는 국내 공연 시장도 모처럼 활기를 맞고 있다. 이 기간 중 공연장을 찾을 중국 관광객은 전체의
12~13%인 3만여명 정도로 예상된다. 대표적 넌버벌 공연인 '난타'의 경우 9월 마지막 주 서울 공연장을 찾은 중화권 관람객은
6990명이었으나, 10월 첫 주 예매자는 1만273명으로 47%나 급증했다. 이 중 단체 관람객의 비중은 60.1%다. 넌버벌 공연 '가온'을
공연 중인 정동극장도 국경절 기간인 이달 첫 주 중화권 관객 예매자가 전주보다 75.6% 증가했다.
최광일 한국공연관광협회장은 "지난해 메르스 때문에 관광객 대상 공연이 침체된 이후 처음 맞는 국경절인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여파를 걱정했지만 다행히 많은 관광객이 공연장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의 경우 10월 국경절 기간 '난타'를 본 중화권 관광객은
5480명에 그쳤으나, 올해는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난타' '페인터즈 히어로' '사춤' '점프' 등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넌버벌 공연 14 편은 현재 서울에 전용 관을 운영 중이다. 개별 여행객보다 여행사 단체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공연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올
들어선 면세점 판촉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객 사은품용으로 덤핑에 가까운 가격에 티켓을 사들여 나눠주고 있다. 한 공연 관계자는 "싼 티켓 위주로
시장이 돌아가고 있다"며 "이런 환경에선 공들여 만든 양질(良質)의 콘텐츠가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