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지난 13일 내년 도로망 확충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754억원을 투입해 개통ㆍ착공ㆍ계속ㆍ신규 등 총 21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사업들은 울산시 자체 재원으로 추진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리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문제는 수천억원이 들어가야 하는 6개 우회도로다. 국가 계획에 포함되지 않으면 건설 자체가 불가능하다.
총연장 14.43km의 언양~다운 우회도로 건설에 6천891억원이 들어간다. 청량~다운 우회도로에는 6천961억원이 필요하다. 전체길이 2.71km의 문수로 우회도로에는 1천232억원이 소요되고 1.2km 여천오거리 우회도로를 건설하는데 480억원이 투입돼야 한다. 0.75km 다운~굴화 연결도로를 건설하는데 1천146억원의 예산이 들어가야 하고 웅촌~용당 도로 3.43km 구간 확장에 예산 399억원이 필요하다.
이들은 모두 국비로 진행되는 국가 도로 건설계획 사업이다. 지방 정부로선 재정ㆍ기능 면에서 자체로 추진할 수 없는 대상들이다. 하지만 울산시로선 필수적인 도로다. 당장 2026년부터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이 시작된다. 만일 문수로 우회도로가 건설되지 않으면 남구 공업탑에서 문수로와 연결되는 기존 도로 구간이 도시철도 노선과 겹쳐 교통체증으로 아수라장이 될 게 뻔하다. 또 언양과 중구 다운동을 연결하는 우회도로가 제때 건설되지 않으면 다운 2 공공 아파트 지구에서 범서읍 구영리로 통하는 도로가 차량으로 뒤범벅이 될 게 틀림없다.
이런 사업들을 국토계획에 집어넣으려면 지역 정치권이 움직여야 한다. 하지만 지금 돌아가는 탄핵 정국 모습을 보면 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움직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지역 현안 해결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정당 간의 다툼과 지역 현안 해결은 별개다. 국회의원들이 어떻게 현안 해결에 나서는지 지역 유권자들이 지켜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