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자 지불 시스템인 위챗, 알리페이가 무현금 사회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도 성공을 반복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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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의 기업들은 중국 본토 관광객 수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면서 중국 디지털 위안을 수용하는 이점을 누리고 싶어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국경 간 결제 거래를 간소화하는 데 따르는 과제를 강조했습니다.
싱가포르: 골든위크 휴가를 싱가포르에서 보내기로 한 수천 명의 중국인 관광객들처럼 , 광저우시 출신의 30세 박사과정 학생 렝지잉 씨는 여행을 미리 꼼꼼히 계획해 왔습니다.
그녀는 여행 포털 Ctrip.com에서 싱가포르 동물원과 같은 인기 있는 현지 명소의 티켓을 예약하고, WeChat 슈퍼 앱에서 중국 모바일 결제 및 디지털 지갑 서비스인 WeChat Pay를 사용하여 결제했습니다. "더 저렴하고 편리했습니다."라고 Leng 씨가 말했습니다.
국경일 기간 동안 동물원을 방문한 또 다른 사람으로는 44세의 주부 장후이팡 씨가 있었는데, 그녀는 손녀와 함께 상하이에서 싱가포르로 여행을 왔습니다.
렝 씨와 마찬가지로 그녀도 WeChat Pay를 사용하여 티켓을 구매했습니다. 그녀는 CNA에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결제 방법을 사용하면 모든 것이 더 쉬워집니다."라고 말하며, 앱에서 제공되는 프로모션 거래 및 할인 덕분에 티켓 가격이 낮아졌다는 추가 혜택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녀는 티켓 한 쌍(성인 한 명, 어린이 한 명)에 336위안(미화 약 48달러)을 지불했는데, 이는 두 장의 티켓을 직접 구매했다면 약간 더 비싼 451위안이었을 것이다.
ASEAN 국가에서 중국 전자 지갑 및 앱 사용
중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과 선도적인 모바일 폰 허브로서의 역할은 국내 결제 환경을 빠르게 변화시켰습니다. 오늘날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무현금 사회로, 대다수의 쇼핑객이 매일 디지털 지갑과 전자 결제 앱을 사용하여 직접 또는 온라인으로 상품을 결제합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점점 더 많은 중국 여행객이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해당 지역 국가를 여행함에 따라 이러한 디지털 결제 수단이 해외로도 확대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중국의 디지털 결제 플랫폼 두 가지는 텐센트의 Weixin Pay(종종 WeChat Pay라고도 함)와 Ant Group에서 운영하는 Alipay 서비스입니다.
10억 명이 넘는 등록된 중국 사용자를 보유한 Alipay는 2015년 싱가포르에서 출시되었으며, 싱가포르의 온라인 및 매장에서 광범위한 상인이 온라인 및 매장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WeChat Pay는 2018년에 600개의 현지 소매점에서 시작되었지만 싱가포르 관광청(STB)에서 제공한 통계에 따르면 현재 100,000개 이상의 상인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Weixin Pay는 특히 중국 여행객이 싱가포르와 같은 곳에서 결제하는 데 사용하는 Weixin 생태계를 말합니다. Weixin은 중국 사용자를 위한 것이고, WeChat은 국제 사용자를 위한 것입니다.
공식 수치에 따르면 중국인 여행객은 주로 앱을 사용하여 쇼핑하고 음식을 지불하고 호텔 예약을 합니다. 두 앱 모두 방콕의 BTS 스카이트레인 대중 교통 시스템에 통합되어 태국이 중국 관광 달러를 유치하려는 열의를 반영합니다.
싱가포르의 기업들도 중국 디지털 위안을 수용함으로써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WeChat Pay의 대변인은 CNA에 2023년 골든 위크 연휴 동안 싱가포르에서 이루어진 해외 거래가 이전 달에 비해 44%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라플스 호텔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디렉터인 제스민 홀 씨는 중국 여행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5월에 이 호텔은 바, 레스토랑, 호텔 스파, 기프트 숍에서 WeChat Pay와 Alipay로 무현금 결제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스위트룸 숙박도 가능합니다. 이 호텔은 공식 수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중국 전자 결제 수단을 사용하는 손님 수가 증가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수혜를 본 또 다른 싱가포르 회사는 현지 자전거 공유 운영업체 Anywheel 로 , 이 회사의 새로운 미니 프로그램은 9월에 출시한 첫 달 만에 중국에서 4,500명 이상의 신규 사용자를 등록했습니다. 이 회사는 중국의 국가 코드를 언급하며 "6개월 동안 +86 번호로 등록된 사용자가 3배 더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위안을 재빨리 수용한 것은 유명 업체만은 아니었습니다. 싱가포르 관광청(STB)의 공식 통계에 따르면 WeChat에서 결제를 받는 호커가 약 10,000명이었습니다.
맥스웰 푸드 센터에서 음료 노점을 운영하는 50세의 레이첼 추아 씨는 CNA에 중국인 관광객들이 "30센트짜리 티슈 패킷과 같은 작은 것에도 알리페이를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그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노점 앞에 눈에 띄는 위챗 페이와 알리페이 간판을 두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골든 위크에 남자친구와 함께 싱가포르로 여행을 간 광시 출신의 36세 리샹 씨와 같은 일부 중국인 관광객은 여전히 현금과 동전에 의존해 소액 구매 비용을 지불합니다. "우리는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해 현금을 교환했습니다. 쇼핑몰에서는 위챗과 알리페이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호커 노점과 같은 작은 곳에서는 받지 않습니다." 리 씨는 CNA에 말했습니다.
중국 본토 여행객은 여전히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의 외국인 관광객 수에서 가장 큰 몫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휴일 여행 성수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골든 위크의 공식 관광객 도착 수치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8월에는 중국인 관광객이 급증했습니다. 싱가포르를 방문한 방문객은 40만 명이 넘었습니다. Alipay를 운영하는 Ant Group은 10월 1일 화요일에 시작된 골든 위크 연휴 동안 해외 여행 거래가 60% 급증했다고 보고했습니다.
WeChat Pay는 또한 올해 골든 위크 연휴 동안 전 세계 74개 지역에서 오프라인 글로벌 국경 간 결제 거래가 2023년 대비 69%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참여 상인 수도 57%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9월 말 싱가포르에서 열린 Weixin Open Class 행사에서 Weixin 생태계 내 상인들이 WeChat을 이용해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한 경험을 공유했는데, Tencent는 올해 5월부터 8월까지 중국 본토 관광객의 해외 WeChat 거래가 "295%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2023년에 이 그룹은 지역 승차 공유 거대 기업이자 핀테크 플랫폼인 Grab과 파트너십을 맺고 중국 사용자가 동남아시아 8개국에 걸쳐 500개가 넘는 도시에서 승차 공유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는 특별한 WeChat 앱 내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올해 골든 위크에는 싱가포르 동물원과 같은 인기 명소와 협력하여 독점적인 거래와 할인을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중국인 여행객이 50% 증가했다고 공원 운영사인 싱가포르 야생동물 보호구역(WRS)이 CNA에 전했습니다.
"어떤 상인은 (중국) 관광객들이 WeChat Pay로 지불할 수 없는 이유를 묻는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WeChat Pay는 그들이 선호하는 지불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WeChat Pay의 싱가포르 컨트리 매니저이자 동남아시아 지역 이사인 에티엔 응 씨가 CNA에 말했습니다.
국경 간 결제의 과제
하지만 Alipay와 WeChat 결제가 이 지역 전역에서 널리 사용 가능해지더라도 업계 전문가들은 앱을 사용하는 외국인 사용자가 겪는 한계와 데이터 보안 문제를 강조합니다.
홍콩 중국 대학 선전 캠퍼스(CUHK-Shenzhen)의 션 루이(Shen Rui) 준교수는 우선, 해당 앱은 중국 본토의 휴대전화 번호로 등록된 사람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외국인 사용자는 불리하다고 말했습니다.
Shen 씨는 CNA에 "무엇보다도 인프라가 중요합니다."라며 앱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중국 모바일 번호, 데이터 로밍, 국내 통신 시스템이 연결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데이터 보안도 또 다른 우려 사항이라고 말했다.
"데이터는 누구에게 전송되나요? 중국 본토로 돌아가거나 현지에 남을까요? 이런 것들은 모두 민감한 문제가 될 겁니다." 쉔 씨가 말했다. "본토 사람들이 동남아시아에서 모바일 결제를 사용한다면 그럴 수밖에 없지만, 현지인(동남아시아인)이 사용하고 있고 중국이 (그들의 데이터를 받는다면) 용납할 수 없을 겁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Ant International은 글로벌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보다 광범위한 국경 간 모바일 결제 플랫폼인 Alipay+를 출시했습니다. 이 플랫폼은 이미 싱가포르에서 12개의 파트너 전자 지갑을 활성화했으며, 말레이시아, 한국, 필리핀 등의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는 흥미로운 디지털 생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호주 및 뉴질랜드 동남아시아 그룹의 총괄 관리자인 에드워드 웨 씨가 CNA에 말했습니다. "(해외) 파트너와 함께 관광을 더욱 디지털화하여 관광객과 지역 기업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많은 기회를 봅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지역의 정부, 국립은행, 기업들이 관광객의 디지털 위안을 활용하고 싶어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어려움이 따른다고 말했습니다.
싱가포르 사회과학대학(SUSS)의 준교수인 바네사 리우 박사는 "중국 시장이 점점 더 포화 상태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WeChat Pay와 Alipay가 현지 상인 및 관광 당국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해외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동질 시장"과 달리 각 동남아시아 국가는 "디지털 지불에 대한 고객 인구 통계, 뚜렷한 규정 및 다양한 거버넌스 메커니즘"이 다르다고 류 박사는 덧붙였다.
그녀는 CNA에 중국 기술 거대 기업이 지역 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하려면 동남아시아 각 국가에서 "현지 고객의 특정 요구에 맞는 결제 옵션과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지 금융 허가 요건과 은행 규정을 준수하는 것"은 동남아시아에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려는 중국 기술 기업에도 매우 중요했으며, 현장에서 치열한 경쟁에 대비해야 했다고 류 박사는 말했습니다.
류 박사는 CNA에 "그들은 현지 디지털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가 제기하는 경쟁 위협에 대비해 경계해야 한다"고 말하며, WeChat Pay와 Alipay의 모델과 기능이 싱가포르의 GrabPay와 인도네시아의 GoPay 디지털 결제 앱과 같은 현지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에 의해 빠르게 모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경쟁은 시장 진입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WeChat Pay와 Alipay(동남아시아)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은 필수적입니다. 이들은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여 지역 경쟁자보다 앞서 나가야 합니다... 이는 다양하고 역동적인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장기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데 중요할 것입니다."
SUSS 준교수인 관 총 박사는 CNA에 WeChat Pay와 Alipay의 확장은 지역 결제 플랫폼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중국 기술 거대 기업들이 경쟁을 유도하기보다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인재를 활용함으로써 지역 경제에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그들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지역 경제와 노동력에 도움이 되고 있나요? 아니면 우리를 위해 정말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나요?"
출처: CNA/mc(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