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유제품 문화가 위협받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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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유제품 문화가 위협받는 이유
스위스 치즈가 너무 비싸지고 있나요? Keystone / Jean-christophe Bott
처음으로 스위스의 외국 치즈 수입이 "스위스산" 치즈 수출량을 앞지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이 나라의 풍부한 유제품 전통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우유 생산자가 그것을 하루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다음에 게시되었습니다.2023년 9월 22일 - 09:00
8분
메리 바카리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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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스위스 우유 생산자 협회(Swissmilk) 회장인 보리스 뵈레(Boris Beuret)는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발표해 충격을 불러일으켰다 .외부 링크일간지 Le Temps 에 따르면 2023년 스위스는 수출보다 더 많은 치즈(톤)를 수입할 것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 소식 에 대해 전 세계에서 반응을 받았습니다." 쥐라 지방 출신의 46세의 그는 말합니다. "라스베이거스의 스위스 이주민들은 실망스럽다는 내용의 편지를 보냈습니다."
스위스 치즈 마케팅(Switzerland Cheese Marketing)의 모니크 페로테(Monique Perrottet)는 이러한 추세를 확인했습니다. "2007년 시장 자유화 이후 수입과 수출 간의 격차가 줄어들었습니다. 수입 치즈는 스위스 제품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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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년 전 치즈 시장이 자유화되었을 때, 예를 들어 네덜란드에서 온 치즈가 우리 상점에 들어왔고, 가격은 30%나 낮았습니다. 그 판매는 계속 증가했습니다."라고 Beuret는 말합니다. 물론, 자유 무역 원칙은 스위스 치즈를 수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틈새 시장을 겨냥한 값비싼 스위스산 농산물의 국제 판매는 여전히 낮습니다.
농장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수출 감소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우유 생산자가 포기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불안한 상황은 업계에서 너무 낮다고 여기는 우유 가격으로 인해 더욱 악화됩니다. 2009년 이후 꾸준히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2022년 우유의 농장 가격은 킬로그램당 CHF0.75($0.80)로 생산자가 요구하는 CHF1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Beuret는 "오늘날의 가격은 생산 비용을 충당하지 못합니다. 농부들은 수입과 지출을 맞출 수 없어서 생산을 중단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낙농장의 전체 수는 다른 농업 부문보다 두 배나 빠르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Swissmilk의 2022년 보고서 에 따르면 1950년에서 2022년 사이에 138,380개에서 17,603개로 87% 감소했습니다.외부 링크이런 속도대로라면 2095년에는 농장이 2,000개만 남게 될 것이다.
이런 암울한 전망은 국민들 사이에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우유 생산은 스위스의 정체성과 밀접하게 얽혀 있기 때문이다. 이 나라의 오랜 전통은 주로 곡물의 대규모 재배에 적합하지 않은 험준한 지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스위스의 기후는 목초지에 이상적이며, 목초지는 모든 농경지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발견된 풀을 음식으로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젖소에게 먹이를 주어 젖소가 풀을 우유로 만드는 것입니다." 뵈레는 미소를 지으며 말한다.
보조금으로 이익 마진이 높아진다
스위스 생산자들은 외국 경쟁자들보다 상당히 높은 비용을 부담합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농장은 여전히 작으며 평균 29마리외부 링크30헥타르당. 예를 들어 스페인에서 약 400마리의 소 떼로 달성한 규모의 경제는 따라서 불가능합니다. 여기에 더해 스위스의 노동비와 기타 비용이 다른 나라에 비해 높습니다.
아르가우주 프리크에 있는 Agroecology.science 연구소 소장인 Urs Niggli는 치즈 부문의 품질을 강조합니다.외부 링크, 연방 기관 Agroscope에서 인증한 바에 따르면. "스위스는 생유 치즈 생산을 위한 독특한 문화권이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1990년대 유기농 식품 붐으로 특히 소규모 유제품 공장과 농장 내 가공 덕분에 치즈 종류가 더욱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이 노하우는 이제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농부 소득의 약 20%는 연방 정부의 보조금과 직접 지불금에서 나옵니다. 이러한 주정부 지원이 없다면 많은 농장이 계속 운영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돈은 선물이 아니지만, 무엇보다도 풍경 보존, 생물 다양성, 수질 측면에서 매우 복잡한 일련의 요구 사항과 관련이 있습니다."라고 Beuret는 강조합니다.
다른 산업 관찰자들과 마찬가지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스위스 소비자 보호 기구인 Fédération romande des consommateurs ( FRC) 는외부 링크), 지역 생산자를 지원하기 위한 농업 보조금이 실제로는 유통업체 마진만 늘릴 뿐, 소비자에게는 아무런 혜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알려지지 않은 유통업체 마진
연방농무부에 따르면, 소매업체 거대기업인 Coop과 Migros(자회사 Denner 포함)가 전체 식품 판매량의 76%를 차지합니다.외부 링크(2020년 수치). 따라서 이러한 체인점은 가격 협상에 있어서 분명히 유리한 입장에 있습니다.
프리부르주의 농부인 티에리*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제 농장이 버틸 수 있는 건 농업 보조금 덕분입니다. 대형 유통업체는 근시안적인 가격 정책을 따릅니다. 가격이 생산 비용을 충당하지 못하면 시스템이 작동할 수 없습니다." 티에리의 마을에서 우유 생산자 수는 지난 20년 동안 12개에서 4개로 급감했습니다. 그는 "소매 및 유통 산업에 대한 우리의 권력 위치는 완전히 불균형합니다."라고 말합니다.
한편, 주요 체인점들은 파이의 점유율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다. 관련된 금액은 추정만 가능하다. 따라서 조사외부 링크Le Temps 에서 2023년 6월에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총 이익 마진은 46%에서 57% 사이에서 변동했습니다. 비교해보면, 프랑스의 유제품 총 이익은 프랑스 식품 부문 가격 및 마진 감시 기관(Observatoire français de la formation des prix et des marges)의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의 24.3%였습니다. 그 결과, FRC는 더 큰 투명성을 위해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외부 링크식품 판매로 발생한 자본 이득에 대한 세금.
"Coop은 시장 가격을 지불하고 공급업체를 공정하게 대우합니다. 우리는 매출 1프랑당 1.7센팀의 이익을 내는데, 이는 이익 지향적인 회사와 비교하면 낮은 수치입니다."라고 Coop 대변인 카스파 프레이가 말했습니다.
"다른 부문에서는 기업들이 비용 구조를 공개하라는 요청을 받지 않고도 10% 이상의 마진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왜 소매업체만 투명해야 합니까?" Migros 대변인 Tristan Cerf가 말했습니다.
스위스 생산자들은 외국 경쟁자들보다 상당히 높은 비용을 부담합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농장은 여전히 작으며, 30헥타르당 평균 29마리의 소가 있습니다. Keystone / Jean-christophe Bott개인의 책임
한편, 유제품 생산자들은 산업의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이익이 보다 잘 분배되어야 한다고 단호하게 주장합니다.
"우유 생산은 코로나 위기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분명히 드러났듯이 우리나라의 식량 주권에 크게 기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산 수준은 가치 사슬의 모든 이해 관계자가 혜택을 받을 때에만 유지될 수 있습니다." 스위스 치즈 마케팅의 페로테가 말했습니다.
Beuret는 소비자들에게 상황을 바로잡는 데 도움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선택은 농부들의 곤경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들은 스위스 그뤼에르 대신 네덜란드 에담 치즈를 선택할 때 무엇을 사는지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네덜란드에서 시행 중인 기준에 따르면, 그곳의 소들은 모두 소 헛간에 누울 자리가 없습니다. 스위스에서는 법으로 이를 부과합니다. 물 보호 기준도 훨씬 덜 제한적입니다.
"궁극적으로 최종 결정권은 고객에게 있습니다."라고 Beuret는 결론지었습니다.
* 그의 실명이 아닙니다. 편집진만이 그의 신원을 알고 있습니다.
Samuel Jaberg가 편집했습니다. Julia Bassam이 프랑스어에서 번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