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서양 해류가 붕괴 직전에 있을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유럽이 극한 동결에 빠질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Seth Borenstein
그린란드 빙상으로 인해 대서양 해류가 차단될 수 있습니다.
대서양의 해류가 완전히 폐쇄되는 방향으로 향하고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 그렇게 되면 전 세계적으로 교환되는 열의 양이 줄어들고 유럽은 극한 동결에 빠질 수 있습니다.
• 유럽 북서부 기온은 향후 수십 년 동안 화씨 9~27도까지 급락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복잡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이 미래에 "절벽과 같은" 전환점이 다가오고 있음을 발견함에 따라 유럽의 많은 지역을 극한 동결 상태에 빠뜨릴 수 있는 대서양 해류의 갑작스러운 중단이 이전보다 조금 더 가능성이 높고 가까워 보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그린란드의 빙상이 녹아서 촉발된 오랫동안 걱정되었던 악몽 시나리오는 더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수십 년은 걸릴 수 있지만, 한때 보였던 것보다 몇 세기는 아닐 수도 있다고 Friday's Science Advances의 새로운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처음으로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고 여러 요소를 포함하는 이 연구는 핵심 측정을 사용하여 느려지고 있는 중요한 전체 해양 순환의 강도를 추적합니다.
대서양 자오선 역전 순환(AMOC)이라고 불리는 해류의 붕괴는 지구의 주요 기후 및 해양 힘 중 하나의 폐쇄를 의미하기 때문에 전세계 날씨를 변화시킬 것입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이는 수십 년에 걸쳐 유럽 북서부 기온을 9~27도(섭씨 5~15도) 떨어뜨리고, 북극 얼음을 훨씬 남쪽으로 확장하고, 남반구의 열기를 더욱 높이고, 전 세계 강우 패턴을 변화시키고, 아마존을 교란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다른 과학자들은 이것이 전 세계적으로 식량과 물 부족을 일으킬 수 있는 재앙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붕괴에) 더 가까워지고 있지만 얼마나 더 가까워졌는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라고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대학의 기후 과학자이자 해양학자인 연구 주저자 르네 반 웨스텐(Rene van Westen)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전환점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영화 '투모로우(The Day After Tomorrow)'에서 대대적으로 가상으로 묘사된 이러한 글로벌 기후 재난이 언제 발생할 수 있는지는 "불행히도 현재로서는 답변할 수 없는 백만 달러짜리 문제"라고 van Westen은 말했습니다.그는 그 일이 한 세기는 더 걸릴 것 같지만 그의 생애 동안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제 막 30세가 되었습니다.
van Westen은 "그것은 또한 우리가 인류로서 유발하는 기후 변화의 속도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AMOC가 둔화되고 있지만 문제는 완전한 붕괴 또는 폐쇄에 관한 것입니다. 온난화에 대해 정기적으로 권위 있는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수백 명의 과학자 그룹인 유엔의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은 2,100년 이전에 붕괴가 없을 확신이 중간 정도라고 말했으며 일반적으로 재난 시나리오를 경시했습니다.
그러나 van Westen과 여러 외부 과학자 및 작년 연구에 따르면 이는 옳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독일 포츠담 기후 연구소의 지구 시스템 분석 책임자인 스테판 람스토프(Stefan Rahmstorf)는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AMOC 안정성 과학의 주요 발전"이라고 말했습니다.
Rahmstorf는 이메일을 통해 “이 새로운 연구는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AMOC 붕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크게 더해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위험을 무릅쓰고 이를 무시할 것입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엑서터 대학의 기후 과학자인 팀 렌튼(Tim Lenton)은 새로운 연구로 인해 붕괴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졌다고 말했습니다.
NASAAMOC 붕괴는 전 세계 기후 전반에 걸쳐 너무 갑작스럽고 심각하여 일부 지역에서는 적응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많은 파문을 일으킬 것이라고 Lenton은 말했습니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미국 국립해양대기청 해양학자 웨이 쳉은 과거 AMOC가 붕괴했다는 징후가 있지만, 앞으로 언제 어떻게 바뀔지는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NASA에 따르면 AMOC는 지구의 온도를 조절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물 순환에 연료를 공급하는 패턴에 따라 다양한 깊이에서 전 세계의 다양한 수준의 소금과 따뜻한 물을 이동시키는 복잡한 글로벌 해류 컨베이어 벨트의 일부입니다.
AMOC가 폐쇄되면 전 세계적으로 열교환이 줄어들고 "이는 유럽에 상당히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van Westen은 말했습니다.
수천 년 동안 지구의 바다는 컨베이어 벨트처럼 작동하는 순환 시스템에 의존해 왔습니다.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속도가 느려지고 있습니다.
이 컨베이어 벨트의 엔진은 그린란드 해안에 있으며, 기후 변화로 인해 더 많은 얼음이 녹을수록 더 많은 담수가 북대서양으로 유입되어 모든 속도가 느려진다고 van Westen은 말했습니다. 현재 시스템에서는 차갑고 더 깊은 담수가 아메리카 대륙을 지나 남쪽으로 향하고 아프리카를 지나 동쪽으로 향합니다.
한편, 태평양과 인도양에서 유입되는 염도가 더 높은 따뜻한 바닷물은 아프리카 남단을 지나 플로리다를 중심으로 방향을 바꾸고 미국 동부 해안을 거쳐 그린란드까지 계속 이어집니다.
네덜란드 팀은 2,200년간의 흐름을 시뮬레이션하고 인간이 초래한 기후 변화가 미치는 영향을 추가했습니다. 그들은 1,750년 후에 "갑작스러운 AMOC 붕괴"를 발견했지만, 지금까지 그 시뮬레이션 된 시간표를 지구의 실제 미래로 변환할 수는 없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모니터하는 핵심은 아프리카 끝부분의 흐름을 복잡하게 측정하는 것입니다. 측정값이 부정적일수록 AMOC 실행 속도가 느려집니다.
van Westen은 "이 값은 기후 변화로 인해 더욱 음수로 변하고 있습니다. 특정 지점에 도달하면 점진적인 중단이 아니라 절벽과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영국 국립해양학센터(National Oceanography Centre)의 부서장인 Joel Hirschi는 세계가 AMOC 붕괴 가능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더 큰 글로벌 우선순위가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Hirschi는 “최근 몇 년 동안 목격한 급격한 기온 상승과 이와 관련된 극한 기온은 AMOC 폐쇄보다 더 즉각적인 우려 사항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온난화는 가설이 아니지만 이미 일어나고 있으며 현재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http://www.apnews.com/climate-and-environment에서 AP의 기후범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Associated Press에서 원본 기사를 읽어보세요. 저작권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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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카발은 지구 온난화의 주범은 산업화에 따른 탄소 과다배출 때문이라고 강변했으나
이는 세수 증가를 위해 꾸며낸 사기였다.
지구 온난화의 제1 소스는 바다 밑 지각에서 터져 나오는 화산 분출구가 늘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분출구에서 나오는 어마어마한 열이 일단 바닷물을 덥히고 2차적으로는 바다에 접한 공기를 덥히고
3차적으로 공기의 대류 작용에 의해 지구 전체의 기온이 상승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과학자들은 남극대륙이 원래 현재 위치보다 훨씬 북쪽에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어떤 이유인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남극 대륙이 원래의 위치인 북쪽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남극 대륙 빙하의 붕괴를 가속할 뿐만 아니라
지구 바다의 지각을 압박함으로써 해양 지각의 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최근 남극 대륙에서 시작한 이상 해양 현상은 이러한 비정상을 설명해주고 있다.
이 기사는 북극의 빙하가 붕괴됨에 따라 일어나는 대 기후 변화가 재앙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재앙이 언제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그 시기는 예상외로 가까울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래저래 지구는 재앙으로 연결될 수도 있는 열병을 앓고 있다는 것이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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