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해설가와 협회의 정체성 그리고 사회적 역할
1. 숲 해설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1) 숲 해설의 역사와 기원
일찍이 프로스트(Robert Frost)는 "시란 흥미로 시작해서 지혜로 끝난다“라고 말한바 있습니다. 저는 이 말을 숲 해설에 대입시켜 ”숲 해설이란 사람들에게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그들이 지혜로운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흔히 근대적인 숲 또는 환경 해설의 기원을 밀즈(Enos Mills)로 이야기 합니다 1889년부터 그가 죽은 1922년까지 밀즈는 미국 로키산에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숲과 자연의 중요성을 알리는 일을 해 왔고, 환경교육학교를 설립했으며, 수없이 많은 강연과 저술활동을 해서 ‘자연 환경해설의 아버지’란 영광스런 칭호를 받고 있습니다.
밀즈는 해설을 단순히 ‘사람들을 숲으로 안내하는 것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지 않았습니다. 그는 해설을 ‘정보를 주는 것보다 영감을 주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해설가를 자연의 신비로 안내하는 자연가(naturalist)라고 표현했던 것입니다.
틸튼(Freeman Tilden. 1883-1980) 역시 자연해설 분야에서 큰 족적을 남긴 사람입니다. 신문기자, 극작가, 논픽션 작가 등으로 활동하던 틸튼에게 미국 국립공원청은 국립공원을 여행하고, 그에 대한 글을 부탁합니다. 그는 수년간 국립공원을 방문하고, 직원들, 방문객들을 관찰하고 대화하면서 자연해설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1957년에 발간한 그의 저서 『우리 유산의 해설 (Interpreting Our Heritage, )』은 해설 분야의 고전으로서 지금까지도 널리 읽혀지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틸튼은 아래와 같은 그 유명한 ‘틸튼의 해설 6원칙’을 제시했습니다.
① 방문객이 보는 것과 상관이 없거나 방문객의 개인적 경험 혹은 특성과 관련이 없는 해설은 의미가 없다.
② 해설은 정보에 바탕을 두지만 정보 자체는 해설이 아니다.
③ 해설은 여러 가지 지식과 기술이 포함된 예술이다.
④ 해설의 가장 큰 목적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자극을 주는 것이다.
⑤ 해설은 부분보다는 전체, 어떤 단계보다는 전체적인 것을 제시하여야 한다.
⑥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해설은 근본적으로 다른 방법을 따라야 한다.
2) 숲 해설의 목적과 필요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해설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보다는 해설을 통한 궁극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숲 해설의 목표를 몇 가지로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① 관리기관의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
해설은 방문객을 직접 대하여 교육할 수 있는 아주 적극적인 기회입니다. 우리 숲에 관련된 예를 들어 보자면, 숲에서 시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작업들은 일반인의 오해를 많이 받습니다. 임도나 벌채 같은 일들은 자연을 파괴하고 환경에 반하는 행위로 오해받기 쉽습니다. 해설은 위와 같은 오해를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② 방문객들에게 올바른 이용을 하게 한다.
해설은 방문객들에게 파괴행위, 쓰레기 버리기, 또는 무심히 할 수 있는 훼손 행위 등을 방지하게 합니다. 해설을 통하여 방문객은 올바른 감상과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행동을 하게 되고, 더 나아가 방문지나 해설가를 후원하는 원군이 될 수도 있으며, 환경과 생태에 대해 정확한 인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③ 해설은 방문객을 위하는 서비스입니다.
가장 중요한 해설의 목적이 바로 방문객 자신을 위하는 것입니다. 해설은 방문객이 자연과 세상을 보는 눈을 달라지게 합니다. 해설을 통해 얻은 지식과 감동은 전에 무심히 지나치던 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도 의미를 갖고 보게 만듭니다. 궁극적으로 인생의 가치를 바꾸게 됩니다.
2. 숲 해설가의 사명
위에서 언급한 해설의 목적과 필요성은 결국 숲 해설가란 어떤 사명을 갖는 사람인가를 짐작하게 합니다. 미국의 베이스맨(Cem Baseman)은 해설가의 사명을 초등학교 교사의 그것과 견주에 말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가 바라는 초등학교 교사는 어린이의 가슴에 희망을 불어넣는 존경받고, 신임 받으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임무를 가진 분입니다. 어린이들에게 지식도 주어야하지만 어린 영혼을 맑고 순수하게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예술가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면에서 베이스맨은 해설가를 교사와 예술가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해설가는 방문자의 영혼과 가슴에 불을 지펴주어야 하고 숲을 마음에 심어주어야 합니다.
3. 숲해설가 협회가 나가야 할 길
숲 해설가는 다양한 지식과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술 그리고 열정을 가져야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숲해설가는 professional입니다. Professionalism은 힘을 뜻합니다. 그러나 그 힘은 그만한 자격이 있을 때 생기는 법입니다. 다라서 숲 해설가 협회는 회원들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항상 깨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수단으로는 부단히 새로운 정보를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길입니다.
우리는 변화와 경쟁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안주는 정체가 아니라 후퇴일 수밖에 없는 시대입니다. 다라서 협회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합니다.
․ 협회는 회원들의 기술이나 지식, 전문성 그리고 윤리성 제고에 도움을 주는가?
․ 협회는 회원의 권익을 위해 노력하며, 숲 해설에 관련된 제도적인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가?
․ 숲 해설가 협회의 활동과 각종의 프로그램들은 숲에 대한 사회의 인식을 바꾸고 있으며, 전문가의 양성기관인 관련 대학들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가?
․ 산림청이나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숲 해설과 관련 있는 기관들은 정말 숲 해설가 협회를 필요로 하는가?
우리나라 숲 해설은 역사가 일천하고 그 환경이 매우 미약합니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이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두가 인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숲 해설가 협회의 시기적절하고, 앞으로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숲 해설가 협회의 역할은 지구적 행동과 믿음에 영향을 주는 효율적인 도구가 될 것입니다. 오늘 숲 해설가 협회의 창립은 숲 해설이 가질 미래의 특권과 영향력의 관문입니다. 그런 위상을 찾기 위해서 협회는 창조적인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가야 합니다. 이미 협회는 이런 사업을 구상하고 있겠지만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문성 있는 숲 해설가의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워크샵의 개최
․ 숲 해설가 자격제도의 확립
․ 숲 해설과 관련된 연구 및 이를 위한 학술지 발간
․ 회원 및 일반에게 최신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
․ 숲 해설과 관련된 저술 사업
․ 숲 해설 관련 직업의 창출
※ (사) 숲해설가협회 창립기념 심포지움 자료집“숲, 숲 해설, 숲 해설가 포럼”에 실린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