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사진: Brett Jordan / Unsplash
이메일은 이제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하나이다. 처음 이메일을 만들었을때, 받은 편지함에 무엇인가 도착하면 신나고 설레기도 했다. 때문에 이메일은 마케팅의 수단으로도 많이 활용됐다. 그렇지만, 지나친 마케팅과 스팸으로 인해 이메일은 소비자의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그런데 최근 뉴스레터가 활성화되면서 이메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메일 마케팅은 오늘날 과연 가치가 있을까? 아니면, 시간과 비용의 낭비일까?
사즈 에이브람스는 이메일 마케팅의 장단점을 미디어 업데이트에서 공유했다.
이메일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비용 효율적이다. 이메일 마케팅은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이메일을 사용하면 인쇄,
미디어 공간 또는 광고비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 훌륭한 카피라이터와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고객 관리 시스템만 있으면 된다.
관심 있는 고객에게 도달 이메일 마케팅의 경우 이메일을 수신하는 사람들은 이메일을 수신하도록 등록한 사람들이다. 즉, 이메일을 받는 사람들은 진정으로 여러분이 제공하는 것을 보고 싶어한다. 따라서 이들이 브랜드와 상호 작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
클릭 유도를 위한 효과적인 매체 이메일 마케팅에서 매력적인 부분은 프로모션이나 세일이 진행 중일 때 이메일에 직접 링크를 제공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것. 따라서 이메일 마케팅은 매출 증대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다.
개인화 가능 이메일 마케팅의 장점은 각 이메일을 수신자에게 맞춤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메일을 개인화하면 수신자가 대량으로 생산된 이메일이라고 느끼지 않기 때문에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오히려 수신자는 자신만을 위한 다이렉트 메시지로 인식하게 된다.
시간 절약 목적에 따라 다양한 이메일을 설정할 수 있다. 웹사이트에 가입하면, 가입을 환영하는 내용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살펴본 후 웹사이트를 떠나면 다시 돌아오도록 유도하는 내용으로 자동 이메일을 보내거나 프로모션을 제안할 수도 있다.
이메일 마케팅은 장점 못지 않게 단점도 존재한다.
스팸 이메일 마케팅의 가장 큰 단점이다. 사람들은 매일 수많은 이메일을 수신하고 있다. 따라서 개인화되거나 관심사가 아닌 메일은 스팸으로 처리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많은 사람들이 이메일에 스팸 필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메일 시스템이 자동으로 스팸으로 처리하는 경우도 많다. 이메일을 읽지 않고 계속 삭제하는 경우에도 스팸으로 표시될 수 있다.
치열한 경쟁 이메일 마케팅 시장에는 수많은 경쟁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소규모 비즈니스는 이메일 마케팅에 의존하지만, 대기업도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배달되지 않음'과 '읽지 않음' 기술은 결코 완벽하지 않으며 때때로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일이 발생히기도 한다. 이로 인해 이메일이 배달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는 이메일 마케팅에 대한 ROI를 얻지 못한다는 것이다.
구독 취소가 쉽다 이메일 마케팅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사람들이 메일링 리스트에서 쉽게 구독을 취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메일 마케팅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사람들이 구독을 취소할 위험이 높다.
디자인 문제 이메일을 디자인할 때는 휴대폰, 컴퓨터, 태블릿은 물론 다양한 브랜드의 기기에서 이메일을 보게 된다는 점이다. 휴대폰의 경우, 이메일이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보기 좋아도 아이폰에서는 예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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