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의 여왕이자 가정의 달인 5월에 접어들었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아이의 소중함을 더욱 느끼며 우리 아이를 위해 뭘 해줘야 할까 하는 고민들을 많이 하게 될 텐데요.
올해는 사랑한다는 말과 함께 금융상품을 건네보는 건 어떨까요? 적절한 금융상품으로 올바른 경제관념을 갖출 수 있게 도와준다면 미래의 내 아이를 똑똑한 재테크인으로 만들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일찍 돈에 대해 눈을 뜨지만 보통 부모들이나 어른들은 그저 돈을 아끼라고 만 말할 뿐 구체적으로 어떻게 관리하고 써야 할 지에 대해서는 가르쳐주지 않는 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주먹구구식의 금융교육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금융교육은 시기가 이를수록 금융IQ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어른이 되어서 좀더 나은 경제관념을 갖기 위해서는 재테크 감각을 키워주는 금융교육이야말로 필수인 시대가 된 것입니다.
이처럼 조기 금융교육이 강조되는 시대에 발 맞춰 은행 및 보험, 카드 등 어린이를 위한 금융상품들을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런 상품들을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까요? 적절한 상품선택으로 내 아이를 위한 최상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보세요!
● 금융교육의 시작을 어린이 통장으로… 어린이통장은 매달 일정액을 넣는 적금식으로 조금씩 돈을 적립해가면서 목돈을 만드는 재미를 어린이들에게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통장에 가입하면 가입자에게 인터넷 교육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하거나 어린이보험에 무료로 가입시켜주거나 금리를 높여주는 등 다양한 혜택도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 전용 통장을 만들어줄 때는 어린이 스스로 서류를 작성하도록 해 통장에 대한 소중함과 책임감을 일깨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은행 '캥거루통장' 은 만 19세 미만의 개인이면 가입가능하고 매달 자동이체로 저축할 경우 0.1%, 2년 이상 저축할 경우 0.2%의 이자가 각각 추가로 지급됩니다. 또한 유괴, 납치, 골절, 식중독,, 학교생활에서 발생하는 정신피해등에 대해 보상 받을 수 있는 종합상해보험에 무료로 가입되며 국내 대표적 3개 인터넷교육 사이트와 제휴하여 최고 40% 인터넷교육 할인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신한은행 '꿈을 모으는 통장' 신규 년도별 해당 '띠'에 태어난 고객은 계약기간 동안 기본 이율에 0.1% 우대해 줍니다. 부모명의로 가입하더라도 자녀애칭을 이용해 통장이름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고 용돈기입장도 무료로 제공합니다. 아울러 해외여행, 어학연수를 위한 환전 시 수수료 30%를 우대해줍니다. 기업은행 '아빠보다 부자 적금' 가입 후 3년 내 저축 목표액을 달성하면 0.2%의 축하 금리를 지급하는 점이 특징인 상품으로 가입 후 1년이 지나 재 예치 된 계좌는 원리금 범위 내에서 3회까지 분할 인출이 가능합니다. 사이버 공부방 '쿠키아카데미' 이용 시 15~50%까지 할인해주며 해외유학, 어학연수 등의 목적으로 외화 환전 또는 해외송금 시 환율 우대해줍니다.
● 용돈관리는 체크카드로… 체크카드는 계좌 잔액만큼만 사용 할 수 있는 직불카드로 미성년자도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용돈관리용으로 좋습니다. 용돈을 현금대신 은행계좌에 미리 넣어둬 필요할 때마다 그 한도 내에서 학원비 납부 등 물품구매 및 현금인출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체크카드도 신용카드처럼 사용내역을 볼수 있어 계획성있고 신중한 소비생활을 유도할 수 있으며 자녀의 현금휴대의 위험을 방지하고 정상적인 카드 이용방법을 어렸을때부터 체득할수 있게 도와줍니다.
현재 판매중인 체크카드로 비씨카드와 제휴한 기업은행 ' My Check 용돈카드'는 이용대금의 0.5%를 매월 결제통장으로 현금 적립될 뿐만 아니라 영화관 관람료 및 4대 패밀리 레스토랑 할인혜택과 인터넷 문구, 서적 구입시 할인혜택 등이 있으며 사용실적에 따라 SMS서비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롯데카드는 우리은행, 제일은행 등 7개 시중 은행과 제휴해 '롯데영플카드'를 판매중입니다. 14세 이상이면 발급가능하며 체크카드 기능은 물론 교통카드 기능이 통합된 카드로 명동 롯데영플라자 내 매장에서 최고 25% 할인, 롯데월드 무료 입장 등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신한카드 '신한 패밀리 체크카드'는 만 14세 이상이면 발급가능하고 온라인 교육 할인혜택,포인트 적립 및 환율우대 서비스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승인내역 을 휴대폰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어 부모는 자녀의 카드 사용 내역을 점검할 수도 있습니다.
● 투자교육은 펀드상품으로… 자녀가 어느정도 성장했다면 단순한 용돈관리에서 좀더 나아가 수익률을 비교해가면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펀드상품에 가입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자녀의 성격에 맞춰 예금과 펀드의 투자비율을 조절하는 것이 좋으며 가입하려는 목적에 맞는 상품으로 운용사의 장기운용능력과 부가서비스의 실질적인 혜택이 어느정도 돌아오는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최근에는 자녀 학자금 마련과 함께 부가서비스로 보험 무료가입, 성장 단계별 교육서비스 지원 등 자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펀드상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현대증권 '사과나무통장'은 증권업계 최초의 자녀 전용 적립식 펀드로 최대 6회까지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만큼 교육비를 지급, 향후 자녀의 어학연수까지 미리 설계할 수 있는 상품으로 무료 상해보험 가입 혜택도 있습니다.
교보증권은 연세대, 교보문고와 제휴해 '교보 에듀케어 학자금 펀드'를 내놓았습니다. 물가상승률의 2배에 가까운 학자금 상승률을 고려해 학자금을 계산, 적절한 가입금액과 투자 방법을 알려줍니다. 대우증권의 '자녀사랑 메신저펀드'는 졸업일이나 생일 등 특정 일에 만기를 지정할 수 있으며 상해보험 무료 가입해 줍니다.
● 아이의 안전은 보험상품으로… 아이를 키우다보면 예기치 못한 질병이나 사고는 물론 육아 교육비용까지… 최근에는 아이 하나 키우기도 버거워지고 있습니다. 이런 때 아이의 안전과 미래를 위해 보험 하나쯤은 어느새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필수인 보험을 들면서도 내 아이에게 맞는 상품으로 선택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어린이 보험을 선택할 때는 무엇보다 아이의 성격과 체력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성격이 활달하고 개구쟁이라면 재해나 교통사고 화상 골절 등 상해보험 위주로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체력이 약한 아이는 질병 전문 보험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능하면 교육비와 자녀보장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고 보상이 현실적인 실속형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아울러 늦은 출산이라면 태아가입이 가능한 상품으로 선천성 질병 보장이나 장애아 특수교육자금이 제공되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번에 출시된 흥국생명 '자녀사랑슈퍼보험'은 보험기간을 종전 최대 30세에서 60세까지 확대해 어린이보험에 평생보장개념을 도입한 상품으로 주보험으로 평생동안 필요한 재해보장, 암보장, 기타질병등을 6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고, 선택특약 가입을 통해 어린이에게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화상 또는 식중독 및 아토피피부염 · 중이염 · 축농증, 치아치료, 깁스치료 등을 30세까지 집중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기간 중간에 자립자금 또는 여유자금을 지급받을 수 있어 자녀의 교육비로 사용하거나 목돈마련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출시된 AIG손해보험사에서 출시된 '119어린이상해보험'상품의 경우는 최고 100만원까지 상해사고로 부담한 병원 치료비 전액을 보장해주며 상급병실 입원시 차액도 보장되며 MRI, CT 촬영 및 내시경 검사, 한방병원 의료비까지 폭넓게 보장합니다.
|
첫댓글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